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햇빛두레발전소’ 참여 마을 모집… 12월 20일까지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1.11.28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이 주도하는 태양광 사업 통해 이익 공유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제주특별자치도는 마을주민이 주도하는 신재생에너지발전사업인 ‘햇빛두레발전소’에 참여할 마을을 오는 12월 20일까지 모집한다.

제주특별자치도가 ‘햇빛두레발전소’에 참여할 마을을 오는 12월 20일까지 모집한다. [사진=utoimage]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하는 햇빛두레 발전소는 마을주민이 중심이 돼 마을 내에 상업용 태양광을 설치하고, 이를 통해 나오는 이익을 공유하는 사업이다. 산업부는 2022년 상반기에 전국에서 10개 마을을 선정해 시범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산업부는 안정적인 수익창출과 원활한 자금조달을 위해 선정된 10개 마을을 대상으로 △한국형 FIT(소형태양광에 대한 고정가격계약) 대상 포함 △공급인증서(REC) 우대 가중치부여 △장기·저리 금융지원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햇빛두레발전소 사업에 참여하려면 △동일한 마을에 거주하는 주민(30인 이상)이 발전소 지분 소유 △주민 지분율 총합은 발전소 자기자본의 50% 초과 △여러 입지를 혼합해 설비용량 500kW 이상 1MW 미만의 발전사업 허가 획득 △마을 평가기준 중 모듈 탄소배출량·REC 추가가중치 환원 등의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제주도는 참여를 원하는 마을에서 신청한 사업계획의 지원 자격 부합 여부를 검토한 뒤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로 송부한다. 이후 한국에너지공단은 관련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를 거쳐 햇빛두레 발전소 참여 시범마을을 최종 선정한다.

제주도 윤형석 미래전략국장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누구보다 앞서 가는 제주의 마을이 햇빛두레발전소 사업에 선정될 수 있도록 행정적인 지원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햇빛두레 발전소의 금융지원계획과 시범사업 참여마을 선정 공고 등 관련 정보는 산업부, 한국에너지공단(신재생에너지센터), 제주특별자치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