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동제약, 아토피 개선용 건기식 개발 ‘잰걸음’...유산균 유래물질 해외특허 획득
  • 양철승 기자
  • 승인 2019.07.18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이크로바이옴 기반 의료용 프로바이오틱스 연구도 박차

[인더스트리뉴스 양철승 기자]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분야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일동제약이 유산균 유래물질을 활용한 아토피 개선 건강기능식품 개발에 한발 더 다가섰다.

일동제약(대표 윤웅섭)은 7월 17일 아토피 피부염 개선용 프로바이오틱스 유래 물질 ‘RHT-3201’가 유럽과 러시아, 일본에서 특허를 취득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일동제약이 아토피 피부염 개선에 도움을 주는 프로바이오틱스 유래물질 ‘RHT-3201’의 유럽, 러시아, 일본 특허를 취득했다. [사진=일동제약]
일동제약이 아토피 피부염 개선에 도움을 주는 프로바이오틱스 유래물질 ‘RHT-3201’의 유럽, 러시아, 일본 특허를 취득했다. [사진=일동제약]

RHT-3201은 일동제약이 자체 개발한 ‘락토바실러스 람노서스 IDCC 3201’ 유산균을 열처리 배양 건조한 물질로, 이번에 ‘RHT-3201의 제조방법과 제조물’, ‘RHT-3201를 활용한 아토피 예방·치료 용도’ 등에 대한 3개국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 국내의 경우 이미 20016년 특허 등록을 마쳤으며 현재 미국, 중국 특허를 출원해 놓은 상태다.

RHT-3201과 관련 일동제약은 2014년부터 2016년까지 2년간 아주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이수영 교수팀과 함께 아토피피부염 환자를 대상으로 인체적용시험을 진행한 바 있다.

그 결과, 시험군의 아토피피부염중증도지수(SCORAD)가 개선되는 유효성이 확인됐다. 면역 과민반응과 유관한 면역계 백혈구인 호산구의 활성화 단백질 ECP(Eosinophil Cationic Protein) 수치, C반응성단백(CRP) 수치 등이 대조군 대비 유의미하게 호전된 것.

이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RHT-3201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면역과민반응에 의한 피부상태 개선에 도움을 주는 건강기능식품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 인증을 취득하기도 했다.

일동제약 관계자는 “RHT-3201을 활용한 제품 출시를 준비 중”이라며, “프로바이오틱스 관련 연구개발 전문 인력과 조직, 제조 인프라, 원천기술 등의 리소스를 결집해 마이크로바이옴 등을 접목한 의료용 프로바이오틱스 개발에도 속도를 높일 방침”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