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2년간 지정 연장, 위기지역 경제활력 기대
  • 정형우 기자
  • 승인 2019.04.26 2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됐던 울산 동구, 통영․고성, 거제, 창원 진해구, 영암․목포․해남 등 5개 지역의 2년간 지정 연장이 결정됐다. 조선업 위기 이후 큰 성장 없이 침체기를 겪는 해당 지역은 지역경제 회복, 지역산업 경쟁력 강화 등의 지원이 예정됐다.

위기지역 내 근로자·실직자에 대한 생계안정 및 재취업 지원책 계속해서 시행

[인더스트리뉴스 정형우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자부)는 23일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거쳐 지난해 5월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된 울산 동구, 경남 통영․고성, 거제, 창원 진해구, 전남 영암․목포․해남에 대해 지정기간을 2019년 5월 29일부터 2021년 5월 28일까지 2년 연장키로 했다.

울산 동구에 위치한 현대중공업 전경 [사진=현대중공업]
울산 동구에 위치한 현대중공업 전경 [사진=현대중공업]

울산 동구의 경우 지난 2015년 조선업 구조조정 이후 조선업 종사자 수가 42.6% 줄었으며, 통영의 경우 최근 8년간 조선업 노동자는 90% 감소하는 등 경기침체를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16일 경상남도는 조선산업 위기 극복을 위해 고용 안정과 산업경쟁력 강화 등의 분야에 1,714억원을 투입하기로 했으며,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 기간 연장도 지속적으로 건의해온 가운데 23일 연장이 결정된 것. 

산자부는 “연장이 결정된 해당지역은 대형조선사를 중심으로 수주가 증가하고 있으나, 전반적인 지역경제 회복이 지연되고 있어 지역이 자립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연장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해당 지역의 지정연장 요청에 따라 현장실사, 지역산업위기심의위원회 및 관계부처 협의 등 관련절차를 거쳐 지정연장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장 결정을 위해 민·관 합동 현장실사 조사단이 4월 10일과 11일 양일간의 현장실사를 실시해 지역산업 및 지역경제 현황을 파악 후, 민간전문가와 관계부처로 구성된 ‘지역산업위기심의위원회’는 해당지역 경제지표, 현장실사 결과보고 등을 검토해 신청지역에 대한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지정연장 의견을 제시, 산자부는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통한 관계부처 협의의 과정을 거쳐 지정연장이 결정됐다.

정부는 이번 지정기간이 연장된 지역에 대해서는 지역경제의 조속한 회복과 지역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을 계속 추진함과 동시에 추가지원이 필요한 부분은 추경을 통해 지원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산자부는 “위기지역 내 근로자·실직자에 대한 생계안정 및 재취업 지원책을 계속해서 시행하고, 협력업체와 중소기업의 경영안정을 위한 금융지원 등을 유지해 나갈 것”이라며, “위기지역의 친환경·신산업 육성과 기존 산업기반의 고도화, 관광산업 활성화 등도 지원해 지역의 새로운 먹거리를 발굴하고, 도로, 항만 등 지역 인프라 조성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지역에서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추가로 건의한 사항에 대해서는 내일 발표될 추경 등을 통해 지원하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