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 3상 전력 디바이스 설계 및 측정용 전원 분석기
  • 월간 FA저널
  • 승인 2016.01.16 2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정밀, 동적 측정 기능 갖춘 4채널 전원 분석기 공개
키사이트코리아가 고정밀 전원 측정과 터치스크린 오실로스코프 시각화 기능을 하나의 기기로 통합한 전원 분석기인 ‘인테그라비전(Integra Vision)’ 제품군에 새로운 모델을 추가했다.

4채널 전원 분석기는 2채널 전원 분석기와 마찬가지로, 고효율 파워 변환 시스템의 점진적 성능 개선 상태를 특성화하고 파악하는 데 필수적인 0.05%의 기본 정확도와 16비트 분해능의 측정 성능을 제공한다. 동일 제품군의 2채널 분석기는 단상 전원을 사용하는 일반적인 가정용 및 사무실용 기기의 설계와 테스트에 적합한 반면, 각종 상업 및 산업 환경에서 이용되는 기기에는 3상 전원이 이용되고 있다. 새로 출시된 인테그라비전 PA2203A는 이러한 장치들을 위한 3상 전원 측정 및 분석 기능을 제공한다.

이 신제품은 기존과 동일한 크기에 4채널로 구성돼 있으며, 전력망에 연결된 디바이스, 모터 및 고전력 제품들의 빠르고 정확한 설계와 검증을 위해 사용된다.
또한, 이 제품은 실시간으로 전압과 전류 및 전력을 2.5MHz 대역으로 포착하며, 초당 5-M 샘플링 디지타이저로 과도, 인 러시 전류 및 상태 변화를 시각화할 수 있다. 전력선의 상태 및 시간에 따라 변하는 성능을 확인하기 위한 별도의 스코프가 필요 없어짐으로써 측정 설정은 간소화되고 구성 시간도 줄일 수 있다.

경쟁 제품보다 두 배나 넓은 인테그라비전의 12.1인치 정전식 터치스크린을 통해 동적 상태에서의 전원 소모를 쉽게 관찰할 수도 있다. 키사이트의 파워 및 에너지 디비젼(Power and Energy Division) 부문 카리 파버(Kari Fauber) 제너럴 매니저는 “새로운 인테그라비전 PA2203A 전원 분석기는 R&D 엔지니어에게 고정밀의 전원 분석기 성능과 더불어 3상 설계에서 오실로스코프를 이용해 문제를 해결하고 효율을 최적화했던 경험을 그대로 사용하게 해 준다”면서, “특히 태양광 인버터는 직류 입력 전류와 3상 교류 출력 전류를 사용하므로 4개 채널의 전원 분석기가 필요한데, 이 경우 PA2203A 는 직류와 교류 모두를 측정할 수 있으면서 효율 및 전력품질 분석 기능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특히 완벽하다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인테그라비전 PA2203A만이 제공하는 3상 디바이스 분석 기능은 도움말 마법사를 통해 복잡한 3상 결선을 도와주는 단계별 시각화 가이드를 제공하고, 각 상이 연결되는 델타(삼각형) 연결, 그리고 각 상과 중립점이 연결되는 와이(WYE) 연결을 선택할 수도 있다. 연결을 검증하고 페이즈 관계를 분석하는 페이저(phasor) 다이어그램 기능도 있는데, 이러한 독특한 기능들로 인테그라비전 PA2203A는 3상 기기의 분석을 간소화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FA Journal 김 미 선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