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 e내비게이션 운영센터 대도시 집중… 신속한 해양사고 대응 역할에 불신감
  • 최정훈 기자
  • 승인 2020.10.08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12월 시범운영 개시, 미비점 보완에 주안점 둬야

[인더스트리뉴스 최정훈 기자] 해양수산부(이하 해수부)는 우리나라 연안 최대 100km까지 LTE급 통신망을 구축해 해양사고에 즉각적으로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권역센터가 대도시 위주로 구축되고 있어 전 해역 곳곳에서 발생하는 해양사고를 대응하기 미흡해 보인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승남 국회의원은 10월 8일 열린 해수부 국정감사에서 해수부 e내비게이션 사업의 중앙운영센터와 권역센터가 대도시에 집중돼 있는 점을 지적하고 개선방안을 촉구했다.

해수부는 연안 최대 100Km 해상까지 LTE급 속도의 통신이 가능하도록 기지국과 운영시스템 662개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자료=해수부]
해수부는 연안 최대 100Km 해상까지 LTE급 속도의 통신이 가능하도록 기지국과 운영시스템 662개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자료=해수부]

해수부 e내비게이션 사업은 연안 최대 100Km 해상까지 LTE급 속도의 통신이 가능하도록 기지국과 운영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으로서, 예산 1,308억원을 투입해 2016부터 올해까지 연안기지국 662개소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e내비게이션 사업은 위치정보와 인근선박 운항정보 등 지능형 해상교통정보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V-pass나 GPS-플로터에 비해 각광을 받을 것이라는 것이 해수부의 설명이다.

그런데 e내비게이션 중앙운영센터 및 권역센터 현황을 보면 세종에만 2개(중앙운영센터, 제1운영센터)가 구축된다. 서해권에는 인천과 대산, 동해에는 동해, 포항에 각각 1개씩이며 부산과 목포 권역센터까지 총 9개의 센터가 올해 말까지 설치 완료된다.

문제는 중앙운영센터와 권역센터가 수도권과 대도시 위주로 편중돼 있다는 점이다. e내비게이션 사업의 첫 번째 목표가 해상안전을 위한 것이라는 점에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할지 의문이 드는 대목이다.

김승남 의원은 “세종에만 두 곳의 센터를 두는 등 대도시 위주의 권역센터 설치가 해양안전사고의 신속한 대응에 걸림돌이 되지 않을지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며, “올해 11~12월 시범운영 때 위 사항을 집중적으로 점검해야 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