엔드유저의 근본적인 문제 해결하는 비즈니스 파트너로 자리매김한다!
  • 월간 FA저널
  • 승인 2015.02.23 2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레니쇼코리아, 제품 홍보 기자간담회 개최



김미선 기자


지난 1월 21일 정밀계측 분야의 선두기업인 레니쇼코리아(Renioshaw Korea)가레니쇼의 역량 및 제품 솔루션 홍보를 위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레니쇼의 극동 총괄 책임자인 장 마크 메프르(Jean-Marc Meffre) 회장이 방한해 직접 레니쇼에 대한 회사 소개와 더불어 당사의 혁신적인 제품 및솔루션에 대해 소개했으며, 레니쇼코리아 장유권 지사장도 통역을 담당하면서 레니쇼코리아의 향후 목표 및비전, 비즈니스 전략을 함께 설명했다.


장 마크 메프르 회장은 ”이번 자리는 기존 고객사인 장비 제조업체를 넘어엔드유저들에게 한 발 더 가까이 가고자 레니쇼에 대해 소개하는 자리“라면서, ”앞으로 레니쇼는 장비제조업체뿐 아니라, 제조현장에서 엔드유저가 겪는 근본적인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비즈니스 파트너로함께 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번 기자간담회를 통해 장 마크 메프르 회장 및 장유권 지사장으로부터 레니쇼의강점 및 향후 비즈니스 방향과 전략에 대해 직접 들었다.

레니쇼에 대해 소개한다면?

1973년 영국에서 설립된 레니쇼는 측정 및 모션 컨트롤, 분광 광학및 정밀기기 분야의 선두기업으로, 첨단 제조산업에 있어 높은 사양을 충족시키는 데 크게 일조하고 있다.


레니쇼 설립 후 기념할 만한 첫 작업은 세계 최초로 초음속 여객기인 콩코드의주요 엔진부품을 측정 및 검사한 것이다. 이를 통해 레니쇼는 가공 부품 및 조립품을 보다 정확하게 측정할수 있도록 함으로써 제조공정의 혁신을 일궈냈다고 할 수 있으며, 이 같은 정밀 측정 분야의 혁신이 사업의발판이 돼 지금까지 그 명맥을 이어가고 있다.


설립 후 40년이 지난 현재 레니쇼는현재 전 세계 32개국 70개 지사에서 3,700여명의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으며, 지난해 7,000억달러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레니쇼의 제품 및 솔루션과 사업 영역은?

레니쇼는 기본적으로 치수를 측정하는 계측기 및 센서를 제공하는 회사라고 보면된다.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엔코더 및 프로브, 3차원 측정기등을 꼽을 수 있으며, 항공우주산업 및 자동차 제조업, 가전제품등과 같은 제조업 솔루션은 물론 일상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제품에도 레니쇼의 기술이 적용돼 있다. 예를들어, 자동차 부품의 80% 정도는 레니쇼의 제품으로 측정하고있으며, 휴대폰 및 태블릿 PC, TV의 플랫패널 등의 제조시에도당사의 엔코더가 많이 적용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제품 트렌드 자체가디자인에 더욱 치중되고 있고, 아름다운 디자인 설계를 위해서는 정밀한 계측기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정밀계측 분야의 강자로서 당사는 이 같은 신규시장에서 더욱 많은 기회를 포착하고 있다.


주력 사업영역인 제조업에서의 계측시장 외에도 당사는 헬스케어 분야에서의 사업영역도한층 넓혀가고 있다. 뇌수술 및 치과 등의 의료분야에서 정밀한 위치 조정 및 치수 측정을 위해 당사의제품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국내의 경우 헬스케어 산업이 아직 활성화되지 않았지만, 일본이나 미국, 유럽 등에서는 헬스케어 분야에서 당사의 브랜드는잘 알려진 브랜드 중 하나다.

레니쇼의 제품 및 솔루션의 가장 대표할만한 특징을 꼽자면?

레니쇼의 제품은 고도의 정밀 측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당사의 제품은 보통 1미크론 단위의 제품을 측정하는데, 1미크론이라고 하면 대략 머리카락 한 올을 60조각으로 쪼갰을 때그 한 조각의 크기 정도라고 보면 이해가 빠를 듯하다.


1미크론에 불과한 제품을 만들고 측정하는 것은매우 어려운 일이다. 온도변화 및 공기 흐름, 주변 환경등에 쉽게 변하기 때문인데, 레니쇼는 이런 상황을 고려해 1미크론의크기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제품 및 기술에 대한 비즈니스를 진행 중이다.


또한, 당사의 강점으로는 제품자체의 디자인은 물론 그 제조공정까지 특허화함으로써 기술 및 품질에 있어 다른 메이커 등이 쉽게 카피할 수 없는 제품을 만들어 낸다는 점을 들수 있겠다. 예를 들어, 당사의 제품을 카피한 제품이 있다고하면 그 외형은 그럴듯할지도 모르지만, 실제로 사용해 본다면 결과적으로 제품 자체의 내구성 및 품질까지따라할 수 없다고 자신한다.


더욱이 당사의 모토는 다른 메이커들이 쉽게 만들 수 있는 제품은 만들지 않는다는것이다. 즉, 되도록 기존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제품을 개발및 출시함으로써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겠다는 것이다.


그 때문에 때로는 고객들에게 이 새로운 제품에 대한필요성을 설득하기가 어렵기도 하지만, 일단 당사의 제품을 사용해 보고 익숙해진 고객들의 경우에는 마치휴대전화와 같이 당사의 제품 없이는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라고 하는 경우도 많다. 이처럼 당사는 편리한일상생활을 위한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레니쇼의 사업 전략은?

당사는 5~6년 전부터 사업 방향을바꿨다. 이전에는 장비 제조업체들에만 제품을 납품해 왔는데, 이제는장비 제조업체들을 넘어 엔드유저들에게도 직접적으로 제조공정에 대한 컨설팅 및 기술지원 사업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그 이유는 장비 제조업체들이 완성한 장비를 엔드유저가 사용시 문제가 발생한경우 단지 장비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만으로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지 못하는 일도 있기 때문이다. 장비 보수만으로는 문제를 모두 해결하지 못한 엔드유저와의 만남을 통해, 당사는엔드유저의 제조현장에서 제조 프로세스를 컨트롤하고 컨설팅 및 기술 지원함으로써 문제 해결은 물론 생산성까지 향상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현재 당사는 기존과 같은 하드웨어 판매를 넘어서 소프트웨어와 이들모두에 대한 컨설팅 및 기술지원을 엔드유저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관련 사업영역을 더욱 늘려나가고자 한다. 즉, 엔드유저들이 떠안고 있는 각종 문제들을 당사는 프로세스상에서의컨트롤을 통해 품질 향상 및 생산성 향상을 이끄는 비즈니스 파트너로 함께 하겠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장비 제조업체들은 ‘레니쇼’라는 정밀 측정 회사 브랜드를 잘 알고있지만, 아직까지 엔드유저들은 우리 브랜드를 잘 모르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향후 더욱 적극적인 홍보및 마케팅을 통해 엔드유저에게 친숙한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올해 목표 중 하나다.

엔드유저들에게 한발 더 가까이 가기위해 특히 강조하고 싶은 말은?

당사가 강조하고 싶은 사실 중 하나는 당사 제품의 95% 정도를 우리가 직접 제조한다는 것이다. 현재 당사의 제품은대부분 영국과 아일랜드 공장에서 만들어지고 있으며, 극히 일부분만 인도 공장에서 제조된다.


땅값과 임금이 비싼 영국에서 거의 대부분의 제품 생산을 진행하고 있는 이유는우리는 제품을 라인별로 모듈화했기 때문에 많은 인력 없이도 경쟁력 있게 제조할 수 있기 때문이며, 또만에 하나 품질에 문제가 생긴다 하더라도 우리가 직접 확인하고 피드백을 받아 신속하게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다.


더욱이 당사가 직접 제조를 진행하다 보니 엔드유저들이 안고 있는 갖가지 문제들을인지하고 있을 뿐 아니라, 그 해결 방법도 잘 알고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이 때문에 엔드유저들도 장비에만 의존하지 않고 프로세스 컨트롤을 통해 제품 품질 및 생산성을 향상시키고자 당사의턴키 솔루션을 요구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

아시아 내에서의 레니쇼 비즈니스는 어떻게진행 중인가?

당사의 비즈니스는 기존 계측 관련 비즈니스와 헬스케어 비즈니스로 나눌 수있는데, 전자의 경우가 전체 매출의 90%를 차지하고 있다.


아시아시장의 경우 15년 전만해도 전체 매출액의 4%도 채 되지 않았던 작은 시장이었지만, 현재는 40%의 주요 시장으로 성장했다. 그 중에서도 헬스케어 비즈니스의경우 일본 및 미국, 유럽시장의 경우 승인을 이미 완료해 보다 활발하게 사업을 진행 중이며, 한국의 경우에도 시간이 다소 걸리겠지만 정부 승인 획득 후 헬스케어 사업을 시작할 계획이다.


정밀 계측 장비 외 다른 사업 솔루션이있다면?

당사는 최근 업계 화두 중 하나인 3D 프린팅도장비 제작하고 있다. 이를 위해 재작년에는 3D 프린팅 회사를인수했으며, 인수한 회사의 기술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응용혁신 개발을 통해 보다 안정도 높은 장비를 개발하고 있다.


3D 프린팅 자체가 아직도 기술적으로 극복해야할 과제가 많으므로, 이 문제를 하나하나 해결하면서 시장에 접근해 나가고자 하는 것이다.


실제로 현재까지는 3D 프린팅 장비를 양산보다는 시제품 제작 및 R&D 개발에만 활용하고 있지만, 당사의 경우 올해 말에는양산화된 3D 프린팅 장비를 출시할 계획으로, 장비가 출시되면국내시장에도 적극 도입해 판매하고자 한다.

향후 레니쇼의 계획 및 목표는?

4~5년 전만 해도 외부적으로 많이 성장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제품을 개발 제작했지만, 이제는 인수합병을 통해 당사의 제품과 연계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혁신적인 제품들을 출시할 계획으로, 이를 위해 전 세계적으로 인수할 만한 기술력 높은 회사들을 찾고 있다. 물론인수합명을 통한 기술 혁신 외에도 해마다 14~15% 정도를R&D에 투자하면서 자체적으로 기술개발에 매진하고 있으며, 올 3월에도 신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한편, 제조업체들 입장에서 보면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등을 모두 아우르는 기술지원이 필요한 경우도 있는데, 당사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제공은 물론 컨설팅 및 기술지원을 통해 제조현장에서의 프로세스 컨트롤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같은 제조공정의 변화를 통해 생산성 및 품질을 올릴수 있도록 돕는 ‘솔루션 프로바이더’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우리 최종 목표다.


스마트 매뉴팩처링 위한 기술지원 파트너로서고객에 더 가까이 다가간다!


레니쇼의 한국시장 진출은 1998년도부터로, 당시에는 인원도 많지 않은 연락사무소 형태로 운영돼 왔지만, 2003년부터는레니쇼코리아가 정식으로 법인으로 설립돼 지금까지 공작기계를 비롯한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활발하게 비즈니스를 진행해 왔다.


현재 국내에는 서울시 구로구와 경남 창원시 등에 총 2개의 사무소가 있으며, 그 외 6개의대리점을 통해 지난 십여년간 긴밀한 파트너 관계를 구축하면서 국내시장에서 레니쇼의 브랜드를 알려왔다.



‘스마트 매뉴팩처링’ 위한 최선의 선택, 레니쇼

레니쇼코리아 장유권 지사장은 레니쇼의 솔루션이 최근 업계에서 화두가 되고있는 ‘스마트 매뉴팩처링’에 기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최근 제조업은 인건비 향상 및 기술자 확보 등의 어려움과 낮은 경제 성장등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에 봉착해 있는 상황으로, 이 같은 어려움을 타개할 만한 탈출구로 스마트한 제조현장을통해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스마트 매뉴팩처링’을 모색하고 있다.


장 지사장은 “레니쇼는 스마트 매뉴팩처링과 궤를 함께하고 있으며, 실제로 이를 위한 비즈니스를 실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에 따르면, 레니쇼의 제품 라인업을 살펴보면 엔드유저의 제품 공정 프로세스 자체를 개선하는 효과가 높은 제품이 대부분이라는설명이다.


그는 “당사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등의 제품만 공급하는 것이 아니라, 이들 제품은 물론 공정 프로세스 향상을 위한 컨설팅 및 기술 지원도 함께 제공하는 턴키 솔루션 공급업체”라면서, “이 같은 턴키 솔루션 외에도 엔지니어링 경험이 많은 기술 인력도 갖추고 있어 고객들의 만족도도 높다”고 덧붙였다.


고객과의 거리 좁힌 밀착형 기술지원제공

장 지사장은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려면 제품은 물론, 컨설팅 등의 기술지원, 그리고 엔지니어링 기술 등이 모두 좋아야하는데, 레니쇼는 그동안 기존에는 없던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고객에 알리기 위해 많은 기술 교육및 지원을 했기 때문에 제품, 기술지원, 엔지니어링 모든측면에서 흠잡을 데가 없다”고 말했다. 특히, 기술지원의경우에는 전 세계 어느 곳에서든 똑같은 표준을 통해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제품 교환 및 기술지원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그는 “레니쇼는 고객에 더욱 밀접하게 기술지원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있다”면서, “한국지사의 경우에도 한-EU 체결 이후 고객에신속하게 제품을 제공하고 무역관세의 부담을 줄이고자 창고도 마련했으며, 곧 사무실도 확장해 데모룸 및트레이닝 센터, 세미나실 등을 갖춤으로써 고객들이 당사를 방문해 제품을 직접 실습하고 교육받을 수 있도록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FA Journal 김 미 선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