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나노엣지 AI 스튜디오 업그레이드… 머신러닝 손쉽게 구현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1.12.07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T 개발보드를 이용해 산업용 센서 데이터 쉽게 수집‧관리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다양한 전자 애플리케이션과 고객들을 지원하는 세계적인 반도체 회사인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올해 초 인수한 카테시암(Cartesiam)의 머신러닝 애플리케이션용 소프트웨어 툴의 첫 번째 주요 업그레이드로 나노엣지 AI 스튜디오(NanoEdge AI Studio) 버전 3을 출시했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가 머신러닝 애플리케이션용 소프트웨어 툴 나노엣지 AI 스튜디오를 출시했다. [사진=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새로운 버전의 나노엣지 AI 스튜디오는 AI 기능이 클라우드에서 엣지로 이동함에 따라 산업 공정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고, 유지관리 비용을 최적화한다. 로컬에서 데이터를 감지, 처리, 작동시키는 혁신 기능을 장비에서 구현해 지연시간 및 정보 보안을 개선한다. 커넥티드 기기, 가전기기, 산업 자동화 등 분야에서 활용 가능하다.

나노엣지 AI 스튜디오는 모든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에 직접 구현할 수 있는 머신러닝, 이상 학습, 검출 및 분류, 회귀, 이상치 라이브러리를 간단하게 생성할 수 있다. 사용자는 최첨단 머신러닝 기능을 빠르고 쉽게 비용 효율적으로 장비에 통합할 수 있으며, 데이터 과학 전문지식을 갖추지 않아도 된다.

ST는 모든 STM32 개발 보드에 기본 지원을 추가한 것은 물론, 첨단 IoT 애플리케이션 시제품을 제작하는 STWIN 개발 보드에 내장된 새로운 고속 데이터 수집 및 관리 기능을 구현함으로써 산업용 등급 센서에 수반되는 코드 작성이 필요하지 않다. 또한 나노엣지 AI 스튜디오 소프트웨어는 클라우드로 데이터를 전송 및 처리하는 대신, 로컬에서 데이터 스토리지 및 프로세싱을 이용함으로써 보안을 강화한다.

항공, 철도 등 분야에서 다양한 AI 알고리즘 구현

국제적 기술 컨설팅 및 엔지니어링 회사인 알텐 그룹(Alten Group)의 혁신 부문 과학 디렉터인 스티브 페게(Steve Peguet)는 “항공우주 분야 알텐은 드릴 비트(Drill Bit)의 마모나 사소한 이상만으로도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고가의 부품을 제조하면서 머신 드릴링을 위해 나노엣지 AI 스튜디오를 이용해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드릴링 장비에 통합했다”면서, “생산라인에서 테스트를 마친 솔루션은 매우 효과적이었고, 드릴링 도구의 유지보수를 위한 혁신 솔루션을 공장에 구축했다”고 밝혔다.

철도 및 기타 산업 분야를 위한 산업용 IoT(Industrial IoT) 솔루션 개발 전문 기업인 스티미오(Stimio)의 설립자이자 CEO인 데이비드 도발(David Dorval)은 “철도 고객들은 저전력 무선 기반의 자율적 예측유지보수 솔루션을 제공해 달라고 요청했다”면서, “ST의 나노엣지 AI 스튜디오를 선택해 강력한 저전력 AI 알고리즘을 통해 옥시젠 엣지(Oxygen Edge) 제품을 강화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