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기술혁신 추진전략’ 수립… 2030년 태양전지 효율 35%까지 올린다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1.04.01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소중립 10대 핵심기술에 대한 2050년까지의 목표와 확보전략 제시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2050 탄소중립’ 목표를 설정한 정부가 기술혁신을 통한 목표 달성에 나선다. 정부는 지난 3월 31일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장관이 주재하는 제16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를 정부서울청사와 정부세종청사 간 영상회의로 개최하고, ‘탄소중립 기술혁신 추진전략’을 확정 발표했다.

과기정통부 용홍택 1차관이 ‘탄소중립 기술혁신 추진전략’을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부는 전략적으로 10대 핵심 기술을 확보, 2050년까지의 도전적인 세부기술 목표와 달성 전략을 마련해 앞으로 추진될 탄소중립 관련 연구개발의 청사진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기술개발 전략과 함께 정책 및 제도적인 지원방안도 함께 도출해 상용화 가능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뒀다.

이번에 정부가 제시한 10대 핵심기술에는 △태양광 및 풍력 △수소 △바이오에너지 △철강‧시멘트 △석유화학 △산업공정 고도화 △수송 효율 △건물 효율 △디지털화 △CCUS 등이 속한다.

그동안 우리나라 경제에서는 석탄발전 및 제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했다.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서는 이러한 산업에 대한 의존도를 줄여야 한다. 정부는 해당 산업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기술혁신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시급하다는 판단이다.

이에 기재부, 과기정통부, 산업부 등 관련부처의 역량을 모아 2050 대한민국 탄소중립을 견인할 시급한 기술혁신 사항에 대해 구체적인 추진방안을 제시했으며, 이 과정에서 각 부처에서 추천한 산‧학‧연 전문가 88명이 참여해 10대 핵심기술 개발에 대한 현장의 수요를 최대한 반영했다.

탄소중립 기술혁신 10대 핵심기술 도출 방향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효율 고도화로 에너지전환 지원

에너지전환의 큰 축을 맡고 있는 태양광의 경우 글로벌 시장에서 영향력을 발휘 중인 중국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앞서 나가기 위한 ‘초고효율화’ 전력을 내세웠다. 최근 한화큐셀, 신성이엔지 등 국내 산학연과의 연계로 과제를 추진 중인 페로브스카이트 탠덤 셀 등 기술개발을 통해 현재 실험실 효율 27%에 달하는 태양전지 효율을 2030년까지 35%, 2050년까지 40%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풍력의 경우 저조한 기술경쟁력을 극복하고자 육‧해상 대형풍력 국산화에 나선다. 현재 5.5MW인 풍력 발전기 용량을 2030년 15MW, 2040년 20MW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수소경제 확립을 위한 수소 전주기 기술 확보에도 나선다. 단가저감, 안정적 공급기술 확보로 현재 7,000원 수준인 수소충전소 공급가를 2030년까지 kg당 4,000원, 2040년까지 3,000원 수준으로 저감시킨다는 목표다.

이와 함께 국가 경제의 큰 축을 담당하고 있는 산업의 탄소배출량 저감을 위한 기술개발도 추진한다. 반도체·디스플레이 분야는 산업공정 고도화를 통해 배출저감기술 효율을 높이고, 현재 30% 수준인 에너지효율 설계 오차를 2030년까지 5% 수준으로 낮추는 것을 목표로 설정했다.

철강·시멘트, 석유화학 분야에서는 탄소배출량이 많은 기존 원료를 대체하는 기술개발과 이를 통해 탄생한 원료의 가격경쟁력 확보를 위한 행동에 나선다.

이번 전략은 ‘기술혁신으로 2050 대한민국 탄소중립을 견인’하는 것을 비전으로, 범부처 협업을 통한 ‘핵심기술 개발’과 함께, 기술이 실질적인 탄소감축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상용화를 촉진하는 ‘혁신 생태계 조성’까지 전주기 지원을 강화하는 ‘5대 전략’을 추진한다.

탄소중립 기술혁신 10대 핵심기술별 기술목표 요약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전(全)주기 함께 달리기’ R&D 추진

정부는 10대 핵심기술 확보전략을 바탕으로, 현장에 신속히 적용할 현장특화형 저탄소화 R&D, 중장기 기초·원천R&D의 2-Track으로 범부처가 협력해 ‘전(全)주기 함께 달리기’ R&D를 추진한다.

현장특화형 저탄소화 R&D는 산업 부문별 고탄소 공정·제품을 신속히 대체하는 것을 목표로, 각 부처에서 소관 산업·부문별로 신규 R&D사업을 기획·착수한다. 철강, 시멘트, 석유화학, 반도체·디스플레이 등 다배출 업종에서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신공정을 개발·적용하는 대형 R&D를 기획하고 친환경 차량·철도·선박, 탄소중립 도시 등 부문별로 탈탄소화를 위한 핵심기술 개발을 적극 추진한다.

중장기 기초·원천 R&D는 파급 효과가 큰 도전적 원천기술을 지속 개발해 전부문에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한다. 탄소중립 기초 R&D투자를 확대하는 동시에 민간 최고전문가 중심의 연구팀을 구성, 집중 지원하는 10대 기술혁신 프로젝트를 기획해 2023년 착수 목표로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할 계획이다.

더불어 수소경제, CCUS, 탈플라스틱 등 다수 부처가 관련된 분야의 유망 원천기술을 고도화‧상용화하기 위해 관련 부처 공동으로 R&D사업을 기획해 2022년부터 사업에 착수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ICT 기술을 발전, 건물, 공장, 도시 등 에너지의 생산·유통·소비 전 과정에 접목해 에너지 효율을 높인다. 단위기술별 지능형 관리시스템을 개발·실증하고, 데이터센터 등 에너지 소비가 큰 ICT 산업의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기술개발도 지원한다.

10대 핵심기술이 적용된 2050 탄소중립 사회 [자료=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학·연 글로벌 선도 인재 양성

혁신생태계 조성을 위해 탄소중립 기술이 신산업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집중지원 체계를 마련, 탄소중립 기업의 전주기 성장을 체계적으로 지원한다.

우선 신기술의 상용화 촉진을 위해 규제특구와 R&D특구를 통해 규제샌드박스를 확대하고 관련 실증·사업화 지원을 강화한다. 탄소중립 R&D에 대한 세액공제, 기업 매칭투자 및 기술료 부담 완화 등 민간의 투자를 촉진할 수 있는 방안도 강구한다.

산업현장이 요구하는 탄소중립 분야 전문인력과 글로벌 수준의 고급연구인력 양성 강화에도 나선다. 철강, 시멘트, 석유화학, 미래차 등 7개 분야에서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10대 기술혁신 프로젝트 등 도전적 기초·원천R&D를 장기간 확대 지원함으로써, 산·학·연의 글로벌 선도 인재를 양성한다.

아울러 기후변화대응 기술개발촉진법 제정과 기후대응기금 신설을 통해 안정적인 행정·재정적 제도 기반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러한 정부 전략에 따라 각 부처는 탄소중립 R&D 사업을 금년 상반기 중에 기획해 2022년도 정부 예산안에 반영하고, 대형R&D 사업의 경우 금년 중 예타 신청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탄소중립 기술혁신의 조기 성과창출을 위해 모든 정책 과제를 금년 중 착수하고, 기술·산업·환경 변화를 반영해 지속 수정·보완해 나갈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최기영 장관은 “2050 대한민국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경제와 사회 전부문에서 요구하는 시급한 기술혁신 과제들이 산재한 상황으로, 과기정통부가 범부처의 역량을 종합해 이번 전략을 선제적으로 마련한 것”이라며, “탄소감축에 파급효과가 큰 혁신적 기술들의 신속한 개발 및 현장 적용으로 우리나라 탄소중립 실현을 견인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업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