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에너지솔루션, 초고효율 태양전지 개발 위해 주성엔지니어링과 ‘맞손’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2.02.08 1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제품 대비 셀 효율 2%, 모듈 효율 23% 이상 목표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현대에너지솔루션(대표 박종환)이 초고효율 태양전지 시장 선점에 가속도로를 올린다. HJT(Hetero-junction Technology, 이종접합 기술) 제품 개발로 차세대 태양광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계획이다.

(사진 왼쪽부터) 현대에너지솔루션 박종환 대표와 주성엔지니어링 황철주 대표가 HJT 제품 개발 업무협약(MOU) 체결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현대중공업그룹]

현대에너지솔루션은 주성엔지니어링과 ‘초고효율 태양광 HJT 제품 개발 관련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현대에너지솔루션 박종환 대표와 주성엔지니어링 황철주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대면적(M10급) HJT 셀·모듈의 시제품 개발, 신뢰성 검증, 양산을 위한 제조공정 및 생산기술 교류 등에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현대에너지솔루션은 15년간 쌓아온 고효율 셀 생산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모듈화 공정 개발과 신뢰성 검증을 맡는다. 주성엔지니어링은 균일도를 비롯한 핵심 공정의 품질 강화와 셀 대형화 및 장비 개발을 담당한다.

주성엔지니어링은 반도체와 태양광 분야 등에서 첨단 기술력을 보유한 회사로, 지난 1월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으로부터 세계 최고 수준의 HJT 효율을 인증 받은 바 있다.

현대에너지솔루션은 이번 HJT 제품 개발로 기존 제품 대비 셀 효율은 2% 이상, 모듈 효율은 현 21%에서 23% 이상으로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HJT는 단결정 실리콘 전, 후면에 비정질(非晶質) 실리콘을 코팅한 구조로, 광전환 시 표면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해 효율을 극대화시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최근 10여년간 많은 기업과 연구기관에서 HJT 제품의 양산화를 시도하고 있지만, 원가경쟁력을 갖춘 대면적 제품 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야이기도 하다.

특히, HJT 제품은 미래 초고효율 태양광 기술인 ‘탠덤(Tandem)’과 호환성이 우수해 연계 기술로 더욱 주목받고 있다. 현대에너지솔루션은 HJT와 탠덤 연계 개발을 중장기 계획으로 추진해 미래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키워가겠다는 계획이다.

현대에너지솔루션 관계자는 “탠덤 기술이 상용화되기 전까지는 HJT가 최첨단 기술로 시장을 선도할 것”이라며, “2025년 출시를 목표로 개발에 착수, 초고효율 HJT 제품으로 태양광 시장을 선점하는데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에너지솔루션은 지난해 양면발전 태양광 기술의 경제성과 매출 성과 등을 인정받아 ‘2021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된 바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