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크웰 오토메이션, PlantPAx 2.0 고가용성 제품군 출시
  • 월간 FA저널
  • 승인 2011.01.20 15: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벽한 제로 폴트 지원, 예상 못한 가동 중단 시간 최소화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엔드 유저가 핵심 프로세스 제어 애플리케이션에서 완벽한 제로 폴트를 달성할 수 있도록 고가용성(High Availability) 제품군을 출시했다. 새 기능에는 이중화 I/O, 알람 및 이벤트 서버 이중화, 네트워크 장애 대응력 그리고 더 빨라진 컨트롤러 크로스로딩(Cross-Loading)이 포함된다. 이 기능들은 작업자의 안전 위협, 장비 손상, 환경 파괴 및 KPI 달성을 저해하는 예상하지 못한 가동 중단 시간을 최소화해야 하는 오일 및 가스, 전력 그리고 중공업 프로세스 산업 분야의 제조를 위해 출시됐다.


이중화 및 유지보수 능력 집중

2011년 PlantPAx 2.0 시스템 릴리즈가 포함하는 핵심 시스템인 고가용성 시스템은 1년 365일 중단 없는 프로세스를 위해서 시스템 컴포넌트의 이중화는 물론 유지보수 능력에도 집중함으로써 생산을 방해하지 않고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할 수 있게 한다. 작업자 및 유지보수 인력은 새롭게 제공하는 진단 기능 및 에러 체크 기능을 사용해 생산 중단이 발생하기 전에 문제의 근본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이순열 마케팅 이사는 “가동 중단 시간으로 인한 재무적 리스크를 방지하기 위해서 제조사는 고가용성 제로 폴트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며, “미리 준비하지 않을 경우 예상하지 못한 가동 중단 시간으로 인해 생산 일정, 고객과의 약속 및 전체적인 생산성에 큰 차질을 초래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ARC Advisory Group의 리서치에 의하면, 예상하지 못한 가동 중단 시간으로 인해 프로세스 산업 전체에 걸쳐 매년 약 20조원의 손실이 발생하며, 이는 연간 생산량의 5%에 해당하는 금액이라고 한다. ARC는 엔드 유저가 고가용성 시스템을 구축할 경우 손실 금액의 약 80%를 감축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데이터 손실, 장비 손상으로 인한 제품 및 매출 감소 및 잠재적 위험을 초래하는 제어 시스템 가동 중단 또한 제어 불가 상황으로 인한 가동 중단 시간을 방지하기 위해서 대부분의 제조사들은 이중화 시스템에 의존하고 있다. 이중화는 주 장비에 문제가 생길 경우 지속적인 생산이 가능하도록 장비를 이중 또는 삼중으로 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고객이 이중화 과부하로 인해 시스템의 효율성을 떨어뜨리는 문제를 방지할 수 있도록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가동 중단으로 인한 잠재적 손실 비용을 산출하고 고객이 해당 수준에 맞게 고가용성에 투자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Pietrzyk는 “엔지니어는 이중화를 검토하기 이전에 컴포넌트 Derating, 다양한 제품 및 클라이언트-서버 구성과 같은 방법을 통해서 가용성을 달성할 수 있는지 여러 가지 방법들을 먼저 검토해야 한다”며, “엔지니어는 회사의 성능 및 경제적 요구사항에 가장 잘 부합하는 고가용성 프로세스 솔루션을 적용해야 하는데, 로크웰 오토메이션의 확장 가능한 PlantPAx 프로세스 자동화 시스템은 고객이 고가용성을 달성할 수 있도록 경제적인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말한다.


고가용성 시스템 관련 제품

고가용성 시스템은 이중화 PAC 시스템, DLR(Device Level Ring) 토폴로지에 대한 EtherNet/IP 네트워크 지원 기능, 또한 ICS Triplex 기술에 기반한 이중화 I/O를 포함하고 있다. 관련된 자세한 제품은 다음과 같다.


1. Allen-Bradley ControlLogix L7x PAC 및 RSLogix 19.50 펌웨어 : L7x 컨트롤러는 이중화 시스템의 성능을 크게 향상시켰고, 더 빨라진 크로스로딩을 제공한다.


2. 1715 AAdvance 이중화 I/O : 제로 폴트 I/O는 이중화 이더넷 어댑터를 지원하는 아날로그 출력을 포함하는 Safety Integrity Level 2 등급의 이중화 입력 및 출력 모듈을 제공하며, 별도의 프로그래밍이 불필요하다. 진단 가능이 내장돼 있어 유지보수성이 뛰어나다.


3. FactoryTalk View Supervisory Edition (SE) 6.0 : FactoryTalk View SE 6.0 소프트웨어는 액티브 서버 및 대기 서버 간의 기기 기반 또는 태그 기반 자동 동기화에 대해 알람 및 이벤트 서버 이중화를 지원하며, 또한 단일 알람 이력 구성을 지원한다.


4. EtherNet/IP I/O : DLR(Device Level Ring), 스타 및 기타 EtherNet/IP 토폴로지는 다양한 제로 폴트 네트워크를 제공해 가용성, 비용 및 성능 요구사항을 충족한다. 예를 들어, DLR 토폴로지를 적용할 경우 EtherNet/IP 네트워크 설정에 추가 스위치가 불필요하며 노드 간 데이지 체인 형식의 배선이 가능해 배선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