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덕스틸, 원자재부터 구조물 제작까지 ‘One Stop Service’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1.10.11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계+생산+설치 토털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스피드가 곧 경쟁력이다. 철강회사를 모체로 한 점도 원가 절감과 효율성의 시너지를 내고 있다.”

삼덕스틸 이동재 대표는 삼덕스틸의 경쟁력으로 생산 스피드와 품질을 꼽았다. 철강회사 대호에스텍을 모체로 설립된 삼덕스틸은 코일센터, 레이저 설비 등의 첨단 기계설비를 도입해 당일 발주, 당일 생산이 가능한 제조 라인을 갖추고 있다. 카세트형 롤체인지시스템을 채용해 롤 교체시간을 30분 정도로 단축시켰고, 콜센터를 통해 생산성을 높였다. 동시에 홀 타공도 일괄 작업으로 가능하게 해 시간과 원가는 줄였다. 삼덕스틸은 이러한 효율적 생산시스템 덕분에 반나절 만에 모든 제품 생산이 가능하다.

삼덕스틸 이동재 대표는 “실측, 설계, 인허가, 구조물 생산, 설치, 전기 시공 등 태양광발전소에 관련된 모든 분야를 직접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삼덕스틸 이동재 대표는 “실측, 설계, 인허가, 구조물 생산, 설치, 전기 시공 등 태양광발전소에 관련된 모든 분야를 직접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이동재 대표는 “삼덕스틸은 포스맥과 용융아연도금 강재 등 철강재를 이용한 모든 구조물과 포밍을 원스톱으로 생산, 납품, 설치가 가능해 원가 경쟁력과 가장 빠른 납기를 실현하고 있다”며, “태양광구조물을 만드는 데 정확한 홀을 뚫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 삼덕스틸은 다양한 규격의 구조물을 멈추지 않고 타공과 절단을 동시에 진행 할 수 있는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삼덕스틸 생산시스템의 장점은?

삼덕스틸 생산시스템의 가장 큰 장점은 원스톱 공정 및 생산서비스다. 포스맥 코일을 포스코에서 구매해 코일센터에서 제품 요구사항에 맞게 슬리팅해 SKELP를 제작하고 있다. C형강 생산에는 고품질 포밍기를 활용하고 있고, PIPE 각관 생산에는 조관기 라인이 적용된다. 또한 LASER 절단기를 사용해 태양광구조물 부속 및 부자재를 생산하고 있다.

국내 최대규격의 대형 절곡기를 사용해 가공하고, 전문 용접사를 채용해 자체 용접할 수 있는 시스템도 갖추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으로 삼덕스틸은 1스톱 1공정 서비스가 가능하다.

국내 최대 제조업 집합체인 시화공단에서 대규모 생산 공장을 운영하며 관련 업체들과 유기적으로 협력해 나가고 있는 점 또한 장점이라 하겠다.

태양광 구조물 C 형강 생산라인 포밍기. 슬리팅된 SKELP로 포스맥 C 형강제조 및 블랙 C 형강제조. 타공 및 무타공 길이 절단 [사진=삼덕스틸]
태양광 구조물 C 형강 생산라인 포밍기. 슬리팅된 SKELP로 포스맥 C 형강제조 및 블랙 C 형강제조. 타공 및 무타공 길이 절단 [사진=삼덕스틸]

생산하고 있는 태양광구조물의 특·장점은?

삼덕스틸은 태양광구조물 주요 소재로 포스맥을사용하고 있다. 고강도 강철로, 녹이 잘 슬지 않는 내식강이다. 아연, 마그네슘, 알루미늄 등이 도금돼 기존 용융아연도금강판(GI)보다 내식성이 5배 높다. 포스맥은 탄소강에 비해 내식성이 강한 스테인리스보다도 더 내식성이 뛰어나 태양광구조물 등 고온 다습한 환경과 건축외장재, 해양시설물, 발전소 등에 적합해 수요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조관 및 포밍은 홀 타공 및 길이를 1공정에 소화할 수 있는 장비를 사용해 생산 및 납기를 신속하게 처리 할 수 있다. 모든 부자재 및 부속류도 자체 생산 할 수 있어 태양광구조물의 모든 공정을 한 번에 처리하고 있다.

자연재해 등 구조물 안정성 향상을 위해 기울이는 노력은?

삼덕스틸은 자연재해가 발생하더라도 견딜 수 있는 구조물 설계 연구와 시뮬레이션을 통해 안정성을 최대한 높이고 있다. 전문 연구 인력과 품질관리시스템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다. 사전에 설계된 도면은 안정성 검토를 통해 구조물이 최적의 상태로 유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원재료의 품질을 최우선으로 생각해 품질증명서를 항상 확인하고 준비하고 있다.

SKELP를 용도에 맞게 보관 및 생산판매 할 수 있는 자체 생산라인용 코일센터. SKELP 다량 보유해 생산일정 및 원가 경쟁력을 향상시켜 준다. [사진=삼덕스틸]
SKELP를 용도에 맞게 보관 및 생산판매 할 수 있는 자체 생산라인용 코일센터. SKELP을 다량 보유해 생산일정 및 원가 경쟁력을 향상시켜 준다. [사진=삼덕스틸]

최근 국내 태양광구조물 시장의 트렌드는?

환경 규제와 각종 민원 발생으로 산지와 노지형 보다는 수상, 간척지, 염해지, 건물 지붕 등으로의 방향 전환이 되고 있다.

삼덕스틸은 당사 지붕에 태양광발전소 시범설치를 통해 산업체 공장 태양광의 표준을 제시할 계획이다. 두 번째는 트렌드는 태양광 사업의 Turn-key 방식이다. 신속한 사업의 진행과 책임 있는 시공을 위해 태양광 사업의 출발이라 할 수 있는 인허가, 설계부터 구조물 생산 및 설치, 전기 사업 사용전검사까지 전 분야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업체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삼덕스틸은 원스톱 서비스로 모든 태양광발전소 관련 분야에 맞는 전문 인력을 확충해, 설계+생산+설치가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준비하고 있다.

태양광구조물 시장의 전망과 앞으로의 계획은?

2020년 12월 기준 대한민국 자동차 등록 대수는 2,437만대다. 세계적으로 자동차가 연평균 4% 이상 증가하고 있다. 삼덕스틸은 자동차 주차장을 주목하고 있다. 주차장은 기존의 자동차 주차장의 부지를 활용하기에 태양광구조물을 설치하기 위한 추가적인 공간이 필요하지 않은 장점이 있다. 또한 전기차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 설치한 태양광발전소를 통한 전기차 충전시스템도 갖출 수 있기 때문에 태양광구조물 주차장 Type의 시장 전망이 밝다고 판단한다.

삼덕스틸은 수많은 태양광구조물 주차장 Type을 설계하고 제작 설치한 노하우를 갖고 있다. 자신 있게 고객들이 만족할 수 있는 태양광구조물 주차장 Type을 추천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