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환경 위성 발사 초읽기… 미세먼지 주범 찾아낸다
  • 정형우 기자
  • 승인 2019.09.28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환경센서 탑재된 천리안위성 2B, 2020년 발사 예정

[인더스트리뉴스 정형우 기자] 미세먼지 현황을 알려주는 앱이 필수가 돼버린 시대. 미세먼지의 계절인 겨울이 오면서 맑은 공기를 눈앞에 두고도 걱정부터 앞서는 이들이 많다.

특히, 이번 겨울은 중국발 미세먼지가 극성일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다. 중국 환경 당국이 기존보다 완화된 환경오염 규제 방안을 내놓았기 때문이다.

중국 상해 도심이 미세먼지로 가득 차 있다. [사진=dreamstime]
중국 상해 도심이 미세먼지로 가득차 있다. [사진=dreamstime]

주요 내용으로는 모든 공장이 똑같은 오염원 배출 기준을 뒀었지만 상황에 따라 공장별로 배출량이 달라질 수 있게 했으며, 가정용 보일러 사용 제한 역시 하지 않기로 했다.

따라서 올 겨울 편서풍의 영향으로 중국 동북지역 공장에 의해 국내로 미세먼지가 유입될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그러나 중국 외교부는 ‘한국의 미세먼지가 나쁜 이유가 중국 때문이라는 건 근거 없다’는 입장이다.

데이터에 근거한 주장을 하라는 것이 중국 측의 요구인데 아직까지 정확한 데이터를 확보하지 못해 난항을 겪고 있다. 우선 확실한 데이터를 측정할 수 있는 위성이 없다. 현재 위성이 제공하는 이미지만으로는 구름과 미세먼지 층의 명확한 구분이 되지 않기 때문에 자료로서의 가치가 없다.

환경 위성 활용이 필요할 때

지난 2010년 6월 우리나라 최초의 정지궤도위성 ‘천리안 1호’가 발사됐다. 발사 이후 지금까지 기상과 해양감시를 기반으로 날씨, 기후, 재해, 재난 등에 활용된 이 위성은 2011년 4월부터 정상 임무 서비스를 시작해 2018년 3월까지 임무수명 7년을 마쳤다. 그러다 2년 더 연장한 2020년 3월까지 운영을 계획하고 있다.

천리안 1호의 후속으로 국내에서 독자 개발한 천리안위성 2A호가 지난 7월부터 운행에 돌입했다. 작년 12월 발사된 천리안위성 2A호는 고해상도 컬러 기상영상과 52종의 다양한 기상산출물을 신속하게 제공해 기상관측, 수치·초단기예보, 기후감시 등의 분야에 활용된다.

그러나 이 같은 위성으로도 미세먼지 측정엔 한계가 있다. 따라서 해양·환경위성인 천리안위성 2B호가 내년 발사를 앞두고 있다. 기상센서가 탑재된 2A호와 달리 2B호엔 해양·환경센서가 탑재된다.

천리안 위성 2B가 성공적으로 발사되면 동일 정지궤도 상에서 3개의 지구관측센서가 같이 운용된다. 천리안 위성 2호는 같은 궤도상에서 동일지역을 관측해 실시간으로 상호 활용하기 때문에 더욱 정확한 해양‧기상‧환경 분석이 가능하다.

국립환경과학원 관계자는 “환경·해양 위성(2B)의 탑재체는 대기오염물질인 미세먼지 이산화황 이산화질소 오존 폼알데하이드의 발생원을 추적하고 장거리 이동 현황과 영향을 감시한다”며, “천리안위성 2호에 속한 환경·해양 위성(2B)이 발사에 성공하면 먼저 궤도에 안착한 기상 위성(2A)을 포함해 세계 최초로 동일 정지궤도상 3개의 지구관측센서가 동시에 운용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지난 8월 6일 있었던 미세먼지 특별대책위원회의 ‘오염물질 배출량 통계 고도화’에서도 천리안위성 2B의 활용에 관한 내용이 언급됐다.

참석한 위원들은 “올 겨울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에 대비해 한국과 중국 간 대기질 예보정보 공유 강화와 더불어 국내 대기측정망의 지속적인 확충이 필요하다”며, “중장기적으로는 2020년 상반기 발사할 예정인 정지궤도 환경위성(천리안위성 2B)의 활용도를 극대화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2011년 7월부터 7,200억원이 투입돼 개발된 천리안 2A/2B호를 통해 더욱 방대하고 정확한 대기 분석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은 천리안 1호 [사진=한국우주연구원]

양국 모두 노력 게을리 하지 말아야

국내에선 위성뿐만 아니라 각 지자체에서도 국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예를 들어 서울시는 소규모 사업장 미세먼지저감 지원에 102억원을 투입하기로 했으며, 국토부는 화물자동차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추경예산 12억원을 확보하고 무시동 에어컨 1,000대와 무시동히터 500대를 지원하기도 했다.

서울시뿐만 아니라 전국 각지에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이와 관련된 세미나, 컨퍼런스, 환경활동 등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걸로 미루어 보아 정부는 물론, 국민들까지 미세먼지 해결에 많은 관심이 있다고 짐작할 수 있다.

중국 역시 환경 규제를 완화했다지만 자국 내에서는 꽤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지난 7월 코트라에 따르면 중국의 징진지, 창장삼각주, 펀웨이평원 등 3개 지역에 한해 석유화학, 화학공업, 공업도장, 포장인쇄, 석유제품 저장ㆍ운송판매, 공업단지 등 6개 업종 VOCs 배출 단속을 강화했다고 한다.

또한 중국 정부의 연료전지 자동차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증대되고 있다. 보조금 정책이 전반적으로 후퇴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연료전지 자동차에 대한 보조금은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코트라 왕양 무역관은 “중국 정부는 수소가스 충전소 보조설비 건설 추진을 예고하기도 했는데 이를 통해 연료전지 대규모 상용화와 더불어 대형 자동차 기업들의 연료전지 자동차 연구개발에 속도가 붙을 것”이라며, “중국과학원 어우양밍가오 원사는 연료전지 자동차 수가 2030년에 100만대를 돌파할 것으로 예측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