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망 보강으로 재생에너지 확산 지원한다… 2030년까지 78조원 투자 계획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1.12.30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정적인 전력계통 운영 위한 ‘전력계통 혁신방안’ 발표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정부가 그동안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 확산의 걸림돌로 지적됐던 부족한 계통연계를 해소하고자 적극 대응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는 지난 29일 박기영 제2차관 주재로 한전 등 공기업·공공기관, 민간전문가 및 업계 종사자 등이 참석하는 ‘전력계통 혁신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지난 29일 박기영 제2차관 주재로 ‘전력계통 혁신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이번 간담회는 ‘선 전력망 후 발전’ 체제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위해 산업부, 한전, 전력거래소, 민간 전문가 등이 함께 고민해 마련한 ‘전력계통 혁신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박기영 제2차관을 비롯해 전력혁신정책관, 전력계통혁신과장, 재생에너지산업과장 등 산업부 관계자와 한전, 전력거래소, 에너지공단, 전력연구원, 전기연구원 등 공기업·공공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또한, 민간전문가로는 건국대학교 박종배 교수, 홍익대학교 전영환 교수, 고려대학교 이병준‧장길수 교수, 한양대학교 김영산 교수가 참석했으며, 업계 종사자) 그리드위즈 김구환 대표, 두산중공업 진종욱 상무, 한화큐셀 유재열 상무가 참석해 전력계통 혁신방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박기영 차관은 “2030 NDC 이행 및 2050 탄소중립 실현 과정에서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전원은 더욱 빠르게 확대될 전망이지만, 우리 전력계통은 향후 확대될 재생에너지를 수용하기에는 많은 도전과제에 직면하고 있다”고 언급하며, “특히, 계획돼 있는 송‧변전설비 건설이 빈번히 지연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를 해소할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최근의 2030 NDC 이행 등 정부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 이후에도 다양한 정책을 통해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지원하고 있다. 이에 따라 더욱 큰 규모의 확산이 예상되는 재생에너지를 수용하기 위해서는 전력계통망 확대는 필수적인 요소다.

이에 따라 산업부는 이번 ‘전력계통 혁신방안’을 통해 2030 NDC를 이행하는 과정에서 우리 전력계통이 직면한 문제를 전력망 건설, 운영, 그리고 전반적 제도 측면에서 분석하고, 추진과제를 일차적으로 도출했다.

전력망 보강 로드맵 선제적 마련

우선 장기간 소요되는 송전망 건설을 선제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투자 확대에 나선다. 현재 수립돼 있는 전력망 계획인 제9차 장기 송‧변전설비계획에 NDC 상향을 반영한 전력망 보강 로드맵을 차기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 전에 선제적으로 마련해 적극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대규모 풍력발전단지에 대해서는 송전사업자가 공동접속설비를 사전에 구축해 단지 준공 즉시 계통망에 연계할 수 있도록 한다.

계획된 송‧변전설비 건설 지연이 지속 발생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해 인근 주민 등에 대한 지원 혜택을 확대하고, 전원개발촉진법 등 관련 법령 개정을 통해 건설 절차도 개선해나갈 계획이다.

2025년 통합관제시스템 구축

확대되는 재생에너지를 수용할 수 있도록 전력망의 유연한 운영을 통한 계통 안정화 도모에도 나선다. 이를 위해 재생에너지 발전량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원격 제어가 가능한 통합관제시스템을 2025년까지 구축한다.

또한, 배전망이 보다 중요해지는 상황을 감안해 배전망 접속용량 상향 및 필요시 제어를 통해 관리하는 ‘선 접속 후 제어(Connect & Manage)’를 도입한다.

이와 함께 전원믹스 전환을 반영해 재생에너지 설비기준을 포함한 전력계통 운영규범을 재정립하고, 계통운영 전반을 관리‧감독하는 기구 마련 등 거버넌스 개편을 검토한다.

박기영 차관은 “잠정적으로 추산된 78조원 규모의 ‘2030년 전력망 보강계획’을 내년 상반기까지 마련하고, 이를 차기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 및 발전허가 시 적극 반영하는 ’선 전력망 후 발전‘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전력계통 영향평가제 도입

지역 그리드 정착, 수요 분산 및 시장 매커니즘 강화 등 제도적 기반 구축도 추진한다. 권역별 전력수급 균형을 이루는 전력망 구축 방안을 검토하고, 특정 지역에 편중된 전력망 수요의 분산을 촉진하기 위한 ‘전력계통 영향평가제도’를 도입한다.

재생에너지에 내재된 변동성을 제어하기 위한 시장제도의 단계적 도입, 연구개발 및 인력양성도 본격 추진한다.

박 차관은 “지역별 분산전원 확대, 기술혁신, 효율적 전력시장 개편 등 향후 추진해나갈 에너지 정책 맥락 하에서 최적화된 전력망 투자와 계통 운영 방안을 추진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잠정적으로 추산된 78조원 규모의 ‘2030년 전력망 보강계획’을 내년 상반기까지 마련하고, 이를 차기 전력수급기본계획 수립 및 발전허가 시 적극 반영하는 ’선 전력망 후 발전‘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전력망 운영의 고도화가 요구됨에 따라 전력계통망 관련 기관의 기능과 역할을 되짚어보고, 전력계통 운영 전반에 대한 거버넌스 구축도 검토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