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말 예상했던 ESS 화재사고 원인 발표 6월 초로 연기
  • 이건오 기자
  • 승인 2019.05.02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초 5월 말로 예상됐던 ESS 화재사고에 대한 원인 조사 결과 발표가 6월 초로 다시 미뤄졌다.

현재 진행 중인 실증시험 등 조속히 완료해 발표할 예정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5월 말로 예상됐던 ESS 화재사고에 대한 원인 조사 결과 및 안전 강화 방침 등에 대한 발표가 다시 미뤄졌다. 산업부는 ESS 화재에 대한 특성 및 다수의 제품에 대한 공정성 부여 등을 이유로 6월 초로 발표 시점을 늦췄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현재 진행 중인 실증시험 등을 조속히 완료해 화재사고 조사결과 및 ESS 안전강화방안과 ESS 산업 생태계 육성방안을 6월 초에 발표할 예정으로 ESS 설치기준, KS표준, KC 인증 등 안전기준을 대폭 강화할 것을 예고했다.

기 설치 ESS 사업장은 ESS 안전관리위원회 권고에 따라 재가동이 이뤄질 예정이다. [사진=dreamstime]
5월 말로 예상됐던 ESS 화재사고에 대한 원인 조사 결과 발표가 6월 초로 다시 미뤄졌다. [사진=dreamstime]

ESS는 화재 발생 시 전소되는 특성이 있고, 다수의 기업과 제품이 관련돼 있어 사고원인을 과학적이고 투명하며 공정하게 규명하기 위해 상당한 시간 소요가 불가피하다고 전한 산업부는 갤럭시노트7 발화사고, BMW 차량 화재사고 등 5개월 이상 소요된 전례의 원인조사 기간을 설명하며 시험·실증 등을 조속히 완료해 6월 초 조사 결과를 발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안전기준이 대폭 강화된 방안의 발표가 있을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소급적용이 곤란한 기설치 사업장은 ‘ESS 안전관리위원회(가칭)’가 마련한 사업장별 특성을 고려한 안전조치를 적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규 ESS 사업장 : 생산 및 설치 전반 안전기준 강화

신규 ESS 사업장에 대한 안전강화 방향은 ESS 설치기준 개정, ESS KS표준 제정, ESS 구성품 KC인증 도입 등 생산과 설치 전반에 대한 안전기준 강화 제도개선이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ESS 설치기준은 해외 기준 등을 감안해 개정안을 마련 중으로 사고조사 발표 이후 최대한 신속하게 개정 절차를 완료할 예정이며, 현재 국제표준화기구(IEC)에서 2020년 2월을 목표로 ESS 안전 국제표준을 논의 중이나 국내의 시급한 상황을 고려해 국제표준안을 바탕으로 KS표준을 5월 말까지 제정할 방침이다.

더불어 현재 소용량 PCS와 휴대용 제품에 장착되는 배터리만 시행하고 있는 KC인증 또한 ESS용으로 확대하기 위해 관련제도 정비를 8월까지 완료할 계획이고, 다만 ESS 설치기준(전기설비 기술기준) 개정 전이라도 신규발주가 가능하도록 절차적 지원도 검토하는 것으로 파악된다.

5월 말로 예상됐던 ESS 화재사고에 대한 원인 조사 결과 발표가 6월 초로 다시 미뤄졌다. [사진=dreamstime]
기 설치 ESS 사업장은 ESS 안전관리위원회 권고에 따라 재가동이 이뤄질 예정이다. [사진=dreamstime]

기존 설치 ESS 사업장, ESS 안전관리위원회 권고에 따라 재가동

산업부는 가동중단 사업장에 대해, 5월 초에 ESS 전문가, 구조물·소방전문가, 업계 등으로 ‘ESS 안전관리위원회(가칭)’를 구성하고 사고조사 발표 이후 사업장별 특성에 따라 필요한 안전조치를 권고 및 권고조치 이행 후 재가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가동 중인 사업장에 대해서 ‘ESS 안전관리위원회’가 사고 조사 결과에 따라 안전 보강조치를 권고하고, 행정지도 및 수시점검을 통해 이행여부를 지속적으로 확인할 예정이다. 또한, 정부의 가동중지 권고를 이행한 ESS 사업장에 한해 가동중단기간에 상응하는 특례요금 이월 또는 REC 추가지급 등 지원 방안을 검토 중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산업부 관계자는 “우리 ESS 산업이 세계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핵심산업으로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산업경쟁력 강화 및 보급 활성화 지원 방안을 마련해 사고원인 조사결과와 함께 발표할 계획”이라며, “이번 사고가 국민안전의 수준을 높이고, ESS산업이 차세대 성장동력 산업으로 지속 발전해나가는 계기가 되도록 사고 원인조사를 최대한 조속히 완료하고 6월 초 최종 조사결과 및 ESS 안전강화방안과 ESS 생태계 육성방안을 발표하겠다”고 전했다.

업계 관계자는 “당초 3월로 예고한 ESS 화재사고 원인 결과 발표가 계속 미뤄지고 있는 데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것이고 투명하고 정확한 내용의 발표가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그러나 기존 ESS 사업을 추진하던 기업들은 굉장히 어려운 상황에 쳐해 있어 이를 지원할만한 방안도 함께 고민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이어 “금융 쪽에서도 정부의 화재사고 원인 결과 및 권고 사항 발표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으로 6월 초 발표가 이뤄지면 시장이 상당히 혼란스러워 질 수 있다”며, “화재사고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함께 금융 등 기존 사업자들이 사업을 이어갈 수 있도록 대책 마련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