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노동조합, ‘유엔 경제사회이사회’로부터 ‘특별협의 지위’ 획득
  • 최정훈 기자
  • 승인 2022.01.18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단위노동조합 가운데 최초

[인더스트리뉴스 최정훈 기자] LG전자노동조합(위원장 배상호)이 USR(Union Social Responsibility, 노동조합의 사회적 책임) 가치를 국제사회로부터 인정받았다.

LG전자노동조합은 지난해 12월 ‘유엔 경제사회이사회(UN ECOSOC)’로부터 ‘특별 협의지위(Special Consultative Status)’를 획득했다.

LG전자노동조합은 지난 12월 ‘유엔 경제사회이사회(UN ECOSOC)’로부터 ‘특별 협의지위(Special Consultative Status)’를 획득했다. 사진은 노조원 단체 사진 기사 내용과 무관. [사진=LG전자노동조합]

LG전자노동조합은 근로자가 개인적으로 가입하고 독자적인 규약과 조직을 갖춰 운영되는 단위노동조합이다. 국내 단위노동조합 가운데 해당 협의지위를 획득한 것은 LG전자노동조합이 처음이다.

유엔 경제사회이사회 ‘협의 지위’는 비영리 단체가 유엔과 협력하고 유엔의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인증제도다. ‘일반 협의지위’, ‘특별 협의지위’, ‘명부상 협의지위’ 등으로 나뉜다.

LG전자노동조합이 획득한 ‘특별 협의지위’는 유엔 경제사회이사회 활동 분야 중 특정 영역에서 역량을 갖춘 단체에 부여된다. 향후 LG전자노동조합은 유엔 경제사회이사회와 산하 기관에서 주최·주관하는 회의나 행사에 참여해 의견을 제시하게 된다.

LG전자노동조합은 협의지위를 바탕으로 USR 활동을 국제사회에 소개하고 건전한 노동문화를 전파하는 데 기여할 계획이다. 또 LG전자의 ESG 경영을 함께 실천함으로써 브랜드 가치를 높일 예정이다.

LG전자노동조합은 2010년 1월 국내 기업최초로 ‘USR’ 헌장을 선포하고, 에티오피아 참전용사 지원, 해외구호활동 등 노동조합 활동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노동조합이 조합원의 권익신장뿐 아니라 경제, 사회, 환경 등 사회 전반에 걸쳐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책임을 다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LG전자노동조합 배상호 위원장은 “조합원들의 권익신장은 물론 경제, 사회, 환경 등 전반에 걸쳐 사회구성원으로서 책임을 다한 활동이 인정받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LG전자의 ESG 경영에 발맞춰 다양한 부분에서 국제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활동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