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발전, 글로벌 녹색채권 5억달러 발행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2.05.03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재생에너지 등 탄소중립 투자자금 확보로 에너지전환 박차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한국동서발전(사장 김영문)은 5억달러 규모의 글로벌 채권 발행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5월 2일 밝혔다.

채권발행 성공으로 동서발전은 에너지전환과 탄소중립 로드맵에 필요한 자금을 안정적으로 조달할 수 있게 됐다.

한국동서발전은 5억달러 규모의 글로벌 채권 발행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사진은 동서발전 전경 [사진=한국동서발전]
한국동서발전은 5억달러 규모의 글로벌 채권 발행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사진은 동서발전 전경 [사진=한국동서발전]

이번 채권은 3년 만기 녹색채권으로 미국과 아시아, 유럽에서 모두 판매할 수 있는 144A/RegS 형태로 발행됐다. 지난 4월 28일 진행한 투자자 수요 모집에서 모집금액의 6배에 달하는 약 30억달러의 수요를 확보했다.

투자자 수요가 몰리면서 최초에 제시된 금리(130bp)에 비해 35bp(1bp=0.01%) 절감된 95bp 수준으로 발행됐다. 동일 조건의 국내발행 채권과 비교했을 때 3년간 약 141억원의 금융비용 절감이 가능하다.

동서발전은 이번 채권으로 조달한 자금을 국내외 신재생에너지 사업과 에너지 신사업을 추진하는 데 사용할 계획이다. 자금을 상환할 때까지 자금 사용내역, 환경개선 효과 등을 담은 투자자 안내문을 외부기관의 인증을 받아 매년 공시할 예정이다.

동서발전 김영문 사장은 “최근 시장 변동성으로 인한 투자심리 위축에도 적극적으로 시장을 찾아 에너지전환 의지를 전달한 덕분에 성공적인 자금 조달이 가능했다”며, “이번 채권발행 성공이 향후 발행을 준비하는 한국물에 우호적인 발행 환경을 조성하는 마중물 역할을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동서발전은 앞서 4월 25일부터 27일까지 투자자설명회(IR)를 진행해 자체 수립한 2050 탄소중립 로드맵과 국내외 신재생에너지 사업 등 에너지전환 계획을 투자자들에게 설명했다.

이를 통해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블랙록(BlackRock), 다국적 보험회사인 AIA(American International Assurance) 등 ESG 투자를 선도하는 글로벌 투자자들로부터 견고한 수요를 이끌어냈다.

한편, 동서발전의 국제 신용등급은 AA급 수준이다. 세계 3대 신용 평가사로 꼽히는 미국의 무디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피치는 각각 한국 국가 등급과 동일한 Aa2, AA, AA- 등급을 부여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