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P코리아, 커넥티드 매뉴팩처링으로 스마트 팩토리 완성
  • 박규찬 기자
  • 승인 2017.05.26 2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체 생산계획부터 생산실행까지 완벽한 플랫폼

[Industry News 박규찬 기자] SAP는 제조업 혁신의 중심인 독일 인더스트리 4.0 아젠다의 핵심 참여기업으로서 최신의 사물인터넷 기술을 바탕으로 제조 기업의 프로세스 혁신, 운영 최적화, 실시간 인텔리전스 창출을 넘어 제조업 비즈니스를 새롭게 재정의하게 될 End-To-End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SAP코리아는 혁신적인 비즈니스 솔루션 시장을 이끌어가고 있는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분야의 선두 기업으로 1995년 국내에 설립돼 국내 주요 기업이 가장 많이 도입한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솔루션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SAP코리아는 비즈니스 성장에 따라 인메모리, 모바일, 클라우드 솔루션을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며 지속가능경영도 지속적으로 추진하며 한국 고객들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춰 나갈 수 있도록 세계 수준의 프로세스 혁신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SAP코리아 김중찬 상무


Q.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기 위한 전략은?
많은 제조 기업들이 스마트 팩토리에 대한 관심을 갖고 스터디를 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스마트 팩토리는 생산 환경을 개조하기 위해 대단위 자원 투입과 장기간에 걸친 공장 건설 프로젝트라는 인식으로 도입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이러한 대규모 프로젝트를 통한 스마트 팩토리의 구축은 신규 공장을 건설할 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기존 공장에 적용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기존 공장을 스마트화하기 위해서는 기존 생산 환경을 유지하면서 IoT와 빅데이터의 기술을 이용해 제조 현장의 생산성을 올리는 소프트웨어 중심으로의 접근이 필요하다. 이러한 소프트웨어 중심의 접근방법은 제조현장에서 공정 단위에 발생되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MES와 ERP에 있는 IT 데이터를 통합해 품질, 수율, 설비 고장 등의 원인을 분석, 예측하고 사전 대응체계를 마련해 이를 기존 비즈니스 시스템과 연결함으로써 제조 현장의 센서부터 업무 프로세스까지 자동화한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할 수 있다. 

즉 한 두가지의 핵심문제 해결부터 시작하고 이를 확장시켜 나가야 한다. 이처럼 처음부터 문제의 해결을 위한 서비스를 개발, 제공하고 이후 지속적으로 필요한 서비스들을 추가하는 방법이 애자일 접근법(Agile Approach)이다. 이 방법은 초기단계에서 각 업체의 상황을 고려해 스마트 팩토리를 위한 목표 서비스 이미지들을 돌출하고 중요도 및 구축의 용이성을 고려하며 이들 중 한 두개의 서비스를 파일럿 프로젝트를 통해 2~3개월의 짧은 기간에 구현해야 한다. 이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얻은 성공 경험과 역량을 기반으로 스마트 팩토리를 위한 비전과 마스터 플랜을 세우고 전체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개발하는 것이다.

SAP의 Connected Manufacturing 구성도


Q. SAP의 대표적인 제품은?
SAP는 지난 1월 사물인터넷(IoT) 제품군인 SAP 레오나르도를 출시했다. SAP 레오나르도는 고객사가 IoT 기술을 활용해 실질적인 비즈니스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능형 기기와 사람, 그리고 일련의 프로세스를 잇는 역할을 담당한다. SAP가 2020년까지 IoT 분야에 총 20억유로를 투자하겠다고 밝힌 후 발표한 구체적 결과물이기도 한 SAP 레오나르도는 상품, 자산, 인프라스트럭처부터, 자동차, 마켓 및 사람까지 연결한 업무영역별 및 산업별 적용 사례에 대한 다양한 IoT 환경의 애플리케이션, 빅데이터 애플리케이션, 그리고 연결성 등을 통합한 솔루션이다.

Q. 대표적인 적용사례는?
SAP의 커넥티드 매뉴팩처링이 가장 잘 구현된 곳은 할리 데이비슨(Harley Davidson) 공장이다. ERP의 전체 생산계획부터 생산실행까지 전부 SAP 시스템이 적용됐다. 할리데이비슨은 2009~2011년에 5개 공장 운영시스템을 재구축했으며 커넥티드 메뉴팩처링 도입 후 생산 계획은 21일에서 6시간으로 줄었으며, 제품 생산에서도 표준모델만 생산하던 것에서 고객이 직접 커스터마이징 한 모델까지 생산하게 됐다. 더불어 생산량도 25% 늘었으며 순익도 19% 상승한 반면 생산원가는 -7%로 절감하는 효과를 봤다.

SAP의 커넥티드 매뉴팩처링 도입 전(사진 외쪽)과 후(사진 오른쪽)의 할리 데이비슨 공장 전경


Q. 중소기업을 위한 구축 전략은?
SAP는 일단 중소기업의 경우 실패할 경우가 있어 SAP 클라우드 플랫폼을 이용해 데이터를 수집해 결과를 예측한다. 처음부터 시스템을 도입하다보면 비용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러한 접근은 중소기업으로서는 유용한 방법이다. SAP는 중소기업관련 기자간담회도 진행하면서 중소기업을 위한 구독 서비스를 발표했다. 동시에 ‘바이 디자인’을 발표하며 스마트 팩토리 구축 초기에 발생할 수 있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했다. 

Q. 향후 계획 및 목표는?
지금까지 제조는 값싸고 빠르게 제품을 만드는 것에 주안을 뒀다면 이제는 새로운 스마트 제품부터 스마트 서비스까지 발전해 나가야 중국이나 다른 개발 국가들과 경쟁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더불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과 일부 대형 대기업 외의 기업들은 시스템 도입시 스마트 팩토리를 위한 IT 투자비용과 기술 역량을 고려해야 한다. SAP Cloud Platform은 클라우드 시스템 환경으로 초기 IT 투자를 절감할 수 있으며 SAP PredictiveAnalytics은 자동화된 고급 분석 도구로 일반 사용자라도 손쉽게 빅데이터에 대한 고급 분석을 할 수 있어 빠른 시간 내에 현장 전문가의 고급 분석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이와 같이 SAP는 체계적인 시스템을 통해 대기업에서 중소기업까지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솔루션으로 보다 효율적으로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고자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