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카본프리아일랜드 정상화 위해 도민 거버넌스 구축한다
  • 김관모 기자
  • 승인 2019.12.12 1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월 5일까지 CFI 거버넌스 100여명 공모… 도민 협력과 공감대 이끈다

[인더스트리뉴스 김관모 기자] 제주특별자치도가 카본프리아일랜드(Carbon Free Island, 탄소없는 섬, 이하 CFI 2030) 정책을 제주도민들에게 알리고 사업 고도화를 한층 더 높이기 위해 도민 거버넌스 사업을 추진한다. 제주도와 제주에너지공사는 12월 12일부터 내년 1월 5일까지 카본프리아일랜드 2030 정책에 관심있는 제주도민을 대상으로 거버넌스 모집 공모를 실시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카본프리아일랜드(탄소없는 섬) 2030 사업을 한층 강화하고 도민의 협력을 이끌어내기 위해 도민 거버넌스를 내년부터 추진한다. [사진=pixabay]
제주특별자치도가 카본프리아일랜드(탄소없는 섬) 2030 사업을 한층 강화하고 도민의 협력을 이끌어내기 위해 도민 거버넌스를 내년부터 추진한다. [사진=pixabay]

제주도는 도민과 에너지 분야의 사업자 및 전문가 별로 그룹을 나누어서 거버넌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먼저 전문가 거버넌스는 에너지 거버넌스 소관 사무 등의 자문을 맡게 되면 총 20명 내외가 될 전망이다.

한편 도민 거버넌스에서는 직접 CFI 2030 핵심가치인 청정과 안정, 성장을 바탕으로 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맡는다. 또한, 정책을 모니터링하고 탄소없는 섬 제주 조성과 관련된 부분에 대해 의견을 자유롭게 개진할 수 있다.

이후 제주도와 제주에너지공사는 거버넌스에서 논의된 실행수단 방식을 채택해 수행할 계획이며, CFI 2030 사업 추진 과정에서 난제가 나타나면 거버넌스 등과 협력해 조정할 예정이다.

문경삼 제주도 저탄소정책과장은 “여전히 CFI 2030이 무엇인지 모르는 도민들이 많으며,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수용성 등의 문제도 여전히 대두되고 있다”며 “이번 거버넌스 방식을 통해서 도민들이 다시금 이 사업을 제대로 인지하고 참여의 폭도 넓히는 계기를 마련하려 한다”고 설명했다.

제주도청 청사의 모습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제주도청 청사의 모습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이번 도민 거버넌스 모집에서는 지역과 성별, 연령 등 인구특성을 고려해 공개방법으로 57명을, 읍면동 주민자치센터별 추천방법으로 43명을 혼용해 총 100여명의 도민을 선발하게 된다.

접수 방식은 제주도청 저탄소정책과를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 이메일 접수로 가능하다. 선정일은 1월 7일이며, 선정방식은 별도의 선정위원회를 구성해 자체 심사로 이뤄진다.

한편, 전문가 거버넌스는 제주그린빅뱅위원이 지속적으로 활동하게 되며, 사업자 거버넌스는 2020년 1월 6일부터 1월 30일까지 25일간 한전 제주본부, 풍력 및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 등에서 추천을 받아 구성·운영할 계획이다.

노희섭 제주도 미래전략국장은 “1월에 선정이 완료 되는대로 도민 거버넌스 오리엔테이션과 CFI 포럼 등을 통해서 CFI 도민참여 거버넌스 분과 구성과 활동임무, 연간 활동 사항 등을 확정하고 그 운영계획에 따라서 거버넌스를 본격적으로 출범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서 “이번 거버넌스를 통해서 도민의 공감과 협력을 이끌어 CFI 2030 사업에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제주도는 지난 11월 말부터 도민과 함께 만드는 탄소없는 섬 제주 UCC 공모전도 진행하고 있다. 이번 공모전 역시 내년 1월 중에 선정작을 발표해 도민 대상 교육과 홍보자료로 활용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