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보쉬렉스로스코리아, 혁신적인 기술 및 폭넓은 레퍼런스 확보로 시장 공략한다!
  • 월간 FA저널
  • 승인 2016.05.16 0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반적으로 지난해 자동화업계가 어려움을 겪었으나, 보쉬렉스로스코리아는 특화 솔루션을 고객들에게 소개함으로써 눈에 띄는 활약을 했다.” 보쉬렉스로스코리아는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해 앞선 기술력을 개발하고 더불어 이를 실제 현장에 구현함으로써 광범위한 레퍼런스를 보유해왔다. 뿐만 아니라 고객과의 상생 전략을 통해 높은 고객 신뢰도를 확보함으로써 한국 자동화시장에서 꾸준히 포지션을 넓혀가고 있다.

혁신적인 제품 및 맞춤형 솔루션 개발
보쉬렉스로스코리아 이준영 팀장은 “당사는 시장의 변화에 따라 혁신적인 제품 및 맞춤형 솔루션을 개발하고 이를 고객들에게 제안함으로써 꾸준히 시장에서의 포지션 확대를 모색해 왔다”면서, “특히 한국시장에서는 제품 판매와 이를 적용한 애플리케이션 소개에 집중하는 이중전략을 통해 시장에서의 탄탄한 기반을 마련해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보쉬렉스로스코리아는 지난 2001년 설립된 이래 유압, 전기 구동 및 제어, 직선운동 및 어셈블리 기술, 그리고 서비스 부문에서 활약하고 있으며, 지난 2013년에는 부산 본사를 확장·이전함으로써 보다 공격적으로 한국 고객에게 고품질의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 팀장은 “현재 그룹사 전체에서 자동화사업부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지는 않으나, 당사의 주요 마켓에서 자동화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됨에 따라 점차 포지션이 확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 LMS  
 
어려운 시장상황에서도 선전
지난해 보쉬렉스로스코리아는 2012년부터 본격적으로 고객들에게 어필해왔던 리니어 모션 시스템(LMS)이 큰 호응을 얻음으로써 긍정적인 매출 성과를 이끌어내 어려운 시장상황에서도 선전할 수 있었다. 이 팀장은 “지난해 LMS가 국내에 적용됨으로서 실제 레퍼런스를 확보할 수 있었고 비즈니스 성과에 큰 영향을 끼쳤다”고 설명했다. LMS는 최근 전 산업 분야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인더스트리 4.0과도 연관성이 높아 점차 적용처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며 때문에 올해가 더욱 기대가 된다는 게 이 팀장의 설명이다.

뿐만 아니라 보쉬렉스로스코리아는 반도체시장에서도 특화 솔루션을 제안함으로써 올해 기대하는 바가 크다. 최근 양산 테스트를 완료하고 올해 공식적으로 반도체시장에 선보일 예정인 ‘MTX’는 공작기계 분야에 적용되는 PLC 기반 특화 솔루션으로서 이 제품을 반도체시장에 선보임으로써 차별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반도체시장-높은 진입장벽
특화 솔루션으로서 ‘MTX’는 국내 반도체시장의 높은 진입장벽을 뚫고자 끊임없이 문을 두드려왔던 보쉬렉스로스의 차별화 전략을 통해 세상에 빛을 보게 된 제품이다. 이준영 팀장은 “국내 반도체 기술력은 이미 전 세계에서도 독보적인 위치에 있으며, 그만큼 안정화에 접어들었다고 할 수 있다”면서,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시장 진입이 매우 어렵고 차별화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더라도 선뜻 제안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MTX 외에 LMS도 반도체시장에 제안하고자 하는데 이는 특화 솔루션으로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이라면서, “기존 생산라인에 적용돼왔던 레벨의 기술력 및 퍼포먼스만으로는 시장에 진입하는 데에 무리가 따르기 때문에 차별화 솔루션으로 틈새시장을 공략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슈 & 이슈 인더스트리 4.0
한편, 이 팀장은 “삼성이나, SK하이닉스가 전 반도체시장에서도 독보적인 입지를 확보할 수 있었던 데에는 메모리 기술력이 바탕이 되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원가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광범위하게 보유하는 데서 기인한다”고 언급하면서, “단순히 메모리 원천기술력만으로는 지금의 위치를 확보하기 어려웠을 것”이라고 밝혔다.

▲ MTX
이 팀장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인더스트리 4.0도 생산성 극대화를 위한 가치라는 점에서 현재 반도체산업의 흐름과도 유사한 부분”이라면서, “최근 자동화업계가 앞 다퉈 인더스트리4.0, 스마트팩토리의 개념을 강조하고 있는데, 반도체산업은 그 어떠한 산업보다 앞서 스마트팩토리가 구현된 현장으로 볼 수 있다”고 언급했다.

그에 따르면, 소품종 대량생산이 인더스트리 3.0 시대였다면, 이제는 고객이 원하는 맞춤 제품의 생산인,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보쉬렉스로스코리아는 물론이고 본사 차원에서 국내 인더스트리 4.0 시대를 리드하는 기업으로서의 역량을 확대해 나가고자 변화하는 시장의 흐름에 맞춰 회사의 내부 조직도 끊임없는 변화의 바람을 받아들이고 있다는 설명이다.

한국시장의 가능성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적 기술력을 향한 시도와 더불어 보쉬렉스로스는 최근 아시아시장을 타깃으로 새로운 먹거리 확보에도 보다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유럽, 미국 등의 선진국은 더 이상 성장동력을 찾기 어려운 상황으로 아시아시장에 진출함으로써 새로운 먹거리를 찾고 있는데, 보쉬렉스로스그룹 또한 중국시장을 메인 타깃으로 하고 있다.”

이 팀장에 따르면, 아시아시장에서도 한국시장은 빠른 기술 트렌드와 변화, 수준 높은 고객들의 요구사항 및 피드백을 통해 아시아시장에서 보쉬렉스로스그룹의 리더십을 강화하는 데 중요하다. 그는 “한국시장은 애플리케이션이 특히 발달해 한국시장에서 살아남는다면, 아시아시장에서의 성장은 보장된 것이라는 인식이 있다”면서, “특히 최근에는 고객의 요청 및 피드백에 따라 솔루션 구성 및 제안이 달라지는 등 시장의 트렌드가 명확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는 만큼 고객 중심의 솔루션으로 한국시장에서 입지를 확대하고 나아가 더 다양한 레퍼런스를 확보하고자 다양한 분야에서의 시도를 꾸준히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Solution
·LMS(Linear Motion System)
LMS는 OLED, Semiconductor, Solarcell 등 고진공, 고온의 환경 및 화학 가스 환경과 같은 열악한 환경에서 정밀 이송하는 새로운 개념의 솔루션이다. 다수의 캐리어를 독립적으로 구동할 수 있는 LMS 솔루션은 정밀하게 동작되며 복잡한 모션이 요구되는 애플리케이션에 최적이며, 고하중 캐리어 구동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고속 모션까지도 지원한다.
·IndraMotion MTX-high-speed CNC machining
IndraMotion MTX는 CNC 공작기계 시장의 높은 변동성에 대응해 개발된 제품으로 컨트롤 및 드라이브 솔루션에 있어 높은 가치와 요구사항을 만족한다. 가장 진보한 CNC 플랫폼으로서 IndraMotion MTX는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을 완벽하게 커버한다.

FA Journal 이 서 윤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