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라리, AWS 클라우드 기반으로 디지털혁신 가속패달 밟는다
  • 최정훈 기자
  • 승인 2021.06.23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랑스 그랑프리 등 드라이버 의상에 AWS 로고 등판 추진

[AWS 제공] 페라리가 AWS 머신러닝, 분석 및 컴퓨팅 기능을 활용해 로드카 부문, GT 대회, 페라리 챌린지, 스쿠데리아 페라리 포뮬러 1(F1) 팀 혁신에 불을 지핀다.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는 페라리(Ferrari S.p.A.)와 공식 클라우드, 머신러닝 및 인공지능 제공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양사는 이번 협력으로 로드카 부문, GT 대회, 페라리 챌린지, 스쿠데리아 페라리 포뮬러 1(F1) 팀 등 페라리 조직 전반에 걸쳐 혁신 속도를 높일 계획이다.

페라리는 AWS 유럽(밀라노) 리전을 비롯해 AWS의 검증된 글로벌 인프라를 활용해 자사 자동차 디자인과 테스트를 간소화해 고객에게 흥미로운 드라이빙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페라리의 F1 레이싱 팀인 스쿠데리아 페라리(Scuderia Ferrari)는 AWS를 활용해 모바일 앱을 통한 디지털 팬 참여 플랫폼을 출시하고 전용 콘텐츠를 통해 전 세계 수억 명의 팬과 소통할 예정이다.

마티아 비노토(Mattia Binotto), 스쿠데리아 페라리 감독은 "페라리는 계속해서 레이싱과 혁신을 핵심으로 삼아왔으며, 이제는 AWS 머신러닝, 고급 분석 및 고성능 컴퓨팅을 전사적으로 적용해 보다 심층적인 통찰력이 적용된 자동차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페라리는 AWS의 고급 분석, 머신러닝, 컴퓨팅, 스토리지 및 데이터베이스 기능을 활용해 도로 및 트랙에서 자동차 설계와 성능에 대한 통찰력을 신속하게 확보할 예정이다. 페라리는 효율적인 고성능 컴퓨팅(HPC)을 위해 특화된 다양한 인스턴스 유형을 갖춘 아마존 엘라스틱 컴퓨트 클라우드(아마존 EC2)를 활용해 다양한 주행 조건과 레이싱 시나리오로 자동차 성능을 테스트하는 복잡한 시뮬레이션을 실행하게 된다. 

이를 위해 페라리는 이전 세대 x86 기반 인스턴스에 비해 최대 40% 향상된 성능을 지속 제공하는 AWS 그래비톤2(AWS Graviton2) 기반 인스턴스를 사용한다. 페라리는 또한 사실상 무제한 규모의 AWS HPC 리소스를 활용해 수천 개의 시뮬레이션을 동시에 실행함으로써 온프레미스 환경에서 시뮬레이션을 실행할 수 있기 전보다 훨씬 빠르게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결과적으로, 페라리 엔지니어들은 새로운 설계 및 전략으로 실험에 대한 민첩한 접근 방식을 추구할 수 있게 된다.

페라리는 신형 도로용 자동차의 시뮬레이션 단계에서 프로토타입 조립 단계로 넘어가면서 AWS 분석과 아마존 세이지메이커(Amazon SageMaker, 개발자와 데이터 과학자가 클라우드와 엣지에 머신러닝 모델을 신속하게 구축, 훈련 및 배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AWS 서비스)를 적용해 자사 부품과 자동차가 실제 운행 조건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테스트하고 보다 심층적인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이 작업과 시뮬레이션을 지원하기 위해 페라리는 아마존 심플 스토리지 서비스(아마존 S3)로 데이터레이크를 구축하고 AWS 레이크 포메이션(AWS Lake Formation)을 사용해 수백 페타바이트의 데이터를 빠르고 안전하게 수집, 카탈로그화 및 정제할 것이다. 페라리는 다양한 차량 속도에서 엔진 온도, 다양한 노면의 차량 진동 패턴, 차량의 노면 접지에 영향을 미치는 서스펜션 부하 등 자동차 성능과 운전자 핸들링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분석한다. 

페라리는 또한 AWS를 활용하여 현재 고객 및 잠재 고객이 자동차를 쉽게 제작, 구매 및 유지 보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페라리는 아마존 엘라스틱 쿠버네티스 서비스(아마존 EKS)와 아마존 다이나모DB(AWS의 완전관리형 키-값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해 페라리 카 컨피규레이터(Ferrari Car Configurator)와 같은 개선된 디지털 경험을 신속하게 만들고 배치하고 확장할 수 있게 된다. 소비자들은 컨피규레이터를 사용하여 자동차를 맞춤 제작한 후 고해상도 2D 및 3D 시각화를 사용하여 자동차에 몰입할 수 있다. 또한 AWS는 고객의 자동차 정보를 중앙 집중화 및 관리하는 페라리의 차량 정보 허브(Vehicle Information Hub)를 지원하여 서비스 및 유지보수와 관련된 사전 예방적이고 개인화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스쿠데리아 페라리는 또한 AWS 컴퓨팅, 컨테이너, 미디어 서비스를 활용해 F1 레이싱 팬들에게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고 즐거움을 줄 새로운 디지털 팬 참여 플랫폼을 모바일 앱을 통해 선보일 예정이다. 

AWS 영업 및 마케팅 총괄 부사장인 매트 가먼(Matt Garman)은 "페라리는 AWS를 통해 드라이빙과 레이싱을 한 단계 더 높이고 풍부한 개인화 및 새로운 디지털 경험을 통해 글로벌 팬들에게 새로운 흥분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AWS는 공식 클라우드 제공사로서 스쿠데리아 페라리가 세계 최고의 레이싱 팀이라는 위상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