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이엔지, 태양광 모듈 제조 특허 취득
  • 이건오 기자
  • 승인 2019.09.23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출력 PowerXT 태양광 모듈 제조 생산성 향상을 위한 특허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신성이엔지가 9월 23일, ‘태양전지 모듈 및 이를 이용한 태양전지 어레이’에 관한 새로운 특허 취득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신성이엔지 고출력 태양광 모듈 PowerXT [사진=신성이엔지]
신성이엔지 고출력 태양광 모듈 PowerXT [사진=신성이엔지]

‘고효율 Advanced(어드밴스드) PERC 태양광 모듈 핵심기술개발’의 연구를 통해 등록된 이번 특허는 제조 공정 변경을 통해 생산성 향상과 원가절감의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다고 자신했다.

이번 특허는 고출력 태양광 모듈 PowerXT의 생산 시에 발생하는 병목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에서 출발했다. 여러 개로 겹쳐서 연결한 태양전지에 전극을 연결하는 작업은 일반 생산에서는 어려운 3가지의 연속된 공정으로 돼 있고 이를 위해 신성이엔지는 전용 생산 장비를 개발해 사용 중에 있다.

그러나 신성이엔지 기술연구소는 종류가 다른 태양전지를 바로 연결해 문제를 해결했다. 기존에는 종류가 다른 태양전지의 경우 패턴과 성능의 차이로 인해 하나의 모듈로 연결할 수 없지만 종류가 다른 태양전지를 겹쳐서 연결한다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낸 것이다.

이를 통해 많은 제조 시간을 차지하던 기존의 3가지 공정을 하나로 줄이면서 공정 시간을 단축하고, 완제품인 태양광 모듈의 사이즈가 줄어들기에 태양광 발전소 건설 시에 전체 면적을 줄여 설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신성이엔지 관계자는 “고출력 태양광 모듈 PowerXT의 생산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특허라고 생각한다”며, “생산성 향상은 제조원가 절감에도 기여할 수 있기에 잠재적 효과는 크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진행 중인 다양한 특허 출원과 기술개발을 통해 기술 우위 기업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