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재생에너지 인력양성 나선다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2.04.22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80억원 투입해 수상태양광, 해상풍력 전문인력 150명 양성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전북도가 재생에너지 인력양성에 나선다.

전북도는 산업부가 주관하는 ‘지역에너지 클러스터 인재양성’ 국가 공모사업에 최종 선정됨에 따라 오는 2026년까지 5년간 국비 47억원과 지방비 23억원 등 총 80억원을 투입해 새만금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내 수상태양광 및 해상풍력 분야 핵심 전문인력 양성을 추진한다.

전북도가 재생에너지 인력양성에 나선다. [사진=utoimage]
전북도가 재생에너지 인력양성에 나선다. [사진=utoimage]

전북도·전주시·군산시와 전북대·군산대·전주대, LS일렉트릭·OCI파워 등 26개 도내 기업이 참여하며 전북테크노파크가 사업 주관기관을 맡는다.

지자체는 사업 추진을 위한 행·재정적 지원을 추진하고 주관기관인 전북테크노파크는 사업 총괄기획, 연차평가 운영·조정, 성과관리 등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대학들은 지역에너지산업 수용에 부합하는 수상태양광, 해상풍력, 전력 연결 등 각 분야의 석·박사 인력 양성 및 졸업생 취업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기업은 석·박사 졸업생 인턴십 연계 지원과 취업 등을 맡는다.

전북도는 이번 사업을 통해 새만금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내 기업에서 필요한 석·박사급 전문인력을 5년간 약 150명 배출할 예정이다. 특히 지역기업과 취업연계 프로그램을 운영해 양성된 고급 인재를 지역기업 맞춤형 취업 방식으로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전북도는 이번 공모 선정으로 에너지산업 기술인력 수급차이 해소 및 고급인력의 지역 내 정착으로 지역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활성화 및 조기 정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산업부가 지난 2019년 11월 15일 전국 최초로 지정한 새만금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는 에너지산업과 연관산업의 집적 및 융복합을 촉진하기 위해 조성된 지역으로 군산2국가산단, 새만금산단 1·2·5·6공구, 부안 신재생에너지산업단지에 총 23.9㎢에 걸쳐 지정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