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김경섭 기후에너지정책과장, “지역 특색 반영한 에너지 전환으로 탄소중립 기여”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1.09.02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햇빛태양광발전소, 수소산업 등 도민참여 에너지 전환 목표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경기도는 전국 대비 태양광발전 비중이 6.7%로, 다소 저조한 지역이다. 수도권에 위치해 주거형태, 인구밀집지역, 토지비용 등 타 시·도와 달리 주변 환경 여건상 설치 대상지가 매우 제한적이기 때문이다.

이에 유휴부지를 활용한 햇빛발전소, 건물형 태양광, 수소산업 육성 등 지역 특색에 맞는 신재생에너지 산업 육성에 힘을 쏟고 있다. 이를 통해 기후변화로 인한 가뭄, 홍수, 폭염, 한파, 태풍 등 기후재난을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다.

경기도 김경섭 기후에너지정책과장은 “온실가스 감축 및 신재생에너지 전환·보급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특히, 경기도형 그린뉴딜 및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에 맞춰 전력자립 10만 가구 프로젝트, 공공부지 활용 햇빛발전소 등의 사업을 통해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을 대대적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에너지 전환을 위한 경기도의 주요 업무 추진 내용은?

경기도는 지난해 7월부터 ‘저탄소, 도민과 함께’를 비전으로, 3년간 2조7,905억원을 투입하는 경기도형 그린뉴딜 추진계획을 수립해 시행 중이다. 이에 그린뉴딜 등 기후위기 대응 체계 강화와 저탄소 생활 실천사업을 확대해 도민참여를 활성화해 나가는데 집중하고 있다.

또한, 도내 건물과 지역 특성에 맞는 신재생에너지를 보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공공기관 및 민간주택 신재생에너지 보급, 에너지자립 선도사업 등 주민참여형 민간투자 확산 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가고 있다.

경기도는 2019년부터 재생에너지 확대, 에너지 효율화 정책과 함께 경기도 수소에너지 기본계획을 수립해 수소인프라 구축 및 수소산업 육성에 힘을 쏟고 있다. 사용기반 구축 및 미래 신성장 동력원으로 육성하기 위해 수소생산시설 구축과 수소배관망 설치, 수소융합테마도시 및 경기도형 수소융합클러스터 조성을 중점 추진 중이다.

대표적으로 도민체감형 수소경제 실현을 위해 안산수소시범도시, 평택수소교통복합기지, 경기국제수소포럼 등을 추진했으며, 수소산업육성을 위해 수소기술개발지원, 평택수소특화단지 조성 등을 추진하고 있다.

경기도는 지난 5월 11일 '안산 수소 시범도시' 착공식을 진행했다. 이날 착공식에서 이재명 도지사는 "수소에너지 대전환을 통해 위기를 기회로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경기도]

도내 태양광 사업 진행 여부는?

수도권에 위치한 경기도는 여건상 설치 대상지가 제한적이다. 그럼에도 2019년 기준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에서 태양광 비중이 27.9%를 차지할 정도로 가장 많다. 또한, 2018년 대비 태양광 발전량이 285GWh 증가한 8% 상승으로 증가 추세에 있다.

이러한 성과에는 햇빛 발전소가 톡톡한 역할을 수행 중이다. 지역에너지협동조합의 실질적 지원책 마련을 위해 유휴 공공부지를 활용, 지역주민이 투자하고 수익을 공유하는 도민참여 이익공유형 햇빛발전소 모델 확산을 위해 추진 중에 있다.

경기도가 진행한 ‘에너지 자립마을 조성사업’에서 개인주택 및 마을 공동시설에 태양광발전소가 설치된 모습. 이를 통해 에너지복지 및 온실가스 감축에 앞장서고 있다. [사진=경기도]

태양광 산업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경기도가 시행 중인 규제는?

건축법령 등에서 시설의 성격이 명확히 규정되지 않아 지자체에 따라 자가용은 건축설비로 보고, 상업용은 공작물이나 건축물 등으로 달리 검토하는 등의 사례가 발생되고 있다. 구체적인 규정이 미흡한 실정으로, 태양광발전설비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태양광발전설비 설치 및 유지관리 가이드라인’을 올해 4월부터 마련했다. 도내 태양광발전설비의 설치관리와 관련해 안전성 및 도시경관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을 시행했다.

경기도의 수소융합테마도시 구현 계획 [사진=경기도]

에너지 전환에 있어 주민수용성 강화를 위해 노력하는 부분은?

경기도형 그린뉴딜은 ‘저탄소 도민과 함께’라는 비전 아래 도민참여 에너지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시·군 참여 및 도민 수용성 제고를 위해 민간전문가 등과 의견 수렴을 거쳐 그린뉴딜 추진계획 수립과 신규 사업 발굴을 도민추진단과 추진해왔다.

도민 참여 및 확산유도를 위해 재생에너지에 대한 이해, 인식전환 제고, 그린뉴딜 인력양성 교육을 추진 중이며, 재생에너지 확대 방안을 위해 에너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기후에너지분과 특별위원회에서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저해 요인 분석 등을 논의 중에 있다.

이격거리 규제 등 원활한 신재생에너지 사업진행을 위해 노력하는 부분은?

시·군에서 주택, 문화재, 관광지 등은 지역별 실정에 맞게 시·군 도시계획 조례로 이격거리를 규정해 민원 최소화에 노력하고 있다. 전기사업 허가 신청 전 일간신문지 등에 사업내용을 게재, 지역주민 의견을 수렴해 발전사업자 주도로 민원에 대응하는 방안과 개발행위 허가 등 관계되는 21개 인·허가가 의제 처리돼 발전사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전기사업법이 개정됐다. 재생에너지 확대에 불필요한 규제가 있다면, 중앙정부에 법령개정 건의를 통해 경기도 차원에서 노력을 다할 예정이다.

경기도는 주택 태양광발전시설 설치시 보조금 지원 등 일상생활 속에서 태양광 확산을 추진하고 있다. [사진=경기도]

지역 내 에너지 기업에 대한 지원 및 협력방안은?

경기도는 올해 처음으로 성장 잠재력을 갖춘 도내 기업을 발굴해 경기도 대표 글로벌 에너지 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유망 에너지기업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에너지 중소중견 기업 15곳을 선정해 ‘경기도 유망 에너지기업’ 지정서와 현판을 수여한다. 신제품 개발, 국내외 인증획득, 전시회 참가, 마케팅 등 사업화에 필요한 자금을 기업당 최대 2,000만원을 지원한다.

또한, 도내 에너지 기업의 기술 국산화와 수입대체를 목표로 ‘에너지 분야 소부장 기술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태양광·풍력·산업효율·빅데이터·에너지안전 등 국가 에너지중점기술 16대 분야 기술개발 5개 과제 선정해 과제당 약 2억원을 2년간 지원한다.

경기도는 전국 에너지 관련 기업의 약 20%가 위치하고 있는 지역인 만큼, 에너지 중소·중견기업이 차세대 글로벌 에너지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