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에너지공기업, ‘에너지 전환’ 가속화 위해 R&D 본격 추진
  • 최기창 기자
  • 승인 2019.06.06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전분야 통합 R&D 로드맵 마련

[인더스트리뉴스 최기창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6월 5일 서울 코엑스에서 ‘제1회 공공 에너지 R&D 컨퍼런스’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와 17개 에너지 공기업 CTO, 에너지기술평가원장 등 산·학·연 전문가 200여 명이 참석한 이번 컨퍼런스는 에너지 분야 공기업 R&D 투자효율성 제고와 기술개발 현황 공유 및 정보교류를 위해 마련했다.

2019년 에너지공기업 R&D 예산 [사진=인더스트리뉴스]
2019년 에너지공기업 R&D 예산 [사진=인더스트리뉴스]

또한 이번 행사를 통해 지난해 6월 수립한 ‘공기업 R&D 효율화 방안’에 대한 성과를 점검한 뒤 향후 추진방향을 공유했다. 에너지공기업 R&D 혁신사례 발표와 기술교류회도 함께 진행했다. 특히 기술교류회를 통해 태양광과 SG/ESS, 4차 산업 기술 등 8대 기술 분야별 정부와 공기업의 대표과제 및 사업화 성공사례를 소개했다. 더불어 사업화 성과 촉진과 투명성 강화, 발전 분야 연구효율성 제고, 정부와 공기업 사이의 연계 효율성 강화, 공공 R&D 혁신센터 구축 등에 관해서도 심도있게 논의했다.

올해 산업부의 에너지 R&D 예산은 모두 7,697억 원이다. 17개 에너지공기업의 R&D 예산은 1조 2,160억 원으로 공공분야 에너지 R&D 투자는 총 1조 9,857억 원에 달한다. 정부와 공기업들은 R&D 투자를 에너지전환과 수소경제활성화, 4차 산업혁명 대응 등 정부 정책방향에 맞춰 중점 분야를 설정할 예정이다. 또한 ‘공공R&D혁신센터’를 통해 정부-공기업간 유사·중복과제 조정, 협력과제 발굴 등을 지속해서 추진하기로 했다. 지방으로 이전하는 에너지공기업을 중심으로 지역 산·학·연이 공동으로 R&D사업을 추진해 지역경제 활성화도 도모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주영준 에너지자원실장은 “에너지 분야 R&D는 공기업 투자액이 정부 예산의 1.5배를 상회한다. 정부와 공기업간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 공공분야 에너지 R&D 정보를 통합 제공해 투자방향과 추진성과를 한자리에서 공유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