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원활한 에너지전달 통해 제품 소형화 실현
  • 월간 FA저널
  • 승인 2015.03.02 17: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이구스, 최적화된 에너지 체인 솔루션 구축



황주상 기자

공작기기의 정밀도는 날로 증가하는 추세이다.산업자동화의 기술력 증가와 더불어 기계의 작업 수행 능력과 진동을 최소화하는 작업은 최고 수준의 가공 정밀도를 구현하고 있는 것다. 이렇듯 정밀성의 중요도가 날로 대두됨에 따라 최근 글로벌 제조 산업 관련 기업들은 경쟁제품과 차별화하기 위한생산제품으로 높은 생산성과 정밀성을 내세우고 있다.


이는 그동안 공작기계가 가지고 있는 성능 제한 요소를 혁신적인 기술로 극복하고자하는 노력의 일환인 것이다. 이러한 기술의 수행 가능성은 무엇보다 기계에 에너지를 전달하는 케이블 및호스, 그리고 체인 등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공작기계의모션이 진동을 발생하게 되면 이는 결국 전체 생산 공정의 악영향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한국이구스는 공작기계를 비롯한 제조기기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을 최소화할수 있는 솔루션으로 e-체인시스템 적용을 추천하고 있다.

무급유 베어링으로 생산 스피드 UP

이구스는 제조기기에 원활한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는 솔루션 제품을 매년 지속적으로출시하고 있다. 이구스는 공작기계의 경제적 활용도는 기계가 얼마나 빠른 속도로 작동할 수 있는지에 따라결정된다고 말한다.


최대 이동속도 및 가속도가 생산 공정의 사이클 시간은 물론, 나아가 생산 비용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다이내믹한 운동성과고성능의 드라이브 시스템을 위해 이구스는 경량화한 기기 구성 요소의 구동시 가속도가 붙는 무급유 직동 베어링 제품군인 DryLin을 개발했다.


DryLin의 가장 큰 특징은 볼 방식의롤링이 아닌 면 마찰 글라이딩 모션으로 구동된다는 것이다. 글라이딩 표면은 마찰에 최적화된 고성능 폴리머 iglidur로 만들어져, 급유와 유지보수 없이 긴 서비스 수명을보장한다.


또한, 수동과 모터 부착 구동 역시 가능하며, 무급유로 인해 먼지·칩 등의 분진 흡착이 없다. 이구스 관계자는“DryLin은 경질 아노다이즈 알루미늄 레일 소재로 제조돼 기존의 제품에 비해 상당히 가볍지만 부식및 충격에는 매우 강하다”며, “또한, 레일에 대한 마모가거의 없어 폴리머 베어링의 교환만으로 대부분의 유지보수를 수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내유성 케이블, 제품 소형화 실현

그동안 대부분의 공작기계 제조업체는 오랫동안 내유성이 없는 비가동형 케이블을사용해왔다. 이구스와 인연을 맺은 한 제조업체도 예외는 아니었다.


이러한 비가동형 케이블은 절삭유에 경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호스를 씌워사용해야만 했다. 이는 필요이상의 제품 사이즈 비대화를 불러왔다. 더구나커버가 오픈되지 않는 밀폐형 스틸체인을 사용했기 때문에 A/S에 대응하기 위한 유지보수도 어려워 작업시여러모로 불편한 점이 많았다.


이구스는 이러한 업체에 내유성을 지닌Chainflex 케이블을 적용해 케이블에 호스를 씌워 사용하는 일을 없도록 공정시스템을 구축했다.이는 에너지 체인 사이즈의 소형화를 실현해 작업 공정을 최소화하는 결과를 불러왔다.


또한, 하네싱 작업 및 에너지체인내부에 케이블 포설작업 서비스를 제공하는 ‘레디체인 시스템’을 통해 사용자는 에너지체인·케이블·커넥터의 개별 구매가 아닌 이구스 한 업체만을 거쳐모든 부품을 시스템 형태로 제공받을 수 있게 됐다.


이구스 관계자는 “이러한 내유성 케이블은 기업의 발주 및 견적서 양은 물론, 작업비 및 기타 비용의 최소화를 실현할 수 있다”고 전했다.

RXE-튜브, 높은밀폐성으로 케이블 수명 연장

공작기기는 불가피하게 가혹한 환경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중에서도 고온칩은 케이블과 호스의 수명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이다. 이는 최악의 경우, 가동 중에 기기 오작동이 발생하게 되면 심각한 다운 타임을 초래할 수 있고 생산 품질의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칩 방호 제품으로 공작기계를 보호하고 기기의 구동 신뢰도를 높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구스의 RX E-튜브는 IP 보호등급 40에 준하는 밀폐성이 우수한 튜브 타입의 에너지 체인으로케이블과 호스의 수명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칩·분진·이물질 등을 방어하기 위해 개발됐으며, HT 버전의경우 최대 850℃ 의 고온칩을 방어한다. 외부 반경을 따라간편 개방이 가능하여 케이블 및 호스의 충진에도 편리하다.


또한, 언더컷, 날카로운 모서리 등이 없는 매끈한 디자인으로 칩이 달라붙는 것을 방지하고 쉽게 파손되지 않는 점도 장점이다. RX E-튜브는 다른 에너지체인과 마찬가지로 케이블 내부 분리가 가능하며, 핀·홀커넥션과 스톱독으로 안정성을 보장한다.

FA Journal 황 주 상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