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국가에 적용될 부유식 해양 열에너지 발전 컨셉 나와
  • 최정훈 기자
  • 승인 2021.07.19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IDS DOCK, Global OTEC Resources와 기술 개발 맞손

[인더스트리뉴스 최정훈 기자] 'SIDS DOCK'이 부유식 해양 열에너지 변환(Floating Ocean thermal energy conversion, 이하 부유식 OTEC 발전기) 기술 개발에 대한 속도감 있는 추진을 위해 영국의 Global OTEC Resources와 파트너십을 맺었다.

Floating OTEC 개념도 [사진=Global OTEC Resources]
Floating OTEC 개념도 [사진=Global OTEC Resources]

'SIDS DOCK'은 소도서개발도상국(SIDS)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자국 에너지의 지속가능성을 도모하는 유엔 승인 협회조직이다. 

OTEC 기술은 저온의 심해와 고온의 천해의 온도차를 이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개념이다. 조류, 파도, 바람 등 여러 외력에도 견딜 수 있는 고정위치 시스템을 기반으로 1,000m 심해 바닷물을 수온 20도 가량의 해수면까지 끌어올린다는 것이 Global OTEC Resources의 구상이다. 부유식 OTEC 발전기 연료는 암모니아이다.  

SIDS DOCK은 1일, 24시간 동안 태양이 열대 해역에 가하는 에너지의 양은 소도서가 수십 년 동안 이용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밝혔다. 

SIDS DOCK 집행위원회 의장 Ronald J. Jumeau는 “해양 에너지 사용 가능성은 섬 국가에서 경쟁력 있는 지속 가능한 에너지 부문뿐만 아니라 'Dominique'로 명명될 최초의 수상 OTEC 발전소 건설 및 운영을 가시화할 이정표를 세운 것”이라고 밝혔다.

Global OTEC Resources 이사 Dan Grech는 "“최첨단 해저 솔루션 설계 선도 업체 및 연구소들과 협력해 고가용성과 비용효율적인 부유식 OTEC 발전기를 속도감 있게 구현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