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중공업, 국내 첫 수소액화플랜트 건설 계약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0.11.06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루 5톤 액화수소 생산해 수소충전소 등에 공급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두산중공업이 국내 첫 수소액화플랜트 건설에 나선다. 두산중공업은 11월 6일, 경상남도, 창원시, 창원산업진흥원, BNK경남은행,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 한국산업단지공단과 ‘창원수소액화사업 EPC 계약 및 투자확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
창원시청 본관에서 ‘창원수소액화사업 EPC 계약 및 투자확약’을 체결 후 서명식에 참석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백정한 창원산업진흥원장, 박인원 두산중공업 Plant EPC BG장, 정연인 두산중공업 대표, 허성무 창원시장, 박종원 경상남도 경제부지사, 황윤철 BNK경남은행장, 이동찬 한국산업단지공단 경남지역본부장, 김희석 하나대체투자운용 대표 [사진=두산중공업]

창원시청 본관에서 열린 체결식에는 창원시 허성무 시장, 경상남도 박종원 경제부지사, 창원산업진흥원 백정한 원장, 한국산업단지공단 이동찬 경남지역본부장, 두산중공업 정연인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번 계약을 통해, 두산중공업은 수소액화 플랜트를 EPC 방식으로 건설하고 향후 20년 간 유지보수 업무를 수행한다. 계약 금액은 약 1,200억원 규모다. 경남도와 창원시는 수소액화 사업을 위한 행정 업무를 지원하며, 액화수소 구매를 확약했다. BNK경남은행은 총 투자비 950억원 중 민간사업비 610억원을 투자할 예정이다.

이 플랜트는 하루 5톤의 액화수소 생산을 목표로 경남 창원에 위치한 두산중공업 창원공장 내 부지에 2022년까지 준공될 예정이다. 2023년부터 상업운전을 통해 생산되는 액화수소는 전국의 수소충전소 등에 공급된다.

청정에너지원인 수소는 영하 253℃의 극저온에서 액화된다. 액화수소는 기체수소에 비해 부피가 800분의 1로 줄어들어 저장 및 운송이 용이하다. 수소충전소도 기체방식에 비해 필요 부지면적이 절반으로 줄어들어, 도심지 주유소나 LPG충전소와 복합화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창원 수소액화플랜트 사업은 한국산업단지공단이 추진하는 ‘산업단지 환경개선펀드 사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정연인 대표는 “국내 첫 수소액화플랜트 사업의 성공적 수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액화수소 생산 기반을 구축해 수소 경제 인프라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작년 초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했으며, 10월 15일 ‘제2차 수소경제위원회’를 열고, 2022년까지 ‘수소 발전 의무화 제도'(HPS)를 도입하는 등 5개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