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최초 오실로스코프와 같은 형태의 시각화 기능 실현
  • 월간 FA저널
  • 승인 2015.02.23 2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 터치 방식 전원분석기 출시 기자간담회 개최



이서윤 기자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고갈이 사회적인 문제로 인식됨에 따라 에너지 확보에총력을 기울이는 가운데,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는 에너지 & 파워분야에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하며 그 결과물 중 하나인 IntegraVision 전원 분석기 출시를 발표했다.



키사이트코리아가 업계 최초로 정확한 전원 측정과 터치 방식의 시각화 기능(오실로스코프와 같은 형태)이 결합된 전원 분석기를 출시했다. 이와 관련해 최근 양재동 소개 엘타워에서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에 공개한 키사이트의IntegraVision 전원 분석기는 전자기기의 파워 변환 시스템을 설계 및 테스트하는 연구개발 엔지니어들이 보다 실시간으로 변하는전류, 전압, 그리고 전력을 표시해줘, 설계에 대한 성능을 직접 확인하고, 측정하고, 입증할 수 있게 도와주는 기능으로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키사이트코리아의 윤덕권 대표는 “당사는 최근 에너지 & 파워 분야에 집중해 연구개발에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그일환으로 이번 IntegraVision 전원 분석기를 출시하게 됐다”며, “향후 태양광, 풍력 등과 같은 대체 에너지의 수요증가에 앞선 대응력을보이기 위해 이번 신제품 개발을 진행해 왔으며, 향후 에너지시장에 진출함으로써 사업확장을 모색하고자한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터치스크린 적용해 보다 쉽고 정확한측정 결과 확인

전자·전력 변환 시스템을 담당하는 엔지니어들은 전원 인버터나 컨버터, 범용 전원 공급기, 배터리 시스템,차량 및 항공기 파워 시스템, 조명 시스템/전자안정기 같은 다양한 장치에서 요구되는 단계적 효율개선 특성을 보기 위해 높은 측정 정확도를 필요로 한다.



오늘날의 파워 분석기는 현재 어느 정도의 측정 정확도를 제공하지만, 사용이 불편하며, 다이내믹한 조건에서 전력 소모를 특성화할 수 있는성능이 부족하다. 그래서 엔지니어들은 정확한 측정을 위한 목적으로 반복적이고 단발성의 이벤트를 확인할수 있는 오실로스코프를 활용해야 했다.


하지만 이번에 키사이트에서 출시한IntegraVision 전원 분석기를 통해 별도의 오실로스코프를 사용하지 않아도 복잡한 테스트를 단순화시키면서 구성 시간도 단축할수 있게 됐다.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 밥 졸로(BobZollo) 제품기획 매니저는 “오늘날 복잡한 파워 시스템들은 정지 및 운동 상태 모두에서도 유연하게 분석이 가능한 수준의 기능이요구된다”며, “이를 위해 당사는 정적 상태에서 높은 정확성 확보가 가능한 전원 분석기에 동적 상태에서도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오실로스코프의 동적기능을 적용했다”고 강조했다.


일반적인 전원 분석기는 과도현상, SMPS스위칭 손실 및 다른 내적 파형 등의 동적인 상황에서는 측정이 어려운 단점이 있었으나, 이러한단점을 오실로스코프의 기능 추가를 통해 개선함으로써 독보적인 기능을 증명하고 있다.


광범위한 레인지 및 유연성 통해 다양한산업에 적용

IntergraVision 전원 분석기는 0.05%의 기본 정확도와 16비트 분해능을 갖춘 제품으로서, AC및 DC 전력 소비량, 전력 변환 효율성, 운용중 응답특성, 주파수, 위상및 고조파와 같은 일반적인 AC 전력 파라미터들을 빠르고 쉽게 측정하고자 하는 R&D 엔지니어들에게 이상적이다.


또한, 초당 5M 샘플 수준의 디지타이징 속도와 2MHz 측정 대역폭을 통해 매우동적인 조건에서도 전력 소비량을 특성화할 수 있다.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 카리 파버(KariFauber) 파워에너지 디비전 제너럴 매니저는 “IntegraVision 전원 분석기는전원 분석기의 높은 정확성과 스코프에서 사용하는 파형 시각화를 갖춘 신제품으로서, R&D 및설계 검증 엔지니어가 보다 쉽고 정확하게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거나 설계 제품의 전원 효율성 최적화를 도와준다”라며, “엔지니어가 오실로스코프 사용자라면 별도의 교육 없이 바로 사용할 수 있으며,터치 스크린을 이용한 파워 측정으로 이전보다 짧은 시간 내에 원하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


IntegraVision 전원 분석기는 최대 절연 입력 1,000 Vrms(CAT II)의넓은 레인지와 같은 유연성을 통해 여러 가지의 테스트 시나리오에 적용될 수 있다.


또한, 모든 채널은 기본적으로외부 센서 입력 및 2Arms, 50Arms 직류 및 전류의 직접 입력 기능을 제공한다. 외부 센서 입력은 최대 10V 풀 스케일의 전류 프로브와 센서를지원한다.


“높은 정확성으로 전 산업 분야에 적용 가능성확대”


최근 애질런트에서 분사해 새로운 출발을알렸는데 키사이트에 대한 소개는?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는 글로벌 전자 테스트 및 측정 전문 기업으로서, 혁신적인 무선 통신, 모듈형 및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바탕으로 고객의성공과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다.


키사이트는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없는 것을 볼 수 있는 능력, 변화하는 기술시장의 판도를 바꿔놓을 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한다는 의미로 ‘신뢰와 혁신’이라는 애질런트의 최고측정기술을 반영하며 출범했다.


더불어 설계, 개발, 제조, 설치 및 운영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전자 측정 장비, 시스템,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14년 회계연도의 총 매출이 29억달러에 달한다.


에너지&파워 분야에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는데 그 배경은?

키사이트가 추구하는 바는 에너지 효율적인 세상을 가능하도록 돕는 제품을 출시하는것이다.


인터내셔널 에너지에이전시에 따르면, 향후 20년 동안 에너지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에너지에있어서 수급 불균형이 야기되며, 이 외에도 환경보호, 화석연료의안전이슈 등과 같은 환경적 요인으로도 향후에는 에너지 확보가 중요해질 것이다.


이에 따라, 키사이트 또한 에너지의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하고자 한다.


이번에 새로 출시한 IntegraVision 전원 분석기의 세부 특징은?

IntegraVision 전원 분석기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시각화 부분이다. 이제품은 고속 디지타이저를 통해, 실시간으로 전압, 전류 및전력을 캡처해 과도현상, 돌입(Inrush) 전류 및 상태변화 등을 시각화할 수 있다. 더불어 전체 나이퀴스트(Nyquist)기반의 연산을 사용해 시간영역과 주파수영역에서 전력손실 분석이 가능하다.


IntegraVision 전원 분석기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키사이트 InfiniiVision6000 X 시리즈 오실로스코프 기술을 기반으로 했으며, 핀치, 줌, 스크롤 기능을 갖춘 12.1인치멀티 터치 정전식 터치스크린을 장착했다.


이 외에도 USB, LAN 등을통해 원격제어가 가능한 장점으로 유지보수의 편의성을 갖췄으며, 특히 제품사용시 안전 커버의 개폐 기능을통해 보다 안전한 측정 환경을 실현하고자 했다.


특히, 이번 신제품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엔지니어의 의견을 반영해 개발됐기 때문에 사용자 또한 짧은 시간 안에 분석 결과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신제품의 주요 타깃시장은 어떤 분야인가?

이 제품은 일상생활에서 쓰이고 있는 모든 전자·전기 분야에 적용 가능하다. 예를 들면, 인버너 및 컨버터, 자동차·항공파워 시스템, 조명, 안전기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 가능하다.


특히, 에너지시장을 타깃으로 하고있는데 정확도가 높고 사용하기 쉬워 관련 분야에서 새로운 역할을 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산업현장에 적용할 때의 유용성은?

최근 개발자들은 효율적인 전력의 융합, 직각적인피드백 등과 관련해 보다 빠른 상호작용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개발자들의 요구사항을 반영해 탄생한이 신제품은 향후 수요증가에 따라 산업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필드용 제품군 출시도 계획하고 있다.


경쟁사 제품 대비 차별화 경쟁력은?

이번에 출시한 분석기의 경우, 오실로스코프의기능을 적용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경쟁사 제품군은 이러한 기능이 미비한 상황이다.


특히, 키사이트는 테스트가 가능한 400여가지의 소스를 보유하고 있는 유일한 기업으로서 개발 엔지니어들에게 다방면의 혜택을 전해줄 수 있을 것이다.


FA Journal 이 서 윤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