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포솔라] 라인테크, 효율적인 태양광 발전소 철거 및 리사이클 솔루션 제시
  • 정형우 기자
  • 승인 2019.05.26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광 모듈 노후화로 인한 철거 및 리사이클 증가 예상

[인더스트리뉴스 정형우 기자] 라인테크는 태양광 발전소 철거, 태양광 모듈 수출뿐만 아니라 전자, 전기, 정보통신 등 기업의 생산과 유통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전자관련 스크랩을 매입해 내수·수출까지 진행 중인 리사이클 전문 기업이다.

울산초등학교 태양광발전 증축을 위해 옥상에 설치됐던 모듈을 철거 중이다. [사진=라인테크]

재활용 관련 분야에서 20년간 중국과 일본에 전자 스크랩을 수출하면서 자원 재활용과 리사이클 사업을 진행했던 라인테크는 2015년부터 노후 태양광 발전소의 중고 모듈 및 불량 모듈을 철거해 재활용하고 있다.

오는 6월 19~21일까지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2019 세계 태양에너지 엑스포'에서 자사의 태양광 발전소 철거 및 리파워링, 리사이클 솔루션을 제시할 예정이다. 라인테크 관계자는 “태양광 발전소 철거와 시공을 따로 진행하면 비용이 이중으로 들어갈 수 있다”며, “재활용할 수 있는 부분인 구조물, 전선 등을 리사이클 하면 비용절감이 가능하다”고 피력했다.

리사이클뿐만 아니라 리파워링 솔루션에도 비중을 두고 소개할 예정이다. 리파워링을 진행하면 노후 발전소 및 기간이 만료돼 발전량이 나오지 않는 발전소를 철거하고 회수된 모듈을 후진국 에너지 보급 사업에 사용하는 등 친환경적인 솔루션이다.

라인테크 관계자는 “10여년 전 생산된 모듈은 기술력이 부족해 수명이 짧기 때문에 최근 태양광 발전소를 철거하거나 리파워링 하는 발전소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며, “2018년에 10MW 정도 철거한 바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발전소가 철거나 리파워링을 진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 분야의 전문회사답게 최소한의 비용으로 태양광 발전소 철거는 물론, 리파워링시에도 합리적인 비용으로 새로운 태양광 발전소 공사가 가능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