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혁신 스타트업 육성 위한 총 6개 추진전략 제시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1.08.03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 창업지원계획(2021~2023)’ 수립, 창업정책 청사진 발표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8월 3일 ‘중소기업정책심의회’에서 향후 3년간 우리나라 창업정책 방향과 전략을 담은 ‘중소기업 창업지원계획(2021~2023)’을 심의‧확정했다고 밝혔다.

정부가 향후 3년간 우리나라 창업정책 방향과 전략을 담은 ‘중소기업 창업지원계획(2021~2023)’을 심의‧확정했다. [사진=utoimage]

디지털 대전환 국면속에 최근 제2벤처붐이 본격 도래했다. 실제 최근 4년간 신설법인이 2만7,000여개 증가했다. 이에 중기부는 뜨거운 창업열기를 본격적인 성과로 이어가고 다가올 디지털 경제를 선도할 혁신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 향후 3년간 창업정책 방향과 전략을 담은 최초의 종합계획을 수립했다.

중기부는 이번 계획 수립을 위해 그간의 창업정책 성과 및 창업생태계 현황 분석과 함께 폭넓은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했으며, 특히 ‘창업지원정책협의회’ 등을 통해 관계기관과 창업기업이 함께 충분한 논의와 토론을 거친 후 이번 계획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창업정책 종합계획에는 디지털 경제 선도할 혁신 스타트업 육성 위한 총 6개의 추진전략이 제시됐다. 전략별로 살펴보면, 먼저 ‘혁신‧신산업 분야 창업 활성화’를 위해 △혁신성과 △성장잠재력 등을 고려해 신산업 분야 창업기준과 범위를 신규로 마련한다. 신산업 창업에 대해서는 중기부 창업사업화 예산의 40% 이상을 지원하고, 창업사업화 지원업력 기준도 현행 7년에서 10년으로 확대한다.

2021~2023년 중소기업 창업지원계획 [자료=중기부]

또 빅3(BIG3),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D.N.A), 탄소중립 분야를 3대 유망분야로 설정하고 별도 사업을 통해 해당 혁신 스타트업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기술사업성 위주 창업기업 정책자금을 확대하고 청년․초기창업 중심으로 보증공급을 확대하는 한편, 투자형 R&D 등 창의․도전형 기술개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디지털 흐름에 적기 대응할 수 있도록 ‘이어드림 프로젝트’ 등 스타트업을 위한 개발인력을 신규 공급하고 성장단계별 펀드 확대와 함께 청년창업 전용펀드 역시 약 1,000억원 규모로 신규 조성할 예정이다.

다음으로 ‘협력과 상생 기반 혁신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 팁스 프로그램, 사내벤처 등 민간의 선별능력과 강점․자원을 활용한 민간 주도+정부 지원 방식의 창업지원 프로그램 지속 확대하고, 대기업 과제 제시, 스타트업 해결 방식의 ‘대-스타 해결사 플랫폼’을 △4차 산업혁명 분야 △빅데이터 기반 인공지능 기술 △BIG 분야 3개 트랙으로 나누어 올해부터 본격 운영한다.

2021~2023년 중소기업 창업지원계획 [자료=중기부]

또한 스타트업 해외진출 거점인 케이(K)-스타트업센터 기능을 강화하고 해외실증(Proof of Concept, PoC) 신규 지원 추진을 통해 혁신 스타트업의 글로벌화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 지역 기반 건강한 창업생태계 조성 △교류 및 기술창업 저변 확대 △창업정책 총괄 및 효율화 △창업 친화적 제도기반 마련의 추진전략이 포함됐다.

중기부 권칠승 장관은 “최근 찾아온 제2벤처붐과 창업열기를 미래 우리경제 혁신과 일자리 창출의 원동력으로 삼기 위해서는 혁신 스타트업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정부도 항상 현장의 스타트업들과 소통하고 다양한 창업지원기관들과 협력해 우리나라를 세계 최고의 혁신 창업국가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