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XYZ프린팅, 2015 글로벌 데스크톱3D 프린터 점유율1위
  • 월간 FA저널
  • 승인 2017.01.24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리적 가격·고품질로 3D 프린팅 시장 경쟁력 높여
[FA저널 스마트팩토리 박규찬 기자] 3D 프린팅 산업에 진출한지 3년이 채 되지 않은 XYZ프린팅이 지속적으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 이유는 제품 품질 향상을 위한 끊임없는 기술개발 노력과 모회사인 뉴킨포(New Kinpo)그룹의 40년간 이어져온 제조업 생산 노하우와 경험들이 바탕이 돼 나타난 결과다.

XYZ프린팅 사이먼 션(Simon Shen) 회장은 “합리적인 가격에 높은 품질, 그리고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XYZ프린팅의 경쟁력이 됐다”며, “우리는 기술혁신과 3D 프린팅 발전에 앞으로도 더욱 집중할 것이고 시장의 요구에 따라 B2B 시장까지 제품 솔루션을 다양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임동진 XYZ프린팅 지사장  
 
세계 3D 프린터 시장은 테스크톱이 주도할 것
3D 프린터의 테스크톱 및 개인용 제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있는 XYZ프린팅은 세계적인 추세에 맞게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회사다.

영국의 IT시장 조사업체인 CONTEXT 리포트에 따르면 2015년 글로벌 3D 프린터 시장은 30% 성장했다. 이 가운데 테스크톱·개인용 프린터가 전년대비 33% 성장한데 반해 산업용 3D 프린터 시장은 9%가 하락했다. XYZ프린팅 임동진 지사장은 “전체적인 3D 프린터 시장의 성장은 테스크톱 분야에 의해 견인된 것으로 분석된다”며, “이를 바탕으로 2016년에는 더 저렴한 가격의 3D 프린터가 다양하게 출시돼 3D 프린터 시장의 성장을 이끌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XYZ프린팅은 2015년 글로벌 테스크톱·개인용 3D 프린터 분야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더불어 2015년 4분기 글로벌 점유율은 31%로 2015년 전체는 21%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4년 11월 한국지사를 개소한 XYZ프린팅은 당해 신제품 출시를 계기로 한국 시장 확대에 나서고 있다. 직접 교육과 유통망을 강화해 저변확대로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더불어 수천개의 3D 프린터 파일을 무료로 제공하며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도 지원할 방침이다. 이에 XYZ프린팅은 국내 3D 프린터 생태계 조성을 위해 원하는 교육기관에는 기기 제공과 함께 출장교육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다.


Product Guide
   
 
   
 
전문가를 위한 최고의 3D 프린터 ‘da Vinci 1.0 Pro 3in1’
전문가를 위한 3D 프린터 다빈치 1.0프로 3in1(da Vinci 1.0 Pro 3in1)을 국내에 공식 출시한 XYZ프린팅은 오픈소스 필라멘트 시스템을 도입해 1.75mm 규격의 필라멘트로 원하는 제품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자동 로딩 필라멘트 시스템 장착으로 노즐에 필라멘트를 좀 더 손쉽게 장착할 수 있다.

또한, 기존의 유리 프린트 베드보다 열전도와 열분배에 뛰어난 효과가 있는 알루미늄 프린트 베드를 장착해 출력 중 수축으로 인한 휨 현상을 줄이는 효과와 내구성 또한 증가하는 특징이 있어 출력물의 품질을 높여준다. 정확한 조절 방향을 지시하는 감지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수평조절 시스템은 자동적으로 수평상태를 측정해 주고 화면에 수평조절 방법을 나타내 준다. 특수 설계된 노브를 화면에 나타난 지시에 따라 조정해 주면 손쉽게 수평조절을 완료할 수 있다.

다빈치 1.0프로 3in1에는 편리한 출력을 위해 와이파이(Wifi)기능이 추가 됐으며 기본 필라멘트 300g과 ‘XYZware for Pro’라는 슬라이싱 프로그램이 번들로 무료 제공된다.

초정밀 프린팅 기술 탑재한 Nobel 1.0A
노벨 1.0A(Nobel 1.0A)는 XYZ프린팅에서 개발한 2세대 SL(Stereo Lithography) 3D 프린터로 광경화성 레진을 이용해 매 순간 모델의 세밀한 부분까지 섬세하게 출력할 수 있는 초정밀 3D 프린팅 기술을 탑재했다.

이는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가격의 고성능 3D 프린터로 광경화성 레진이 가득 찬 탱크로 위쪽에서부터 출력물을 형성하며 재료로 사용되는 레진은 노벨 1.0A의 복잡한 설계시스템을 통해 정밀한 자외선 레이저에 노출돼 딱딱하게 경화된다.

업그레이드된 기술! 정밀도 향상
특히 SL기술의 업그레이드로 엔진 레이저포인트의 정밀도가 130마이크론까지 향상돼 복잡하고 세밀한 부분에서도 높은 정밀도를 자랑하며 프린팅 속도 역시 향상됐다.

또한 자동 리필 시스템은 프린터저장소 내 액체상태의 레진의 수위를 스스로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경우 자동 충전해 사용자가 직접 충전하지 않아도 기기내 항상 일정량의 레진이 유지되도록 관리해 준다. 또한 노벨에 사용되는 ‘XYZware Nobel’ 소프트웨어는 이미지 구조 분석능력을 갖추고 있어 프린트 제작시 필요한 곳에 서포트 구조를 추가함으로서 어떠한 디자인도 완벽하게 재현할 수 있다.

다양한 레진 재료로 응용범위 확대
XYZ프린팅의 전문 연구개발팀은 엄격한 테스트를 진행해 각종 특성을 가진 다양한 레진 재료 개발에 성공했다. 현재 노벨 시리즈에 사용되고 있는 아크릴 레진 이외에도 유연한 성질의 플렉시블(Flexible) 레진 및 쥬얼리 업계에서 많이 사용하는 캐스터블(Castable)레진도 사용이 가능하다. 단 캐스터블 레진은 정밀도가 높은 출력물이 필요한 곳에 쓰이기 때문에 노벨 1.0A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FA저널 스마트팩토리 박 규 찬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스마트팩토리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