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2011 한국 센서 시장 현황
  • 월간 FA저널
  • 승인 2011.01.12 1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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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한국 산업자동화시장 전망보고서 (8)

‘2011 한국 산업자동화시장 전망보고서’는 다양한 산업자동화 시장 아이템 중에서 PLC, HMI, 제조업 로봇, 서보, 머신 비전, PLM, 센서, 산업용 PC의 핵심 8대 분야를 선정하고, 이들 아이템의 관련 기업 리서치를 통해 시장의 규모와 최근 이슈, 기술적인 추세 등에 대해 조사한 내용을 게재했다. 400여 산업자동화 관련 기업에 리서치 질의서를 배포했으며, 그 중 수거된 150여 기업의 답안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이번 보고서를 작성했다. 조사 기간은 11월 1일부터 11월 18일까지였으며, 모든 자료는 추정치임을 염두에 두길 바란다.



[한국 센서 시장 규모(억원)]
 


[한국 센서 시장 성장률(%)]

 

8. 한국 센서 시장 현황

● 2010년 국내 센서 시장규모는 2009년에 비해 26.2% 성장한 9,603억원 규모로, 2011년에는 19.5% 성장한 11,476억원 규모로 예상됨.

● 2010년 반도체, 자동차, FPD, 제철 및 일반기계 장비에서의 높은 설비 투자율로 인해, 센서 업계 전체가 호황을 누렸음. 특히, 자동차와 반도체 산업에서 고성능 센서 시장 공급이 크게 늘어났음. 이로 인해 기술력을 갖춘 외국 센서 업체들이 이 분야에서 많은 성장을 일궈냈음.

● 2010년 산업자동화용 센서 시장의 가장 많은 매출을 이끌어낸 산업분야는 FPD, 반도체, 자동차 등이 꼽혔음. 이와 함께 태양광, 2차 전지 산업의 약진이 더해졌음.

● 2011년 역시 반도체, FPD 분야의 매출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나, 2010년에 비해 줄어들 수 있다는 분위기임. 자동차, 태양광, 2차 전지, 제철, 기계 등에선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음.

● 올해 하반기부터 투자가 줄어들면서 2010년보다는 저조한 성장률을 기대하고 있음. 2011년에는 2010년만큼의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는 업체는 없음. 하지만 2010년만큼은 아니더라도 반도체, 자동차 등에서 꾸준한 수요가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음. 그래서 성장한 매출을 유지하면서 지속적인 발전을 이끌어내는 것이 업계의 공통적인 대응방향이라고 볼 수 있음.

● 2010년 환율 덕분에 가격 경쟁력에서 이득을 본 국내 업체들은 향후 환율의 움직임에 민감한 상황임.

● 국내외 센서 업체 모두 근접센서, 광전센서 시장에서 많은 매출을 올리고 있음. 외국 센서 업체들은 이와 함께 기술력을 앞세운 고부가가치의 고기능 센서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음.

● 반도체 산업의 투자로 인해 2011년에도 광전센서 제품군의 성장세가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됨. 근접센서 역시 뒤를 이을 것임.

● 고성능 센서 시장의 공급이 본격화되면서 근접센서 물량이 확대됨. 근접센서와 광전센서 부분은 2011년에도 매출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할 것이라 예상되고 있음. 근접센서는 고성능 제품이, 광전센서는 범용 제품이 인기를 누리고 있음.

● 산업 발달에 따른 시장에서의 요구 증가로 세이프티 센서, 비전 센서, 방폭 센서 등의 매출이 증가하는 추세임.

● 접촉식 스위치 제품군의 판매량은 점차 줄어들 것임. 광센서와 레이저 등의 광을 이용한 고기능 센서들이 가격경쟁력이 높아지면서 사용 범위가 늘고 판매량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외산 업체들은 고품질 센서 판매에 주력하고 있으며, 국내 업체들은 이를 따라잡기 위한 제품 개발에 서서히 뛰어들고 있음.

● 신기술 도입보다는 너무 오랜 기간 시스템을 유지하려는 국내 고객들의 관행과 공급업체끼리의 가격 출혈경쟁은 시장의 발전을 저해한다는 의견이 있음.

● 국내 센서 업계의 발전을 위해선 부품·소재 산업의 발전이 필수적이라는 의견이 대세임. 센서 산업이 원천 기술에 크게 의존하고 있기 때문. 외국 업체들의 특허에 영향을 받는 부분이 많아, 이를 극복해야만 국내 업계의 더 큰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는 의견임. 국내 업체들의 적극적인 R&D가 최우선 과제라고 주장하고 있음.

● 향후 센서는 네트워크 기능의 강화가 이뤄질 전망임. 무선 제품에 대한 개발도 확대되고 있음. 무선에 대한 고객들의 요구도 줄을 잇고 있음.

● 광전센서의 경우 헤드 부분의 광케이블 종류가 플랫형, 스탠드형, 앰프 분리형 등 기능적으로 점점 세분화되면서 다양해져 이미 시장에 약 50~60종이 출시됐고, 앰프 자체도 계속 발달하고 있음.

● 근접센서는 앰프 분리형, 플레이트 타입 등 점차 다양화되고 있으며, 알루미늄 및 동만을 전문적으로 검출하는 센서도 출시되고 있으며, 제철소에서 사용하는 특화된 고온, 고압 센서 등도 요구되고 있음.

● 반도체 장비의 경우 미세한 센싱, 거리, 통신 등이 중요하기 때문에 최근 센서 하나만으로도 통신, 측정 등이 가능한 스마트 센서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반도체, 자동차 등 메이저 업종군에서는 외형을 자사에 맞춘 제품을 요구하는 경향도 보이고 있음.

● 강력한 제품군을 갖춘 외산 업체들은 기존 제품군을 유지하면서 내부 부품의 기능향상에 주력하는 추세임.

● 범용으로 사용하던 센서를 개별적으로 최적화해 사용하기 위해 성능 및 외형을 변경하는 요구가 증가하고 있음.

● 국내 센서 업체들은 특화, 세분화된 센서를 지속적으로 개발 및 출시할 예정임. 이를 활발하게 진행하는 업체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 국내 센서 업체들은 중국 시장을 1순위로 공략하고 있음. 우선 시장 자체가 워낙 크기 때문. 중국에서는 모든 제품군이 고루 판매되고 있음.

● 센서 기술의 발전은 산업자동화장비의 발전으로 인해 이뤄지는 부분도 상당 수 있음. 때문에 장비 제조업체와 공급사와의 긴밀한 협력이 시장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의견이 있음.

● 고객의 요구가 다양해지면서 업체들의 신제품 출시와 라인업 확대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음. 타사의 경쟁 제품이 등장하면서 가격을 인하하는 움직임도 종종 눈에 띔. 가격 경쟁은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음.

● 외산 업체들이 많은 부분을 차지한 센서 시장에서 국내 업체들이 성장하기 위해선 중소기업의 솔루션 및 기술 개발을 위한 지원책이 강화돼야 한다는 의견이 많음.

● 센서 제품의 국내시장 규모가 적고 다품종 소량 생산으로 국내 메이커들의 성장에 갈수록 많은 어려움이 따르는 있음. 첨단 고기능 제품으로 갈수록 연구개발비는 많이 들고 수량은 줄어들며, 또한 선진국 제품과의 경쟁이 치열해져 성장에 많은 어려움이 따름.

● 국내 센서 업계 성장을 위해선 정부 및 유관 기관에서는 각종 세금 감면 혜택 및 규제 완화, 연구 개발 및 글로벌 마케팅 활동 지원,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 지원 등 명목만이 아닌 실질적인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는 정책 전개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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