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칩, MPU 기반 시스템 온모듈 포트폴리오 확장 위한 SAM9X60D1G-SOM 출시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2.08.07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자인 및 제조 과정을 간소화하고 출시 기간을 단축하는 최신 소형 폼팩터 SOM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임베디드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함에 따라, 개발자들은 제품 개발 최적화 및 증가하는 프로세싱 요구사항을 처리하기 위해 마이크로컨트롤러(MCU)에서 마이크로프로세서(MPU)로의 전환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SAM9X60D1G-SOM [사진=마이크로칩]

마이크로컨트롤러, 혼합 신호, 아날로그 반도체 및 플래시-IP 솔루션 분야의 세계적 리더인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아시아 총괄 및 한국대표 한병돈)는 이러한 전환을 돕고 설계 복잡성을 줄이기 위해 최대 600MHz로 실행되는 SAM9X60D1G-SOM ARM926EJ-S 기반 임베디드 MPU를 출시해 시스템 온 모듈(System-On-Module, SOM) 포트폴리오를 확장했다.

SAM9X60D1G-SOM을 위한 소프트웨어는 MPLAB Harmony3 또는 전체 Linux 메인라인 배포판을 통해 베어 메탈 또는 RTOS 지원으로 제공된다.

SAM9X60D1G 시스템 인 패키지(SiP) 기반의 해당 SOM은 손으로 납땜 가능한 28mm x 28mm 크기의 소형 모듈로, MPU 및 DDR을 단일 패키지에 제공하며 전원 공급, 클럭 및 메모리 스토리지를 포함한다.

SAM9X60D1G-SOM은 애플리케이션 디바이스에서 데이터의 메모리 스토리지를 최대화하기 위해 4Gb SLC 낸드 플래시를 탑재한 마이크로칩의 첫 SOM이다. 온보드 DDR은 메모리 칩 공급 위험과 가격 위험을 줄일 수 있으며, 소형 폼 팩터 SAM9X60D1G-SOM은 전력 관리 IC(PMIC)인 MCP16501를 포함하고 있어, 저전력 시스템을 지원할 수 있도록 전력 설계 작업을 단일 5V 전압 레일로 단순화한다.

이더넷에 연결된 시스템에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SAM9X60D1G-SOM에는 10/100 KSZ8081 이더넷 PHY와 사전 프로그래밍 된 MAC 주소(EUI-48)가 포함된 1Kb 직렬 EEPROM이 함께 제공된다.

고객은 온 칩 보안 키 스토리지(OTP), 하드웨어 암호화 엔진(TDES, AES 및 SHA), 그리고 TRNG(True Random Generator)를 통한 보안 부팅과 같이 필요한 보안 보호 수준에 맞추어 디자인을 추가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

마이크로칩의 로드 드레이크(Rod Drake) 32비트 MPU 사업부 부사장은 “개발자는 SAM9X60D1G-SOM을 통해 중간급 성능의 MPU를 활용하고 설계 복잡성을 크게 줄일 수 있다”면서, “이번 최신 SOM 출시를 통해 고객들에 직접 소형 폼팩터 솔루션을 제공하고, SOM의 여섯 가지 능동 부품과 여러 가지 수동 부품을 별도로 조달해야 하는 물류 부담을 덜어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