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KOTRA, 혁신기업 해외진출 지원한다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2.04.18 14: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투자청, 코트라 36개 해외거점무역관과 ‘원팀’ 투자유치…실리콘밸리 등에서 IR활동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서울시와 KOTRA가 혁신기업 해외진출 지원에 공동으로 나선다.

서울시는 오세훈 시장과 유정열 KOTRA 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업무협약’을 4월 18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서울시와 KOTRA가 혁신기업 해외진출 지원에 공동으로 나선다. [사진=utoimage]
서울시와 KOTRA가 혁신기업 해외진출 지원에 공동으로 나선다. [사진=utoimage]

서울투자청은 해외 기업의 투자유치를 이끌어내고, 코트라는 경쟁력있는 우리 중소기업, 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윈-윈(Win-Win) 모델을 만든다는 계획이다.

협약에 따라 서울시와 KOTRA는 △무역투자 동향 및 관련 정책에 관한 자료 및 정보 교환 △외국인투자 및 유턴기업 유치를 위한 교류 및 협력사업 추진 △상기 각호를 달성하기 위한 양 당사자 간 직원 교류 및 시설‧인프라 활용 △서울특별시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각종 협력사업 추진 등에 협력한다.

우선 서울시는 ‘서울시 5대 핵심사업’에 대한 투자유치를 이끌어내고, 여의도‧마곡‧양재 등에 핵심 해외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KOTRA의 주요 36개 해외거점무역관과 함께 현지 네트워크 발굴에 나선다.

코트라는 우리 기업, 서울에 관심 있는 투자자를 발굴해 서울투자청으로 연계하고, 서울투자청은 투자자 입장에서 관심 있는 산업 분야의 기업발굴부터 법인설립, 노무‧회계 등 경영까지 전 업무 분야에 대해 원스톱으로 지원한다. 우리 기업에 투자유치를 결정한 기업에 대해서는 애로사항 조사 등 촘촘한 사후관리를 통해 2차, 3차 투자를 이어갈 수 있도록 지속 관리한다.

서울시 오세훈 시장은 “혁신기업의 성장과 이를 통해 청년들이 희망하는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 서울시와 서울시장의 사명이라고 생각한다”며, “서울의 경쟁력과 코트라 해외 네트워크 협력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 있는 기업을 육성하고 해외 자본이 유치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KOTRA 유정열 사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경쟁력을 갖춘 국내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의 발굴이 기대되며 KOTRA는 국내기업의 글로벌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