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멘스DI, XaaS 서비스 확대… SaaS 비즈니스 전환 가속화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2.04.11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XaaS 일부로 지멘스 NX 제품 설계 및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의 클라우드 서비스 버전 이용 가능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지멘스 디지털인더스트리소프트웨어(Siemens Digital Industries Software)가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즉 SaaS(Software-as-a-Service) 주도 비즈니스로의 전환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추진력이 높아지고 있다고 발표했다.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의 토니 헤멀건(Tony Hemmelgarn) CEO [사진=지멘스]

클라우드 관련 ARR(연간 반복 수익)은 회계연도 2022년 1분기 말 현재 전체 ARR의 6%인 2억 달러(한화 약 2,424억원)를 돌파했고, 2분기에는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다. 2022년 지멘스 미디어 및 애널리스트 콘퍼런스(Media & Analyst Conference, MAC)에서 지멘스는 글로벌 업계 리더부터 스타트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기업들이 지멘스의 소프트웨어를 통해 포괄적인 디지털 트윈을 구축하고 활용해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클라우드 기반 CAD(Computer Aided Design)인 NX X를 추가해 서비스형 엑셀러레이터(Xcelerator as a Service, XaaS)를 확장했다고 발표했다.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 토니 헤멀건(Tony Hemmelgarn) CEO는 “작년 우리는 SaaS 주도 비즈니스로의 전환을 발표하고 XaaS 를 제공하기 시작했다”면서, “고객들은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기 위해 클라우드를 수용할 준비가 돼 있으며 이에 열광적으로 반응하고 있다”고 전했다.

엑셀러레이터(Xcelerator)는 지멘스의 포괄적인 소프트웨어, 서비스, 애플리케이션 개발 플랫폼 통합 포트폴리오로 이를 통해 다양한 규모의 기업들은 혁신을 주도할 새로운 통찰력, 기회, 자동화 수준을 조직에 제공하는 디지털 트윈을 구축하고 활용할 수 있다.

XaaS는 구독 제품을 통해 엑셀러레이터 포트폴리오를 보다 접근하기 쉽고 확장 가능하며 유연하게 만든다. 구독 제품은 지멘스 고객의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도록 설계된 엑셀러레이터 포트폴리오 전반에 걸쳐 클라우드 컴퓨팅을 활용해 강력한 새 기능을 제공한다.

지멘스의 NX X는 지멘스의 NX 소프트웨어 기능, 중앙 집중식 스토리지 용량, 업계 선도적인 호스팅 파트너를 통해 제공되는 기본 협업을 결합한 패키지 솔루션이다. [사진=지멘스]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규모의 기업들이 비즈니스 과제를 해결하고 경쟁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엑셀러레이터 포트폴리오의 솔루션을 채택하고 있다. 2022 MAC에서 지멘스는 이탈리아의 스타트업 니모의 정원(Nemo’s Garden)과 자율 해양 데이터 수집 전문기업 세일드론(Saildrone)이 어떻게 XaaS를 활용해 개발 수준을 높이고 보다 신속하게 혁신하고 있는지에 대해 소개했다. 글로벌 자동차 OEM 현대자동차·기아와 다임러트럭(Daimler Truck)은 모두 탄소중립의 미래를 모색하기 위한 플랫폼으로 지멘스의 엑셀러레이터를 선택했다.

니모의 정원 루카 감베리니(Luca Gamberini) 공동 설립자는 “니모의 정원은 독특한 시스템이기에 우리는 이것이 설치될 각 환경에 맞춰 시스템을 조정해 나가야 한다”면서, “시작하기 전 해당 환경을 가상으로 모델링할 수 있다면 문제를 예측하고 이를 최선의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우리는 생물권 주변의 물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는 점에서 이 기술의 이점을 높이 샀다”면서, “디지털 트윈 기술 덕분에 태양 복사‧온도‧모든 물리적 요인의 다양한 상호 작용이 식물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알게 됐다”고 말했다.

지멘스는 지멘스의 NX 소프트웨어 기능, 중앙 집중식 스토리지 용량, 업계 선도적인 호스팅 파트너를 통해 제공되는 기본 협업을 결합한 패키지 솔루션인 새로운 NX X를 통해 XaaS에 업계 선도적인 설계 및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를 추가하고 있다. NX X에서는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백업, 하드웨어 요건을 지멘스와 호스팅 파트너가 처리하므로, 소프트웨어를 최신 상태로 최신 하드웨어에서 가동할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