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수소시범도시 조성에 탄력… 국토정보공사로부터 비용 지원 받는다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1.12.28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충전소 구축, 수소시내버스 도입 및 홍보용 랩핑 지원 등에 약 10억원 기탁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전주시가 한국국토정보공사(LX)로부터 수소충전소 구축 및 수소버스 구입을 위한 비용을 지원받아 성공적인 수소시범도시 조성에 탄력을 가할 수 있게 됐다.

전주시(시장 김승수)는 한국국토정보공사(사장 김정렬)와 28일 성공적인 수소시범도시 조성을 위한 기부금 증정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증정식에는 김승수 전주시장과 김기승 한국국토정보공사 부사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전주시가 한국국토정보공사로부터 수소충전소 구축 및 수소버스 구입을 위한 비용을 지원받는다.  [사진=utoimage]

이번 기부금 증정식은 지난 6월 전주시와 한국국토정보공사가 성공적인 수소도시 구현을 위한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한 데 이은 후속 조치다. 협약에 따라 이날 한국국토정보공사는 승용차용 수소충전소 1기 구축에 7억5,000만원, 수소시내버스 5대 도입에 1억8,000만원, 수소시내버스 17대 도배광고(랩핑) 지원에 8,500만원 등 총 10억1,500만원을 전주시에 기탁하게 됐다.

전주시는 이번 기부금을 토대로 현재 운영 중인 송천동 수소충전소를 포함해 내년 말까지 총 5기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하고, 수소승용차와 수소시내버스 등 수소자동차를 내년 말까지 900여 대를 보급키로 했다.

또한, 수소시범도시를 홍보하는 버스 도배광고가 붙여진 수소시내버스 17대를 내년 상반기 중 도입해 운행에 나서기로 했다.

나아가 전주시는 ‘2050 탄소중립’ 실현이라는 목표에 부응하고자 오는 2025년까지 수소충전소를 8곳으로 늘리고, 수소자동차도 2000여 대까지 보급한다는 중장기 계획도 세웠다. 여기에 수소놀이체험관 건립 및 수소연료전지 실증사업 등을 통해 수소도시로 도약해 나가기로 했다.

이에 앞서 전주시와 한국국토정보공사는 지난 6월 30일 수소산업 중심의 지역발전과 시민 편의 향상을 위한 수소 인프라 구축에 힘을 모아 친환경 수소미래도시를 조성해 나가자는 취지에서 협약을 체결했다.

한국국토정보공사 김기승 부사장은 “2050년 탄소중립 달성에 앞장서서 지속가능한 지구의 미래, 국가적 사명을 위해 적극 대처해 나가야 할 때”라며, “한국국토정보공사가 전주시와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수소시범도시 조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김승수 전주시장은 “전주가 대한민국의 수소경제를 이끌어가는 선도도시로 나아갈 수 있도록 힘을 합쳐주신 한국국토정보공사에 감사드린다”며, “친환경 수소버스의 보급과 수소충전소 구축 등을 통해 수소경제를 선도하고 ‘2050 탄소중립’을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주시와 한국국토정보공사는 교통, 환경, 안전 등 다양한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디지털트윈 서비스 모델을 구현, 행정에 적용하고 있다. 특히 3D 버추얼 전주 기반 행정 인허가 서비스를 추진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