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멘스, Xcelerator 포트폴리오 확장… 전기‧전자 시스템 개발 혁신 지원
  • 김관모 기자
  • 승인 2020.06.18 10: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apital에 전기‧전자 시스템 개발 기능 추가… 설계, 제조, 서비스까지 엔드-투-엔드로 통합

[인더스트리뉴스 김관모 기자]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가 전기‧전자 시스템 개발 기능을 강화한 Capital 소프트웨어를 6월 18일 발표했다. 지멘스는 “새롭게 강화된 이번 포트폴리오는 전기 시스템의 설계, 제조, 서비스를 위한 Capital 소프트웨어의 역량 위에 전기‧전자 시스템과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네트워크 통신 및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기능까지 확장했다”고 밝혔다.

지멘스가 소프트웨어,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 플랫폼인 Xcelerator 포트폴리오의 일부인 Capital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전기‧전자 시스템 개발 기능을 강화한다. [사진=지멘스]
지멘스가 소프트웨어,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 플랫폼인 Xcelerator 포트폴리오의 일부인 Capital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전기‧전자 시스템 개발 기능을 강화한다. [사진=지멘스]

Capital은 지멘스의 소프트웨어,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 플랫폼인 Xcelerator 포트폴리오의 일부다. 이 소프트웨어는 PLM 솔루션인 Teamcenter(팀센터), 기구 설계를 위한 NX 소프트웨어, 로우 코드 개발 소프트웨어인 Mendix(멘딕스) 등과 통합된다. 지멘스는 “이번 개발을 통해 최신 스마트 제품을 효율적으로 엔지니어링 할 수 있는 가장 포괄적인 전기‧전자 시스템 개발 솔루션을 확보하게 됐다”고 전했다.

최신 전기‧전자 시스템의 특징은 크게 복잡성의 증가, 전기‧전자 및 소프트웨어 시스템에 대한 의존, 강력한 검증 및 추적성의 필요 등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Capital의 전기‧전자 시스템 개발 솔루션은 전기‧전자 시스템 아키텍처, 전기 시스템, 통신 네트워크,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포함하고 있어 인터커넥션 과제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설계, 제조, 서비스 영역까지 엔드-투-엔드로 통합 지원도 가능해 퀄리티 향상과 비용 절감을 돕는다.

또한, 지멘스의 MBSE(model-based systems engineering: 모델 기반 시스템즈 엔지니어링), MCAD, PLM, 시뮬레이션 및 제조 솔루션과의 통합으로 전체 제품에 대해 폭 넓은 디지털 트윈을 적용할 수 있게 됐다. 이러한 기능통합으로 요구사항 관리, 다중 도메인 기능 모델링, 소프트웨어 시뮬레이션, 애플리케이션 라이프사이클 관리, 제조 공장 시뮬레이션 등의 기능을 강화했다.

CIMData의 크레이그 브라운(Craig A. Brown) 경영 컨설턴트는 “지멘스는 오늘날 스마트한 커넥티드 제품들의 개발과 지원에 필요한 기능 통합에 앞장서고 있다”며, “지멘스는 Capital 소프트웨어에 이러한 기술을 통합함으로써 고객이 필요로 하는 성능과 품질 수준을 기업이 비용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제품 전반에 대한 시스템 전체의 뷰를 제공한다”고 말했다.

Capital을 통해 전기·전자 시스템을 더욱 효과적으로 개발하는게 가능해졌다. [사진=지멘스]
Capital을 통해 전기·전자 시스템을 더욱 효과적으로 개발하는게 가능해졌다. [사진=지멘스]

유저는 Capital 및 지멘스의 모델 기반 엔지니어링 솔루션을 통해 자율주행 제품과 전기 제품을 시장에 출시하는 과정에서 직면한 주요 과제를 해결할 수 있다. 자동차 제조사는 전기‧전자 시스템 개발 기능을 이용해 전기 및 소프트웨어 과제 영역에 따라 설계, 제조,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 아키텍쳐 설계 중심의 차량 개발 플랫폼을 개발할 수 있다. 항공우주 산업의 회사들은 이러한 아키텍처 중심 접근방식을 이용하여 프로그램 위험을 최소화하고 규정을 준수할 수 있다.

또한 엔드-투-엔드 캡쳐 및 전기‧전자 시스템 기능 정의로 초기 시뮬레이션과 검증을 위한 포괄적인 디지털 트윈 생성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조직은 제품 개발 프로세스 초기에 '쉬프트-레프트(Shift-Left)'하거나 검증을 진행할 수 있어 제품 개발 속도와 품질을 높이고 출시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Capital의 모델 기반 접근방식은 제품 최적화, 구현, 인증을 연결하는 디지털 쓰레드(digital thread)를 통해 높은 수준의 자동화 및 데이터 연속성을 가능하게 한다. Capital은 엔드-투-엔드 플로우를 지원하는 것뿐 아니라, 특정 고객 요구에 적용할 수 있는 유연성이 높아 개별적인 작업 방식을 지원함과 동시에 개방형 산업 표준을 지원한다.

지멘스의 마틴 오브라이언(Martin O'Brien) 통합 전기 시스템 사업 부문 수석 부사장은 “지난 20년 동안 Capital 포트폴리오는 자동차, 항공우주, 조선해양, 산업 기계와 같이 전기‧전자 시스템 개발의 미래를 이끌어 가는 다양한 산업에 속한 혁신적 기업의 요구에 맞춰 전략적으로 확장해 왔다”며, “많은 기업들이 전기 시스템, 네트워크,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에 Capital 소프트웨어를 사용함으로써 그 혜택을 직접 체험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