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STM32CubeIDE 개발 환경에 FreeRTOS 스레드-인식 디버깅 추가
  • 최정훈 기자
  • 승인 2020.12.08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신 임베디드 시스템의 RTOS 보다 효율적인 개발 가능해져

[인더스트리뉴스 최정훈 기자]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는 사용자들이 보다 쉽고 빠르게 프로젝트를 완료할 수 있도록 STM32CubeIDE 개발 환경에 FreeRTOS 스레드-인식(Thread-Aware) 디버깅 기능을 추가했다고 12월 8일 밝혔다. 

ST는 STM32CubeIDE 개발 환경에 FreeRTOS 스레드-인식(Thread-Aware) 디버깅 기능을 추가했다. [사진=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ST는 STM32CubeIDE 개발 환경에 FreeRTOS 스레드-인식(Thread-Aware) 디버깅 기능을 추가했다. [사진=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이를 활용하면 사이버 보안, 무선 커넥티비티, 사용자 인터페이스 그래픽, 다중 동작모드와 같이 정교한 기능들로 복잡성이 가중되고 있는 최신 임베디드 시스템의 RTOS를 보다 효율적으로 개발할 수 있게 된다. 

ST는 지난 2017년 아톨릭(Atollic)을 인수한 후 아톨릭 TrueStudio의 STM32용 주요 고급 기능들을 STM32CubeIDE로 이전하는 작업을 완료하고 최신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STM32CubeIDE는 이 툴의 기능을 추가하고 STM32CubeMX 구성 기능에 직접 액세스가 가능하도록 해 프로젝트 설정을 간소화한다. 사용자는 전체 STM32 포트폴리오에서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선택하고 GPIO, 클럭 트리, 주변장치, 핀 할당을 구성할 수 있다. 또한, 전력소비를 빠르게 분석하고, 미들웨어 스택을 선택할 수 있으며, 원하는 구성에 대한 초기화 코드를 생성할 수 있다.

STM32CubeIDE C/C++ 개발 플랫폼은 간편한 구성 외에도 간단한 베어 메탈에서 다중 스레드 OS에 이르기까지 모든 유형의 시스템에 대해 코드 생성, 코드 컴파일, 디버깅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사용자는 CPU 코어 레지스터, 메모리 및 주변장치 레지스터를 확인하고, 실시간 변수와 시리얼 와이어 데이터를 분석하며, 빌드 및 스택 분석기로 프로젝트 상태 및 메모리 요건을 파악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무료 제공되는 STM32CubeIDE는 이클립스(Eclipse)/CDT 개발 프레임워크, GCC 툴체인, GNU 디버거 및 GDB에 기반하고 있다. 모든 주요 데스크톱 시스템에서 지원된다. 사용자는 ST의 ST-LINK 및 세거(SEGGER)의 J-Link 디버그 프로브를 선택해 작업하고, 이클립스 IDE에서 이용 가능한 플러그인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