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몬, PLC 자가진단 통해 스마트팩토리 현장 즉각적인 효과 낸다
  • 이건오 기자
  • 승인 2019.07.15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LC 예지보전 기능에 HMI 탑재해 가동중단 피해 줄여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국내외 대부분의 제조 및 공정제어 현장에서는 글로벌 브랜드의 제품을 이용해 제조공정을 자동화해 왔다. 그러나 기술 평준화와 함께 고객의 보편적 요구 등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국내 제조기업들의 시장점유율이 계속 높아지고 있다. 단순히 하나의 제품만으로는 고객의 요구와 제조공정의 트렌드 변화에 대응할 수 없다.

외산 제품들이 대부분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는 상황에서 싸이몬은 공정제어 및 통합솔루션을 통한 시장 경쟁을 가속화하며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각기 다른 제품들이 유기적인 효과를 낼 수 있도록 각 기능을 융합해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고 있다.

[]
싸이몬 김승철 상무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예를 들어 제어기기 솔루션인 PLC의 상태진단을 통해 사용자가 예지보전할 수 있는 기능을 HMI에 탑재해 설비의 예기치 않은 가동중단에 대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솔루션은 국내 대표 자동차부품 제조사에 표준HMI로 채택되기도 했다.

싸이몬이 집중하고 있는 사업부문은?

많은 중소기업들의 애로사항을 가장 손쉽게 해결할 수 있는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싸이몬의 강점인 ‘CIMON SCADA’와 IoT 디바이스인 ‘PLCs’ 시리즈를 결합해 간단히 데이터를 취합·분석할 수 있는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다. 또한, ‘CIMON SCADA ME’ 버전이 내장된 ‘CIMON TOUCH’ 시리즈를 통해 제조레벨에서의 엣지컴퓨팅 솔루션을 쉽게 구현할 수 있다.

엣지컴퓨팅 솔루션은 클라우드 시스템과 더불어 제조공정의 데이터처리 및 분석요구에 대한 가장 완벽한 해답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대다수의 엣지컴퓨팅 프로바이더는 하드웨어 측면에서만 접근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까지의 통합된 솔루션은 제공하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다.

싸이몬은 자체 개발된 산업용 하드웨어와 데이터취합 및 분석을 지원하는 ‘CIMON SCADA ME’를 통해 완벽한 엣지컴퓨팅 솔루션을 제공한다. 스마트팩토리 공급기업의 많은 고객사들이 당사의 솔루션을 통해 스마트팩토리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관련해 기술개발 등에 있어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교육청 설립인가를 받은 싸이몬의 부설 평생교육원 운영은 어떻게 되고 있는가?

이제 사용자는 제품 하나의 사용법 교육에서 벗어나 통합솔루션을 구축하기 위한 교육을 원하고 있다. 당사는 이러한 교육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3년 전 평생교육원을 인가받았으며, 통합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등 고객의 다양한 니즈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당사 평생교육원에서는 이러한 통합솔루션 교육과정을 국비환급과정으로 운영해 교육 참가자의 부담을 줄이고 있으며 전통적인 기본 교육과정은 무료로 운영하고 있다. 전문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싸이몬 평생교육원은 한해 약 1,000명 정도의 교육생이 과정을 수료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외부 교육기관들과 연계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맞춤형 인재양성도 지원하고 있다. 대한상공회의소, 민관합동 스마트공장추진단, 한국폴리텍대학 등을 포함해 수많은 교육기관과 협력해 맞춤형 교육 커리큘럼 개발을 지원하고 현장형 인재양성을 위한 협력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
싸이몬 제품 라인업 [사진=싸이몬]

PLC 및 공정자동화 부문의 최근 이슈 및 트렌드에 대한 의견은?

스마트팩토리 활성화를 통해 통합네트워크 및 PLC의 기술적 확장에 대한 이슈들이 대두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OPC UA’ 통신의 지원은 이제 옵션이 아닌 필수 네트워크로 정의되고 있으며, 전통적인 PLC의 기능에서 한발 더 나아가 PLC 자체의 예지보전을 위한 자가진단 기능도 대두되고 있다.

또한, 다중 네트워크에서 필수기술인 TSN 기능 등이 요구되고 있으나 아직까지 국내 중소기업 실정에 있어 당면 과제는 아닌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가장 현실적이고 실질적인 기능으로서 PLC의 자가진단 기능은 제조업 현장에서의 즉각적인 효율향상과 원가절감을 만들어낼 수 있는 트렌드이다. 이러한 시스템을 더 저렴한 비용으로 구축할 수 있다면 국내 제조현장에 새로운 스마트 솔루션이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중소 제조기업의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있어 조언할 사항이 있다면?

먼저 자사 제조현장에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에 대한 판단이 필요하다. 많은 중소기업들이 정부 지원금의 신청방법과 지원되는 솔루션에 대한 많은 궁금점을 갖고 있으나, 실제 자사의 제조현장에 어떤 부분부터 개선하고 변화시킬 것인지에 대한 종합적인 플랜이 없어 보인다. 지난 봄, 출장세미나를 진행한 모 섬유회사는 매출이 약 1조원에 가까움에도 불구하고 어떤 부분부터 개선해야 할지에 대한 내부 판단과 예산 규모, 전문인력 양성 등 구체적인 계획이 없어 난감했던 적이 있다.

스마트팩토리 구축은 자사에 가장 유리하고 효율적인 솔루션을 취해 선택해야 함에도 공급기업들의 제안 사항들을 중심으로 검토되는 경우가 많다. 물론 공급기업들의 적절한 제안 사항을 중심으로 검토하는 것도 좋지만 자사의 개선점은 자사 인원들이 가장 잘 알기에 자체적인 종합 플랜을 구축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이러한 종합적 플랜에 대해 공급기업과 협의해 나가는 프로세스가 필요해 보인다.

[]
CIMON SCADA ME 버전이 내장된 CIMON TOUCH [사진=싸이몬]

스마트팩토리 보급 및 확대에 있어 개선점이나 의견이 있다면?

국내 스마트팩토리 보급 사업은 정부 주도와 민관합동으로 출발해 초기의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수준에서 시작됐다. 높은 난이도는 결국 최종 수요처의 선택에서 외면되고 설치된 솔루션들도 제 기능을 발휘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 그러나 현재까지의 보급·확산·표준제정 등을 위한 민관합동의 노력은 이제 현실적인 부분부터 개선돼 국내 제조업의 경쟁력 향상에 실질적 도움이 되도록 해야 한다.

초기 융복합 솔루션을 중심으로 한 지원사업 부분에 최근 자동화 설비의 개선 등도 포함된 것은 참으로 다행스럽게 생각된다. 스마트팩토리의 이론적 표준은 있을 수 있으나 현장별 기술적 표준과 수준을 만들기에는 우리의 제조현장이 너무 복잡다단하기 때문이다. 이론적 표준을 바탕으로 비록 낮은 수준이라 할지라도 적극적인 정부 지원과 공급기업들의 컨설팅을 통해 제조현장을 변화시켜 나가야 한다고 생각된다.

싸이몬의 향후 계획 및 목표는?

싸이몬은 올해가 창립 20주년이 되는 해이다. 국내 공정제어 통합솔루션을 제공하는 중소기업으로서 20년을 달려왔고 이제는 글로벌 제조사들과의 경쟁에서 그 자리를 찾아가고 있다. 해외시장에서의 성장을 위해 북미지사와 북미기술연구소등을 중심으로 기술의 글로벌화를 추진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기존 시장에서 벗어나 국내 자동화의 주요한 시장인 오토모티브, FPD, 반도체 시장 진입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내 모 완성차 회사에는 싸이몬의 산업용컴퓨터가 대량으로 공급되고 있으며 이러한 적용사례 등을 바탕으로 고객다변화를 꾀하고 있다. 싸이몬은 제2의 창업인 CIMON V2.0을 준비하고 있으며, 20년 전 창업시기의 마음가짐으로 세계 속에 사랑받는 통합솔루션 프로바이더로 성장할 것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