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엔드레스하우저, ‘비용절감 위한 신기술 소개’를 주제로 다양한 솔루션 제시
  • 월간 FA저널
  • 승인 2016.09.12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변화하는 기술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분석계측 솔루션’
글로벌 공정 자동화 기업 한국엔드레스하우저가 여수 산업 단지 고객을 대상으로 화학 및 석유화학 시장의 트렌드를 살펴보고, 신기술을 통한 최적의 솔루션을 제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지난 6월 23일 여수 MVL 호텔에서 개최된 세미나에서 ‘비용절감을 위한 신기술 소개’를 주제로 2선식 코리올리 유량계, 전자식 레벨 측정 기술, 가스 밀도계, 분광식 가스분석계, 탱크게이징의 프로토콜 통합 솔루션 등이 소개됐다.

한국엔드레스하우저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다변화하는 기술과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기업의 다양한 요구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다양한 레벨, 유량, 분석 계측솔루션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나갔다.

업계 최초의 독보적인 가스밀도 측정기
신제품으로 소개된 나노메스(Nanomass)는 업계 최초로 나노 크기의 초고속 고감도 센서(MEMS : Micro Electro Mechanical System) 기술을 통해 실시간으로 가스의 밀도와 농도를 직접 측정하는 가스 밀도 측정기다. 이 제품은 세미나에 참여한 고객에게 많은 관심을 받았다.
MEMS 기술은 초미세 기술의 한 분야로 각종 센서와 조절 장치 등에 쓰이고 있으며, 생물, 의학, 의료, 광학 등 전 산업 분야에서 적용하고 있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엔드레스하우저의 오랜 노하우인 코리올리 질량 유량 기술과 결합돼 안정적인 측정이 가능한 가스 밀도 측정기로 재탄생하게 됐다. 이 제품의 밀도 측정 범위는 최대 30kg/m³, 측정 온도는 -20~60°C, 그리고 측정 압력은 20바다. 내장돼 있는 온도 센서와 압력 센서를 통해 실시간 온도와 압력 보정된 가스 밀도를 측정한다.

엔드레스하우저가 여수에서 개최한 세미나에서
많은 고객이 신제품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소모품, 정비가 필요 없는 분광식 가스분석계기
이날 세미나에서는 엔드레스하우저가 2013년에 인수 합병한 카이저옵티컬시스템(Kaiser Optical Systems)에 대한 소개와 함께 분광식 측정기술 기반의 가스분석계기가 소개됐다. 기존 시장에 적용되고 있는 가스 크로마토그래프(GC) 대비 엔드레스하우저의 Optograf는 캘리브레이션, 소모품, 정비가 필요 없는 획기적인 장점으로 인해 운용비용 절감을 가능케 한다. 더욱이 네 개의 스트림을 한 개의 유닛에서 동시에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공간 절약은 물론 오일 및 석유화학의 공정 제어에서 정확하고 다양한 범위의 측정이 가능하다.
특히, 신기술인 라만식 분광측정기술(Raman Spectrascopy)은 합성 가스내의 수분 및 다양한 불순물로 인해 기존 GC 적용이 어려웠던 점을 극복, 특허 인증을 취득한 고유의 샘플 인터페이스 시스템을 장착해 상거래용 열량분석까지 가능하게 한다.
라만 분광측정기술은 레이저 기반의 온라인 가스 분석 기술로 수소 및 C1~C5의 그 어떤 가스분석계기보다 정확하고 안정적으로 측정한다. 한국엔드레스하우저의 류용환 차장은 “Optograf 제품은 소모품, 정비 및 사용자 캘리브레이션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일정 기간 혹은 1년 이내에 전체 운용비용의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제품”이라면서, 다양한 국내외 레퍼런스를 소개했다.

공정 중 계기의 자가 진단 가능한 Heartbeat Technology
새롭게 소개된 Heartbeat Verification 기능은 공정 중단 없이도 계기의 상태 및 성능에 대한 자가 진단 기능이 가능하다. 엔드레스하우저만의 독보적인 기술로 실현된 이 기능은 안정적인 공정 운영과 문서화를 통해 장기적으로 신뢰성 있는 계측기기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이 기능은 현재 유량계에만 내장돼 있지만, 점차 레벨계, 분석계 등으로 확대시켜 출시할 계획이다.
유량 트랜스미터, 혹은 필드 케어(Fieldcare)를 통해 간단한 클릭만으로 유량계의 상태에 대한 정보를 Pass/Fail 피드백 정보로 받을 수 있으며, 세부적인 정보(Signal Processing, Electronics, Coil, Measuring Tube)는 필드 케어를 통해 PDF 파일로 받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신제품 Promass F 200(2선식 코리올리 유량계)과 Prowirl F 200(2선식 볼텍스 유량계)을 통해 Heartbeat Verification 기능을 고객에게 직접 시연하는 자리도 가졌다.

4개의 센서를 동시에 교정해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엔드레스하우저의 Memobase Plus
이 밖에도 클릭 한 번으로 관리하는 스마트한 수질 분석계, 다양한 탱크게이징 업체들의 프로토콜 통합을 위한 솔루션, 기계식 레벨 측정 기술의 한계를 개선할 수 있는 전자식 레벨 측정 솔루션 등에 대한 발표도 이어졌다.
여수 지사를 포함해 대산, 군산 지역 등의 화학 및 석유화학 산업의 영업을 총괄하고 있는 김성민 이사는 “당사는 신기술 혹은 신제품임에도 불구하고 국내에 다양한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있다. 또한, 기존 계측기 분야에서 당사만의 기술력과 노하우로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함으로써 고객에게 꼭 맞는 맞춤형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한다”면서, “프로세스 효율 향상에 도움이 되고자 열정을 다해 준비한 이번 세미나에 많은 고객이 찾아와 주셔서 감사하고, 이에 보답하기 위해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고 신뢰성 있는 비즈니스 파트너의 모습을 보여드리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FA Journal 홍 보 영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