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스마트팩토리 고도화 ‘0개’… “스마트 비즈니스로 나아가야”
  • 김관모 기자
  • 승인 2020.04.06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기연구원, “스마트팩토리 중 80%가 기초단계”… 차별화‧맞춤형 정책 절실

[인더스트리뉴스 김관모 기자] 중소기업의 스마트팩토리 구축 현황이 초기 자동화 수준인 기초단계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3만개 스마트팩토리 구축만을 부르짖는 정부의 정책이 획기적으로 전환돼야 한다는 지적이 높다. 이와 관련해 중소기업연구원(원장 이병헌, 이하 중기연구원)은 ‘중소기업포커스 제20-06호’에 수록된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에서 스마트 비즈니스 정책으로’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4월 6일 발표했다.

중소기업들이 고도화된 스마트팩토리 구축하기 위해서는  기업역량과 가치사슬, 거래관계 측면 등 통합적인 비즈니스 수익 전략의 스마트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사진=dreamstime]
중소기업들이 고도화된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기업역량과 가치사슬, 거래관계 측면 등 통합적인 비즈니스 수익 전략의 스마트화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사진=dreamstime]

고도화 수준 ‘전무’… “비즈니스적 관점에서 분석해야”

중기연구원은 “정부는 2022년까지 3만 개의 스마트팩토리 도입을 목표로 정책을 실행 중”이라며, “이를 통해 생산성과 매출액이 늘고 원가와 산업재해가 감소하기는 했지만, 기초 단계 스마트팩토리 위주의 양적 보급 정책에만 치중한다는 우려와 비판이 상존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중소기업 스마트팩토리의 현황을 비즈니스 실행 관점에서 살펴보고 향후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우선 중기연구원은 지난해 조배숙 국회의원(민생당)이 밝힌 자료를 근거로, 현재 스마트화가 도입된 공장의 대다수인 약 80%가 스마트팩토리 5단계 가운데 레벨 1, 2 수준인 ‘기초단계’에 머물러 있다고 밝혔다. 또한 중간 1단계(레벨3)는 18.7%, 중간 2단계(레벨4)는 1.5%였으며, 최종 고도화 단계(레벨5)는 전무했다.

중기연구원은 “스마트팩토리의 본질적 개념에 따르면, 엄밀한 의미에서 스마트팩토리는 고도화 단계의 공장만을 지칭하는 것”이라며, “지금처럼 보급 숫자 그 자체만 정책목표가 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스마트팩토리를 제조중소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수단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꼬집어 말했다.

특히 중국 우한발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에 기인해 공급망 차단으로 생산 차질이 발생함에 따라 스마트팩토리를 통한 리쇼어링(Reshoring)이 재조명 받고 있다는 점도 강조됐다. 자동화 공정을 통해 현지 맞춤형 생산을 지향하기 때문에, 오프쇼오링(Off-shoring)으로 일자리 감소와 경제 타격을 받던 제조 선진국들에서는 스마트팩토리가 효과적인 해법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다는 것. 따라서 중기연구원은 “기업역량과 가치사슬, 거래관계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를 근거로 정부가 정책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비즈니스 수익의 스마트화로 차별화・맞춤형 스마트팩토리로 바뀌어야”

중기연구원이 가장 중요하게 강조한 대안책은 ‘비즈니스 수익 모델’의 스마트화다. 중기연구원은 지난해 폐쇄된 아디다스 스마트팩토리 ‘스피드팩토리’의 사례를 들면서, “비즈니스 수익 모델과 유리된 스마트팩토리는 실패할 수밖에 없다”면서, “개별 사업장 중심의 도입을 넘어 전반적인 제조업 경쟁력을 강화해야 하며, 스마트팩토리 도입 기업은 장기적인 혁신능력도 함께 증대시켜야 한다”고 제언했다.

구체적으로 첫째, 중기연구원은 중소기업의 혁신역량에 다른 ‘차별적인 스마트팩토리 고도화 추진’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지금까지 정부의 추진방향은 구축 의향이 있는 업체를 차별 없이 지원하는 보편적 지원방식이었다. 이는 투자 여력이 부족한 기업에게 기초수준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해준다는 점에서는 효과적이었지만, 추가적인 고도화에는 한계가 있었다. 따라서 고도화 전략은 상대적으로 규모가 크고 투자 여력이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인센티브(Incentive)을 제공함으로써 자발적인 고도화를 유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생산 공정을 중심으로 가치사슬 전반에 걸친 비즈니스 스마트화 추진이 필요하다는 제언이다. 이번 보고서 작성을 맡은 박재성 공동책임연구위원은 “현재 정부의 정책은 가치사슬 상 생산공정분야에 집중되고 있으나, 제조중소기업이 스마트팩토리를 도입(계획)하면 마케팅·판로 역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판로와의 연계 정책도 강화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중요한 것이 맞춤형 지원정책이다. 이에 중기연구원은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인 개리 피사노와 윌리 시의 ‘Does America Really Need Manuyfacturing?’에서 설명된, 공정성숙도와 모듈성을 기준으로 생산공정을 4개로 나눠서 살펴볼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각 공정에 맞는 지원 방향을 모색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모듈성-공정성숙도[자료=중소기업연구원, Pisano & Shih(2012)]
모듈성-공정성숙도 [자료=중소기업연구원, Pisano & Shih(2012)]

박 연구위원은 “생명공학의약품이나 나노소재처럼 공정성숙도와 제조 모듈성이 낮은 산업의 경우 기술개발과 제조의 융합으로 인해 창출되는 부가가치가 매우 크다”며, “관련 중소기업기술개발지원사업과 유기적으로 연계해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마지막으로 중기연구원은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팩토리를 동반성장 비즈니스로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강재원 공동책임연구위원은 “관련 기술 도입과 고도화와 관련된 대·중소기업의 협업이 필요하며, 중소기업의 자발적인 스마트팩토리 도입·고도화 촉진을 위해 적정수준의 기대수익도 보장돼야 한다”고 밝혔다.

강 연구위원은 그 대표적인 사례로 삼성의 마스크 생산 지원활동을 들었다. 삼성은 마스크 생산업체에 생산공정관리 전문가를 파견해 제조공정을 개선시킴으로써 기존 생산설비만으로 마스크의 생산량을 증가시켰다. 또한, 병목 공정 해소를 통한 생산라인 최적화로 마스크 생산량을 4만개에서 10만개까지 증가시키기도 했다.

또한 강 연구위원은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팩토리는 생산 제품의 안정적인 판매가 가능하다는 점에서는 도입 유인이 크지만, 좀 더 고도화하기 위해서는 혁신성장을 위한 추가적인 동반성장문화도 정착시켜야 한고 말했다. 아울러 “단기적으로는 글로벌 공급사슬 위험관리 측면에서, 장기적으로는 최종 생산물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대기업의 협력도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