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자동차 주행효율 및 성능 개선에 AWS 클라우드 맹활약
  • 최정훈 기자
  • 승인 2021.12.06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비안, 차량 엔지니어링·커넥티드 서비스·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 누려

[인더스트리뉴스 최정훈 기자]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가 전기자동차업체 리비안(Rivian)이 AWS를 클라우드 우선 공급자로 선정, 양사간의 협력 관계를 강화한다고 발표했다. AWS의 분석, 컴퓨팅, 컨테이너 및 ML(머신러닝) 기능을 전사적으로 적용함으로써 비즈니스 운영을 간소화하는 동시에 배터리 주행거리(battery range), 주행 경험 및 운전자 경험을 비롯한 전기자동차 성능을 개선하고, 고객 차량 관리 및 보다 효율적인 전기차 충전을 위한 기술적 기반을 혁신하겠다고 리비안은 설명했다. 

일리노이 노멀시 리비안 공장 입구에 위치한 리비안 R1T [사진=AWS]
일리노이 노멀시 리비안 공장 입구에 위치한 리비안 R1T [사진=AWS]

리비안은 전용 전기 밴(Electric Delivery Van, EDV)을 포함한 자사 차량 라인업 전반에 혁신 기능을 적용할 계획이다. 또한 승용차와 상용차의 전기차 전환을 가속화하고, '기후 서약(The Climate Pledge)’ 목표에 부합하는 환경 친화적이고 지속 가능한 운송(transportation)을 목표로 지속적인 개발을 이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리비안의 SDV 아키텍처와 신규 기능 개선을 원격으로 지원하는 SOTA 업데이트는 AWS 기반으로 운영된다. 리비안의 SDV 아키텍처는 차량 전체를 클라우드에 연결된 완전한 단일형 통합 시스템으로 취급하여 원격 진단, 예지정비(predictive maintenance), 신속한 소프트웨어 기반 신규 기능 테스트 및 구축을 지원함으로써 고객 경험에 즐거움을 더하고 있다. 

리비안은 아마존 EKS(Amazon Elastic Kubernetes Service, Amazon EKS)를 활용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관리 및 조율하고, AWS의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 서비스인 아마존 클라우드프론트(Amazon CloudFront)를 기반으로 대규모 업데이트 배포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리비안은 차량 생애 주기 전반에 걸쳐 인포테인먼트 옵션 및 차량 관리 리소스와 같은 기능을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갈 계획이다. 리비안의 배터리 데이터 과학 부서에서는 AWS 관리형 서비스(AWS Managed Services)를 활용, 확장된 분석 기능을 통해 연구개발 및 차량 테스트 분야에서 데이터 통찰력을 신속하게 도출하고 있다.

2022 리비안 R1T 에디션 차량 내부 인테리어 [사진=AWS]
2022 리비안 R1T 에디션 차량 내부 인테리어 [사진=AWS]

와심 벤자이드(Wassym Bensaid) 리비안 소프트웨어 개발 담당 부사장은 “리비안에서는 심층적인 SOTA(Software-Over-The-Air) 업데이트와 같은 고도화된 기능을 뒷받침하는 기술적 기반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차량 개선과 풍부한 실시간 차량 데이터 저장이 가능한 SDV(소프트웨어로 정의되는 자동차, software-defined vehicle) 아키텍처를 개발해왔다. AWS를 활용해 중앙 데이터 레이크(data lake)를 구축하고, 운영, 제품 및 서비스를 상호 연결함으로써 사전 진단과 차량 인텔리전스(intelligence)를 지원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버너 보겔스(Werner Vogels) 아마존 CTO 겸 부사장은 “AWS의 분석, ML, 컨테이너 및 고객 서비스 기능이 리비안의 사업 모델을 뒷받침하고 있으며, 이들 혁신 기능은 향후에도 리비안이 개인 및 기업의 전기차 수요 증가에 따라 성장을 거듭하고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는데 기여할 것이다”라며 “세계 최고 수준의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리비안은 차량 소유, 운영 및 서비스 전반을 새롭게 구현해 효율적이면서도 즐거운 SUV, 트럭 및 밴 등의 차량 경험을 제공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