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이제식 에너지과장, “에너지 전환으로 경기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기여”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1.09.06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석탄 금고 운영, 국제콘퍼런스 개최 등 탄소중립 선제적 역할 수행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충청남도는 전국 각 광역지자체 중 에너지 전환 동기가 가장 강한 지역이라고 볼 수 있다. 상당수 석탄화력발전소가 충남도 내에 위치하기 때문이다.

 

현재 2032년까지 12기 석탄화력발전소 폐쇄를 추진 중인 충남도는 이를 대체할 수 있도록 신재생에너지 확산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2019년 기준 신재생에너지 보급용량이 3,452MW로, 이미 전국에서 두 번째로 많은 신재생에너지 보급량을 기록한 충남도지만, 화력발전소 대체를 위한 에너지 전환을 더욱 가속화하는 것이다.

충청남도는 최근 이러한 노력이 국제사회에 소개되기도 했다. 지난 7월 28일, ‘2021년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6)’를 100일 앞두고 열린 ‘언더2 연합 탄소중립 리더 킥오프 회의’에 참석해 탈석탄 금고 정책, 탈석탄 국제콘퍼런스 개최, 언더2 연합 및 탈석탄동맹 가입, 동아시아 최초 기후 비상상황 선포 등 탄소중립을 위한 노력을 소개했다.

충남도 이제식 에너지과장은 “화력발전소 폐쇄에 따른 지역 공동화 및 지역 경기 침체 문제 해결, 석탄화력을 대체할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 확산 등이 우리 도의 주요 현안”이라며, “이를 위해 현재까지 정의로운 전환 기금을 100억원 조성했으며, 이를 법제화하기 위해 정부에 기금 조성을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화력발전소 대체를 위한 충남도의 에너지 전환 추진전략은?

기존의 재생에너지 확산뿐만 아니라 미래 먹거리로 수소산업 육성이 적합하다고 판단, 수소 포럼 개최 및 대기업의 대규모 수소 플랜트 산업 육성 투자 유치 등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또한, 기존 재생에너지 확산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우선 보령, 태안, 당진 인근 해상에 사업비 약 20조원을 투입해 4GW급 해상풍력단지 개발사업을 추진한다. 2년 연속 정부의 ‘공공주도 해상풍력단지 개발사업 공모’에 선정되며, 국비 59억원을 지원받기 때문에 사업 추진의 동력은 확보한 상태다.

태양광의 경우, 전국 최대 규모 발전소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충남 태안 안면도 일원에 약 3,000억원을 투입해 전국 최대 규모 300MW급 태양광발전소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지역 주민 상생을 위해 30%이상을 지역기업에 할당하고, 지역 주민이 이익을 공유하는 방향으로 시행될 예정이다.

올해는 총 570억 규모의 재생에너지 보급사업을 추진 중이며, 재생에너지 보급 확산을 위해 총 6,694개소에 35MW의 설비를 지원하고 있다. 이는 전년 대비 15% 이상 확대된 지원 규모로, 충남도는 지역 경기 활성화와 도민 이익 증대를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태안군 안면읍 소재 폐염전·폐목장 부지를 활용한 국내 최대 규모의 태양광발전단지 조감도 [사진=충청남도]

에너지 전환에 있어 주민수용성 강화를 위한 충남도의 노력은?

에너지 전환을 통한 도민 이익 증대와 도내 기업이 사업에 참여해 지역 경제 활성화 및 도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국비 265억원을 확보하고, 지방비 부담감소 및 지역 주민 혜택을 도모하고 있다. 또한, 주민수익형 마을발전소 운영지원을 위해 도·시·군비 40%를 지원하고, 나머지는 자부담으로 해 도민의 에너지 복지증진 및 발전사업 수용성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충남 에너지센터에서는 신재생에너지 추진에 따른 주민수용성 확보를 위해 다양한 도민참여사업도 진행하고 있다. 총 2억원 규모로 5개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꿈나무 에너지교실, 에너지 절약 캠패인 등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화력발전소 폐쇄에 따른 긍정적 인식 확산을 위해 지역민과 서천군, 중부발전은 폐쇄된 동백정 해수욕장 사후 활용 등에 대한 협의를 진행, 동백정 해수욕장 복원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중부발전은 2023년까지 648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발전소를 해체하고, 27만2,306㎡ 면적의 매립층 및 해수욕장 복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대규모 발전소 등 원활한 신재생에너지 사업진행을 위해 노력하는 부분은?

이격거리 규제는 발전사업주들이 사업진행에 있어 가장 어려움을 느껴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각 지자체별 규제 내용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난 2020년 9월, 더불어민주당 이소영 의원이 주관한 재생에너지 이격거리 관련 토론회에서 재생에너지 보급 확산을 위해 이격거리 규제를 통일하도록 건의한 바 있다.

또한,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을 개정해 현행 2MW 규모 이상 발전소에 대해 적용하는 주변 지원금을 개별발전소 용량기준에서 마을, 또는 집단·군(群) 단위로 확대해 지역주민이 고루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건의했다. 향후 신재생에너지 사업진행에 있어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충남도는 1978년 서천화력발전소 건설로 사라진 동백정해수욕장의 복원에 나섰다. 폐석탄화력발전소 부지가 옛 모습 그대로 복원되는 세계 최초 사례다. [사진=충청남도]

지역 내 에너지 기업에 대한 지원 및 협력방안은?

우리 도에서는 지난 2월부터 지역 자본의 지역 외 유출을 방지하고자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 추진시 지역기업의 참여를 확대 방안을 수립해 실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역 내 기업 지원 및 보호하고자 한다.

또한, 도내 에너지기업의 고용확대 및 역량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발전사와 협력해 2018년부터 매년 총 20억원씩 2023년까지 5년간 100억원을 지원하고 있다. 사업 첫해에는 96개 기업을 대상으로 144건을 지원했고, 2차년도에는 88개 기업을 대상으로 137건을 지원했다. 사업이 종료되는 2023년 이후에도 발전사와 협의를 통해 도내 에너지기업을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2020년부터는 에너지 분야의 대외경쟁력 향상을 지원하기 위한 ‘충남 에너지산업 소재·부품 국산화 연구개발 지원 사업’을 추진, 에너지 관련 소재·부품 등에 대한 R&D를 지원하고 있다.

수소, 태양광, 이차전지, 고효율 전력변환시스템, 광촉매 등 기업의 수요에 맞는 기술개발 사업을 선정해 매년 3개 기업에 각 2억원씩 6억원을 지원한다. 현재 진행되고 있는 R&D 과제는 3가지로 수소 분야는 ‘고효율 고체산화물 수전해 셀소재 국산화 및 사업화’, ‘태양광 분야는 플렉시블 박막 태양전지 셀 개발을 통한 BIPV 칼라모듈 기술개발’, 이차전지 분야로는 ‘고출력·고수명 특성의 리튬메탈 음극재 기술개발사업’이 있다.

또한, 신재생에너지 융복합 지원 사업의 지역 업체 참여 비율 확대를 위해 가·감점 제도 도입 등 2026년까지 에너지공단 참여기업 35개소를 육성하고, 융복합 지원 사업 도내 업체 참여 비율 60% 이상을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앞으로도 에너지 관련 유망기술을 국산화해 대외의존도를 줄일 수 있도록 지원을 계속 이어나갈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