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DVA, 인더스트리 4.0 시대 맞아 Optimization 4.0 선포
  • 월간 FA저널
  • 승인 2015.12.21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장·기계·에너지 사용·사이버보안 분야의 통합 최적화 실현
ODVA는 최근 산업자동화에서 적용하고 있는 COTS (Commercial Off The Shelf)와 관련해 ICT 기술을 적용하는 데 있어 그간 산업계에서 ‘파이오니어(Pioneer)’ 역할을 해 온 것이 사실이다. ODVA는 1995년에 DeviceNet을 필두로 상용 제품(COTS)인 자동차 내부의 스마트 기기들을 DeviceNet으로 연결하기 위해 CAN(Controller Area Network)을 적용함으로써 공장 내에서도 응용될 수 있도록 하는 데 큰 역할을 했으며, 실제로 이를 입증해 왔다.


DeviceNet은 공장에 적용시 저가의 표준 사양을 제공했을 뿐 아니라, 수많은 벤더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적이며 전용성이 전혀 없는 기술로, 유연성과 편리성을 제공했다. 더욱이 이제는 인더스트리 4.0시대를 맞이해 계장 분야의 엔지니어들을 위해 아날로그 방식(4~20mA)에서 디지털(EtherNet/IP) 방식으로의 전환을 위해 이미 지난 6월 ‘프랑크푸르트 ACHEMA 2015’에서 ODVA, 엔드레스하우저, 허쉬만, 크로네, 로크웰오토메이션, 에머슨프로세스매니지먼트, 슈나이더일렉트릭, 요꼬가와전기 등과 함께 HART, Profibus PA 및 Fieldbus Foundation과 같은 전통적인 공정제어 네트워크인 필드버스 통신망 등을 순 산업용 인터넷인 EtherNet/IP로 통합하기로 하고, 계장 분야의 새로운 IIoT (Industrial Internet of Things) 통신망 기술로 재탄생시킬 준비를 진행 중이다.

DeviceNet이 순조롭게 개발되기 시작된 후, ODVA는 인터넷(이더넷 통신)을 공장에서 이용시 쉽게 적용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공했다. 2001년까지 ODVA는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성공했으며, EtherNet/IP를 만들기 위해 공통 산업 프로토콜(CIP : Common Industrial Protocol)을 TCP/IP와 표준 이더넷을 결합한 EtherNet/IP 사양서 제1판을 출시하는 데 이르렀다.
EtherNet/IP는 일찍이 시장에 나와 이미 ODVA 커뮤니티의 한 파트였던 DeviceNet 벤더들의 협조로 인해 더욱 빠르게 발전하게 됐으며, 이로써 ODVA는 다시 한 번 상용 제품 기술을 이용해 실제 생산현장인 공장에서의 적용 과정에서 무리 없이 동작과 운영이 원활하게 이뤄진다는 것을 입증했다.

EtherNet/IP 인터페이스의 코스트는 ARM과 같은 대용량 마이크로프로세서 기술이 EtherNet/IP 제품 내에서 제대로 동작하도록 함으로써 지속적인 가격 하락을 유도했다. 이를 통해 현재 EtherNet/IP는 디스크리트, 하이브리드 및 계장 분야 산업뿐만 아니라, 일반 산업자동화 전반에 걸친 제조산업에 적용됨으로써 세계를 주도하는 산업용 이더넷 네트워크 중 하나가 됐다.

향후 제4차 산업혁명은 산업자동화의 세계를 통합된 사이버물리 시스템(CPS : Cyber Physical System)으로 빠르게 진화시키고 있다. 또한, 더욱 새롭고 포괄적인 사물인터넷의 개념이 플랜트 현장에 있는 많은 사물들과 플랜트 외부의 사물들을 연결시켜 갈 것이다. 소프트웨어 정의_네트워크, 타임_센시티브 네트워크 및 클라우드와 같은 기술들은 산업용 사이버보안 시스템의 진보와 함께 이 변화를 드라이브함으로써 산업용 사물인터넷을 빠르게 발전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ODVA는 플랜트 현장 자동화 분야에서 산업용 네트워크를 위한 개방 표준의 토대를 구축함으로써 이 변화를 이끄는 데 도움을 주고자 기술과 표준들의 미래의 진화를 바라보며 여기에 집중하고 있다.

ODVA의 개념과 전반적인 비전의 이름, 제4차 산업혁명인 ‘인더스트리 4.0’의 실현에 대한 접근이 바로 ‘Optimization 4.0’ 개념이라고 보면 된다.
ODVA의 Optimization 4.0 접근에 관해 더 많은 지식을 얻기 위해서는 다음 분야의 구체적인 활동에 주목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 계장(Process Control) 분야의 통합 최적화
- 기계(Machinery) 분야의 통합 최적화
- 에너지 사용(Energy Usage) 분야의 통합 최적화
- 사이버보안(Cyber Security) 분야의 통합 최적화

ODVA는 300개사 이상의 기업 회원들에 대해 리더십의 사고를 가지고, 산업자동화를 위해 개방화, 상호 운용 가능한 정보, 정보통신기술의 진보와 촉진을 목표로, 세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표준 개발 및 무역 업무를 추진하는 조직이다.
Optimization 4.0의 의미는 산업의 메가트렌드들이 다 함께 모여 산업자동화의 미래를 창조해 나가는 데 초점을 맞춘 토픽에 대해 ODVA가 리더십의 사고를 가지고 공감대를 조성하면서 미래의 산업을 발전시켜 나가고자 하는 새로운 개념이 포함돼 있는 용어로, ODVA가 산업계를 향해 선도적으로 선포하는 바다.


캐서린 보스(Katherine Voss) ODVA CEO

FA Journal 편 집 국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