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발전, 20MW급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설 추진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0.12.08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지역 최대 규모, 연간 5만 가구(울산시민 11%) 사용 가능한 전기 생산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한국동서발전(사장 박일준)이 울산 지역 내 최대 규모의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건설을 추진하며, 그린뉴딜 확산에 앞장선다. 동서발전은 지난 7일 대원에스앤피(울산 북구 소재)에서 20MW급 수소연료전지 ‘대원연료전지 발전소’ 착공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12월 7일 진행된 대원연료전지 발전소 착공식에 참석한 주요 내빈들이 착공 기념 세레머니를 하고 있다. [사진=한국동서발전]
12월 7일 진행된 대원연료전지 발전소 착공식에 참석한 주요 내빈들이 착공 기념 세레머니를 하고 있다. [사진=한국동서발전]

이날 착공식에는 동서발전 박일준 사장, 울산시 송철호 시장, 북구청 이동권 청장, 대원그룹 박도문 회장, SK건설 이상수 부회장, 경동도시가스 나윤호 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사업은 울산 북구의 공장 부지를 활용해 20㎿급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를 건설하는 것으로, 동서발전, 대원그룹, SK건설, 경동도시가스가 공동으로 1,400억원을 투입해 내년 12월까지 발전소를 준공할 계획이다. 수소연료전지 발전으로는 울산 최대 규모이며, 연간 울산지역 전체 45만 가구의 약 11.1%인 5만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전기를 생산하게 될 예정이다.

동서발전 박일준 사장은 “이번 사업으로 동서발전이 위치한 울산에 친환경 신재생에너지인 수소연료전지를 확대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도시가스 보급과 연계한 연료전지 사업, 낙후된 도심지역에 연료전지와 전기충전소를 보급하는 도심형 생활 SOC사업, 부생수소를 활용한 연료전지 사업 등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날 송철호 울산시장은 “현재 울산시는 수소생산, 관련부품 제조, 완성차 생산까지 수소 모빌리티 분야의 수소산업 전주기가 구현되어 있다”며,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분야도 확대해 세계적인 수소산업 생태계를 양산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