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국내 주유소 브랜드평판 1위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0.05.08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비교 평판지수 6.13% 상승… GS칼텍스 이어 현대오일뱅크, SK에너지, 에스오일 순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GS칼텍스가 주유소 브랜드평판 2020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평판 1위에 올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실시한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주유소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통한 평판조사에서 1위 GS칼텍스 2위 현대오일뱅크 3위 SK에너지 순으로 분석됐다.

4개 주유소 브랜드평판 분석은 2020년 4월 6일부터 2020년 5월 6일까지의 주유소 브랜드 빅데이터 294만361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습관과 브랜드와 관계 분석을 통해 브랜드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4월 브랜드 빅데이터 283만5,733개와 비교하면 3.69%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주유소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에디터가 참여한 브랜드모니터분석와 한국브랜드포럼에 분석한 브랜드가치평가도 포함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소통량, 커뮤니티 노출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와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실시한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주유소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통한 평판조사에서 1위 GS칼텍스 2위 현대오일뱅크 3위 SK에너지 순으로 분석됐다. [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실시한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주유소 브랜드에 대해 브랜드 빅데이터를 통한 평판조사에서 1위 GS칼텍스 2위 현대오일뱅크 3위 SK에너지 순으로 분석됐다. [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

2020년 5월 주유소 브랜드평판 순위는 1위 GS칼텍스, 2위 현대오일뱅크 주유소, 3위 SK에너지, 4위 에스오일 순으로 분석됐다​.​ GS칼텍스는 참여지수 266,967, 소통지수 228,285, 커뮤니티지수 488,77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84,031를 달성,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927,173와 비교해 6.13% 상승했다.​

현대오일뱅크는 참여지수 194,270, 소통지수 160,493, 커뮤니티지수 520,1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4,914를 달성,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인 831,241와 비교해 5.25% 상승했다.​​SK에너지는 참여지수 81,441, 소통지수 175,900, 커뮤니티지수 489,2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46,575를 달성,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716,733와 비교해 4.16% 상승했다.​

이에 반해 에스오일은 참여지수 133,034, 소통지수 39,032, 커뮤니티지수 162,775로 브랜드평판지수 334,840를 달성, 지난 4월 기록한 브랜드평판지수 360,585와 비교해 7.14% 하락이라는 결과를 받았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주유소 브랜드평판 2020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GS칼텍스 브랜드가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했다”며, “주유소 브랜드 카테고리는 ​지난 4월 브랜드 빅데이터 2,835,733개와 비교하면 3.69% 증가했다. 세부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5.16% 하락, 브랜드소통 16.79% 하락, 브랜드확산 27.99% 상승했다”고 분석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