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B, 선박용 육상전원공급설비로 제공해 인천항 배기가스, 소음 줄인다
  • 정한교 기자
  • 승인 2019.10.0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력효율성에서 성능 입증… 전 세계 약 50여곳 항구에서 ABB 기술 적용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최근 ABB가 인천항만공사(IPA)의 정부주관 관급입찰로는 처음 시행되는 육상전원공급설비 주파수 변환장치 입찰 건에 대한 계약을 체결했다. 기 시범 사업에서 ABB는 인천항에 선박 정박 시 배기가스, 소음 및 진동을 줄일 수 있는 육상전원공급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ABB 마린 및 항만 유하 코스켈라(Juha Koskela) 총괄대표는 “한국에서 국가 시범사업으로 첫 시행되는 육상전원공급설비 시스템에 대한 솔루션은 ABB가 전 세계적으로 다년간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최적의 인프라 구축에 앞장설 수 있는 의미 있는 프로젝트”라며, “선박에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지속 가능한 항구 운영으로 나아가려는 범국가적인 목표를 지원하기 위해 첫 시범사업 파트너로 선정되어 영광이다”고 전했다.

인천항 전경 [사진=인천항만공사]
인천항 전경 [사진=인천항만공사]

ABB의 공급범위는 인천 여객 터미널에 구축된 60HZ주파수 전력을 선박의 사용환경에 맞게 50/60HZ 출력으로 변환해 2,000kVA 정격용량의 전원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패키지 장비이다. 주요장비인 주파수 변환기를 포함해 승압변압기, 중성점접지저항기 및 옥외 설치가 가능한 E-House로 구성된 육상 전원 연결장치 일체를 포함한다.

ABB의 선박용 육상전원공급설비는 전력사용 시 최적의 효율성에 대해서도 검증된 바 있으며, 전력효율성에서도 그 성능이 입증됐다. 현재 전 세계 약 50여곳의 항구에 ABB 기술이 적용돼 정박 시 선박에서 배출되는 유해가스를 현저히 줄이는 친환경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많은 항구들이 상선 뿐 아니라 여객선에도 육상전원공급설비에 대한 적용을 점차 확대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항구 및 인접도시의 미세먼지 저감 및 유해가스를 줄이는데 앞장설 예정이다.

한편, ABB는 기술 리더로서 산업계의 디지털 변혁을 주도 중이다. 130년 이상 이어온 혁신의 역사와 함께 ABB는 고객 중심의 전 세계를 선도하고 있는 4대 산업(전기화, 산업 자동화, 모션, 로봇 자동화)에 주력하고 있다. 이는 디지털 플랫폼 ABB Ability로 지원된다. ABB 파워 그리드는 2020년 히타치로 분사될 예정이다. ABB는 100개 이상의 국가에서 직원 14만7,000명이 근무하고 있다.

인천항은 2019년 4월에 1억6,000만달러의 새로운 페리 터미널을 개설한 것 외에도 올해 6 월 한국 최대의 크루즈 터미널을 개장했다. 또한, 수도권과 인접한 동북 아시아의 새로운 관광 허브로서 ‘골든하버(Golden Harbour)’ 비전을 발표, 수준 높은 인프라 환경을 구축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