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제조 실현 위한 기능 강화로 운영 효율 극대화
  • 월간 FA저널
  • 승인 2016.03.14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크웰오토메이션, 신제품 대거 발표하며 공격적 행보
로크웰오토메이션은 산업자동화와 정보 솔루션을 제공해 고객이 더 생산적이고 세계가 더 지속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세계적인 기업으로서 미국 위스콘신주 밀워키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2만2,500여명의 직원이 전 세계 80여개국에서 고객을 위해 일하고 있다.

▲ 신제품인 I/O-Link 기반의 스마트 센서
특히, 로크웰오토메이션코리아는 로크웰오토메이션 본사의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영업과 엔지니어링, 고객 지원을 포함한 포괄적인 자동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울 본사와 부산, 대구, 광주 영업지사를 보유하고 있고 대리점과 솔루션 프로바이더, 시스템 통합 업체까지 다양한 파트너 네트워크를 통해 고객에게 최고의 자동화 제품과 솔루션을 제안하고 있다. 최근 로크웰오토메이션코리아는 새로운 제품군을 시장에 소개하며 공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I/O-Link 기반의 스마트 센서로 스마트한 제조 실현
로크웰오토메이션은 자사의 새로운 신제품인 I/O-Link 기반의 스마트 센서를 통해 생산 현장에서 운영 중인 장비의 운영에 대한 데이터를 빠르게 수집 및 파악할 수 있어 장비의 최적화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스마트 장비의 가동 시간 증가 및 생산성 증대를 필요로 하는 제조업체의 경우, 생산 현장의 가장 끝단에 있는 장치인 센서를 간편하게 구현해, 장비의 운영에 대한 문제점을 탐지할 뿐 아니라 장비의 상태를 모니터링하며, 글로벌 I/O-Link 통신 프로토콜을 통해 실시간으로 데이터와 진단 정보를 상위로 전달해 상위의 제어 및 정보 시스템과 상위 기업정보시스템과 통합될 수 있게 한다.

기존 센서들은 단순히 꺼짐/켜짐을 나타내는 정보를 전하는 수준으로 센서가 고장나는 경우, 어느 부분이 엉망으로 작동돼야만 사용자가 고장 사실을 알게 되지만, I/O-Link를 사용하는 스마트 센서는 생산 라인의 진단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므로 유지보수 필요 여부를 보다 효율적으로 예측할 수 있다. I/O-Link의 스마트 센서는 간단한 구현 방식, 강력한 데이터, 그리고 진단 기능을 결합해, 업타임과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현재로서는 장비를 최적화하고 미래를 대비한다.

▲ Allen-Bradley Centerline 2500 모터 제어반으로 소비자들
의 요구에 대응하고 있다.
임베디드 I/O-Link를 특징으로 하는 신규 센서 제품은 마스터에 연결될 때까지 표준 I/O 센서와 동일한 역할을 하지만, I/O-Link 마스터와 인터페이스로 연결되고 나면 사용자는 기존 3선 케이블로 고급 데이터 및 구성 기능에 액세스할 수 있다. 로크웰은 하나의 완전 시스템으로 사용할 때 간단한 통합 및 고급 기능을 제공하는 컨트롤러, I/O-Link, I/O-Link 센서, I/O-Link 마스터까지 제공하는 유일한 업체다. 마스터 기능을 하는 Allen-Bradley POINT I/O는 센서와 컨트롤러 간의 통신을 간소화한다. 센서는 간단한 I/O-Link 프로토콜을 통해 마스터에 정보를 전달하고 이 POINT I/O는 EtherNet/IP를 통해 제어를 위한 컨트롤러와 통신한다. 그러므로 사용자는 합리적인 비용으로 센서 관리에 있어 이더넷과 같은 환경을 가질 수 있다.

또한, 사용자는 동일한 설계 환경에서 센서와 컨트롤러를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 로크웰 소프트웨어 Studio 5000 Logix Designer 소프트웨어는 하나의 인터페이스에서 설계 및 엔지니어링 요소를 결합하므로, 사용자는 통합 아키텍처(Integrated Architecture) 시스템 어디서나 I/O 및 구성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다.

더불어, 자동 장치 구성(Automatic Device ConfiguratI/On) 기능을 통해 마스터 및 센서에 대한 설정이 저장되므로 작업을 변경하거나 컴포넌트를 교체할 때 컨트롤러에서 설정을 자동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이는 생산 라인의 전환 작업을 간소화하고 인적 오류의 가능성을 감소시킨다.

모터 제어반으로 운용 시간 90% 단축
로크웰은 Allen-Bradley CENTERLINE 2500 모터 제어반(MCC)으로 보다 작고 즉시 제조 라인에 적용할 수 있고 공간·에너지 비용 효율적인 모터 제어반 솔루션에 대한 소비자 요구와 늘어나는 세계적 수요를 충족시키고자 한다. 공장 설치식으로 사전 구성돼 검사가 완료된 EtherNet/IP 네트워크 인프라와 완전히 조립할 수 있는 CENTERLINE 2500 MCC는 FasTrak 납품 프로그램과 함께 로크웰의 전 세계 제조 설비를 활용할 수도 있다.

▲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 설계시 자동화 시스템 개발을 빠르게
할 목적으로 로크웰 소프트웨어 Studio 5000 개발 환경에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추가했다.
즉, 사용자들은 이전보다 훨씬 빠르게 완전 운용 MCC를 설치해 운영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프로그래밍 및 네트워킹 인프라와 함께 사용자 인터페이스도 미리 구성할 수 있어 납품된 시스템은 즉시 플랜트에서 운영이 가능하다. 사용자는 이 풍부한 사전 구성과 사전 테스팅 프로그램 덕분에 개발에서 시운전 및 설치에 이르는 시간을 최고 90%까지 단축할 수 있다. Allen-Bradley IntelliCENTER 소프트웨어를 장착한 CENTERLINE MCC는 운영에 있어 Allen-Bradley ControlLogix 및 CompactLogix PLC 등 컨트롤러와의 통합이 훨씬 더 간단해졌다. IntelliCENTER IntegratI/On Assistant는 EtherNet/IP 사용이 가능한 IntelliCENTER MCC에서 구성 장치에 관한 정보를 컨트롤러의 프로그래밍 환경인 로크웰 소프트웨어 Studio 5000 소프트웨어로 직접 내보냄으로써 프로그래밍 시간을 줄여 준다.

이 때 아키텍처는 로크웰오토메이션 통합 아키텍처 시스템의 고급 시스템 전반에서 통신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시스템은 이전에 불가능했던 상황별 중요 자산 정보에 액세스할 수 있어 생산성, 혁신, 글로벌화, 지속 가능성 등의 핵심 시장 문제에 대처할 수 있는 공장 전반에 걸친 싱글 플랫폼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한, 모터도 이전에 비해 비용 효율성이 훨씬 향상된 방식으로 운용될 수 있다.
CENTERLINE 2500 MCC는 간편한 설치와 사용 이외에, 변속 제어 및 에너지 인텔리전스 기능으로 에너지 관리가 향상돼 총소유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IntelliCENTER MCC는 FactoryTalk EnergyMetrix 소프트웨어로 사전 구성돼 출시되므로 장치 수준까지 에너지 트렌드의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하며, 장비 성능을 추적하기 위해 운영 데이터와 에너지 소비를 상호 비교하는 기능과 결합하는 경우 사용자는 사용 지점에서 에너지 소비를 관리할 수 있다.

안전 기능은 업계 선두의 아크 방지 설계를 사용했다. 로크웰의 아크실드(ArcShield) 기술을 적용한 CENTERLINE MCC는 아크 발생을 억제하고 아크가 인클로저 전체로 확산돼 장비의 다른 부분에 손상이 가는 문제를 방지한다. 아크 발생의 가능성은 낮으나 만약 발생할 경우 작업자를 보호하기 위한 아크 방지 기능을 인클로저의 전면, 후면, 측면에 제공함으로써 인명 보호 기능을 개선시켰다.

소프트웨어 기능 강화로 시스템 개발 효율성 제고
로크웰은 스마트 팩토리 구현을 위한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 설계시 자동화 시스템 개발을 빠르게 할 목적으로 로크웰 소프트웨어 Studio 5000 개발 환경에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추가했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2012년 공개된 Studio 5000 Logix Designer 애플리케이션과 함께 더 많은 기능을 하나의 환경에 통합함으로써 자동화 설계 생산성을 향상시켜 준다.

Studio 5000 환경에는 다음 항목이 포함돼 있다. 새로운 Studio 5000 Architect 애플리케이션은 Studio 5000 환경의 구심점이다. 사용자는 전체 자동화 시스템을 이 곳에서 확인하고, 컨트롤러, HMI, 머신 HMI 등 제어단의 디바이스를 설정하며, 디바이스 간 통신을 관리할 수 있다. 또한, Studio 5000 Architect 애플리케이션은 다른 Studio 5000 애플리케이션 및 타사 전기 설계 툴과 데이터를 교환하며 개발 환경을 간소화한다.

▲ 제조사의 자산 관리 개선과 리스크 감소를 목표로 한 신규 소프
트웨어 및 엔터프라이즈 평가 서비스
Studio 5000 Logix Designer 애플리케이션은 Allen-Bradley Logix5000 컨트롤러 시리즈용 설계 및 유지 관리 소프트웨어로, 분산, 프로세스, 배치, 모션, 안전, 드라이브 제어를 구성하는 데 사용한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애플리케이션 중심의 코드 보기, 더욱 효과적인 콘텐츠 재사용을 위한 작업 흐름 강화, 여러 명의 작업자가 더욱 간편하게 협업할 수 있는 협력 툴을 제공함으로써 설계 프로세스를 간소화한다.

새로운 Studio 5000 View Designer 애플리케이션은 Allen-Bradley PanelView 5500 그래픽 터미널용 설계 및 유지 관리 소프트웨어이다. Studio 5000 View Designer 애플리케이션의 직관적이고 현대적인 설계 환경에서 사용자는 최신 시스템을 더욱 간편하게 구축할 수 있다. 이 애플리케이션은 제어 시스템과 오퍼레이터 인터페이스 간의 통합을 강화해 프로그래밍 효율성과 런타임 성능을 향상시킨다.

새로운 Studio 5000 Application Code Manager에서는 전체 엔터프라이즈 어디에서나 관리 및 배치가 가능한 재사용 코드 라이브러리를 구축할 수 있어, 시스템 개발 시간이 단축된다. Application Code Manager를 사용해 프로젝트를 구축하면 설계 일관성 개선, 엔지니어링 비용 절감, 시장 출시 시간 및 시운전 시간 단축에 도움이 된다.

또한, 로크웰은 Studio 5000 통합 개발 환경에 보안 강화 및 로컬 배치 제어 기능을 업데이트했다. 새로운 보안 기능에는 더 많은 사용자 인증 및 액세스 제어 옵션, 권한 확대 및 상승(Escalation) 기능이 포함된다. 이를 통해 적시에 적정한 수준의 액세스를 사용자에게 허용하게 돼 생산성 및 시스템 업타임이 개선된다. 로컬 배치 제어 기능을 통해서는 컨트롤러 기반의 배치 시퀀싱 및 이벤팅이 가능하므로, 단일 유닛 제어 및 프로세스 스키드를 위한 시스템 아키텍처를 간소화할 수 있다.

조직의 자산 관리 향상, 비용 절감, 리스크 감소에 기여
로크웰은 제조사의 자산 관리 개선과 리스크 감소를 목표로 한 신규 소프트웨어 및 엔터프라이즈 평가 서비스를 공개했다. 오늘날 대다수의 생산 설비는 최신 기술과 기대 수명을 훨씬 넘긴 장비가 뒤섞여 운영되고 있고, 어떤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지, 노후 장비로 인한 구체적인 리스크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모르는 기업도 많이 있다.

생산 현장에 있는 자동화 장비와 IT 자산을 정확히 파악하고 다양한 리스크에 대비하는 것은 제조사가 정보 기술(IT)과 제조운영기술(OT)를 결합하거나 IT를 적극적으로 제조에 적용해 스마트 팩토리 즉,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로 전환하려고 하는 경우 특히 중요하다. 로크웰은 이를 위해 2개의 새로운 평가 서비스를 출시했다.

소프트웨어 인벤토리 평가(Software Inventory Evaluation) 서비스는 플랜트 현장 IT 자산(서버, PC, 노트북, 모바일 장치)과 이 자산에 설치된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철저히 분석한다. 이 과정에서, 추가 시스템을 연결하고 장치를 업데이트할 때 특정 펌웨어와 소프트웨어 버전 간에 발생할 수 있는 호환성 위험을 식별할 수 있다. 또한, 수많은 장치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버전, 사용 또는 미사용 라이선스 수, 소프트웨어 적정 지원 여부 등에 관해 기술 지원 인력 간의 지식 격차를 해소할 수 있다.

엔터프라이즈 설치 기반 평가(Enterprise Installed Base Evaluation) 서비스는 복합 소프트웨어 인벤토리 평가 서비스 또는 설치 기반(Installed Base) 평가 서비스를 포함할 수 있으며, 이는 핵심 플랜트 자산 분석에 사용돼 기업 전체의 IT 및 OT 자산에 대한 상세한 계산 및 분석을 제공한다.

기업은 엔터프라이즈 설치 기반 평가 서비스를 사용해 핵심 자산 식별, 노후 위험 감소, 재고 및 예비 부품 계획 관리, 모든 자산에 대한 BOM(Bill of materials) 업데이트 등 특정한 기업 전반의 계획을 지원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이 서비스를 통해 설비를 검토해 비즈니스 핵심 활동을 수행하는 부품, 인벤토리에 예비품이 없는 부품, 생산이 중단된 부품을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에서 각 현장 별로 최고 다운타임 위험을 나타내는 기업 위험 프로파일을 작성할 수 있다.

모바일 기능 업데이트로 액세스 시간 단축
로크웰오토메이션은 시각화 및 생산 관리 소프트웨어 제품군인 FactoryTalk 제품 중 제조 전반의 인텔리전스를 위한 VantagePoint EMI 소프트웨어의 버전 업데이트로 제조사의 즉각적인 생산 현황 관련 빅데이터 사용을 더 간편하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새로운 버전의 FactoryTalk VantagePoint EMI(Enterprise Manufacturing Intelligence) v7.0 소프트웨어는 모바일 기반 작업 플로우 가져오기 및 설정 기능이 추가돼, 한 번(One-time)으로도 설정을 가능하게 한다. 간단하게 안내되는 작업 플로를 통해 정보를 저장하고 시각화함으로써 제어단의 Logix 기반 데이터에 끊김 없이 액세스하는 방식을 제공한다.
모바일 기반으로 설치, 구성, 시각화의 모든 기능이 개선 및 강화돼 있어, 사용자는 PC, 태블릿, 스마트폰 중 원하는 장치에서 제어 관련 데이터와 통신할 수 있다.

▲ 제조 전반의 인텔리전스를 위한 VantagePoint EMI 소프트웨어
의 버전 업데이트
특히, 제조 인텔리전스를 확보해 빠른 경영 관련 의사 결정을 해야 하는 공장 운영자 및 생산 관리자, 경영자는 지능화된 결정을 위해 권한을 가진 사용자로서 작업 흐름(플로)을 이용해 특정 데이터 화면 및 트렌드를 저장 및 시각화해, 회사 내 관련 업무 담당자와 동료와도 내용을 간편하게 공유하고 레포트할 수 있다.

FactoryTalk VantagePoint 소프트웨어는 이제 로크웰오토메이션 FactoryTalk Historian SE(Site EditioOn) 소프트웨어로 자동 설치된다. 설치가 완료되면, 새로운 가져오기와 설정 옵션을 포함해 VantagePoint 모바일 웹 페이지가 나타난다. 사용자는 어느 PC 또는 태블릿에서나, FactoryTalk 디렉토리 서버를 통해 온라인 컨트롤러를 확인하고, 수집할 데이터에 해당되는 태그를 선택하며, 스캔 속도 및 기타 히스토리안 파라미터를 설정할 수 있다.

이 프로세스가 완료되면, 선택된 태그는 FactoryTalk Historian 솔루션에 저장되고 FactoryTalk VantagePoint 소프트웨어에 대해 자동으로 설정된다. 태그 동시 설정을 통해, 사용자는 VantagePoint 모바일 작업 플로우 내에서 몇 가지를 간단하게 선택하고 데이터 수집, 대시보드 및 트렌드 생성을 시작하게 된다.

또한, 이번 FactoryTalk VantagePoint v7.0 업데이트로 플랫폼이 전반적으로 개선됐다. 수직 또는 수평 막대 그래프, 최신 지표 위젯, 로그 인기 항목, 최신 모바일 내비게이션 및 Windows 10 지원이 가능하다. 설치시 SQL 서버 익스프레스(Server Express)를 제공하며 이로 인해 인스톨 과정시의 복잡한 라이선싱 옵션이 없어졌다. 로크웰오토메이션은 11월 19일 시카고에서 개최됐던 오토메이션 페어 행사에서 이 EMI 솔루션을 선보인 바 있다.

FA Journal 이 서 윤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