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EAS 에너지장관회의 참석 ‘지속가능한 역내 에너지 미래’ 논의
  • 이건오 기자
  • 승인 2020.11.23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소중립·그린뉴딜과 연계해 ASEAN 국가들과 재생에너지 협력 확대

[인더스트리뉴스 이건오 기자]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 주영준 에너지자원실장은 제17차 ASEAN+3 에너지장관회의 및 제14차 EAS 에너지장관회의에 영상으로 참석해 ‘지속가능한 역내 에너지 미래’에 대해 회원국들과 의견을 교환했다.

여기서 ASEAN+3은 브루나이·캄보디아·인니·라오스·말련·미얀마·필리핀·태국·베트남·싱가폴 등 ASEAN과 한·중·일 3국이 합쳐진 조합을 말하며, EAS(East Asia Summit)은 ASEAN+3에 뉴질랜드·미국·러시아·인도·호주 등이 합쳐진 조합이다.

[]
제17차 ASEAN+3 에너지장관회의 및 제14차 EAS 영상 에너지장관회의 [사진=산업부]

ASEAN+3 에너지장관회의

ASEAN+3 에너지장관회의에서 주영준 실장은 한국이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지난달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나아갈 것임을 선언했고, 이를 위해 화석연료기반 발전축소와 CCUS 상용화, 신재생전원 및 수소의 역할 확대, 에너지 효율향상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이어 한국정부가 탄소중립 추진을 통해 축적할 다양한 정책수립 및 이행경험을 추후 ASEAN+3 회원국들과 공유하기를 희망한다고 언급했다.

한편, 한국과 ASEAN이 함께 추진해 온 온실가스 감축사업과 에너지 안전관리사업이 ASEAN 역내 저탄소경제로의 이행 및 에너지 안전향상에 기여해 왔음을 언급하며, 내년에도 정책컨설팅·워크숍·역량강화연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상호협력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
산업통상자원부 주영준 에너지자원실장 [사진=산업부]

EAS 에너지장관회의

연이어 열린 EAS 에너지장관회의에서 주 실장은 한국이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지속가능한 국가발전 전략으로 그린뉴딜을 추진 중에 있임을 소개하며, EAS 차원에서 집중 논의되고 있는 신재생·수소·에너지효율 분야가 한국 그린뉴딜 정책의 핵심분야와 일치하므로 이 분야를 중심으로 협력을 확대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또한 한국이 2018년부터 브루나이와 함께 RAPG의 공동의장국을 수임하면서 역내 재생에너지 확산을 위해 노력해온 점을 언급하면서, 향후에도 한국정부는 에너지 수요관리·스마트전력망 구축·재생에너지-ESS 연계모델 개발 등 EAS 회원국들이 우리와 협력을 희망하는 분야를 적극 발굴해 지원을 계속해 나갈 예정임을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