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 4차 산업혁명 시대 스마트그리드로 국가 경쟁력 높인다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2.09.09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단, 전남·광주권 지역사무소 설립… 스마트그리드 전국 확산 위한 거점 활용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전세계는 미국과 EU를 중심으로 스마트그리드(Smartgrid) 구축에 집중하고 있다. 미국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노후화된 전력망의 현대화, 경기 부양 등을 목적으로 스마트그리드 실증, 표준화·인증, 인력양성 등에 대규모로 투자했다. 이를 통해 구글의 인공지능을 결합한 딥마인드, 테슬라의 태양광과 에너지저장장치를 결합한 서비스, 오라클의 에너지 빅데이터 서비스 등 민간 기업을 중심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그리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 이창훈 사무국장은 “전국 단위의 스마트그리드 확산을 위해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스마트그리드 고도화도 사업전략 중 하나로 최근 전남·광주 지역에 사무소를 개설했다”며, “의미 있는 성과를 창출한다면, 다른 지역으로도 스마트그리드 확산을 위한 거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 이창훈 사무국장은 “전국 단위의 스마트그리드 확산을 위해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스마트그리드 고도화도 사업전략 중 하나로 최근 전남·광주 지역에 사무소를 개설했다”며, “의미 있는 성과를 창출한다면, 다른 지역으로도 스마트그리드 확산을 위한 거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EU도 스마트미터 보급, 전력망관리·분산전원 등의 기술개발에 집중하며, 스마트그리드 구축에 힘쓰고 있다. EU는 2020년대 중반까지 스마트미터 보급률 100%를 달성할 전망으로, 가상발전소(Virtual Power Plant), 국가 간 전력거래(Supergrid) 등의 분야에서 스마트그리드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 또한 국가 로드맵을 마련하고, 스마트그리드 구축에 나서고 있다. 정부는 2030년까지 27조5,000억원을 투입해 전국을 스마트그리드로 연결할 계획이다. 현재 한국전력공사와 전력거래소 등의 기관에서는 스마트그리드 기술을 적용해 송·배전망 관리방식을 지능화하고, 전력계통도 실시간으로 운영·제어하는 등 세계 수준의 스마트그리드 운영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그 중 한 축을 맡아 국내 스마트그리드 활성화에 나서고 있는 기관이 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이다. 산업부 산하 기관인 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은 그동안 정책, 연구, 실증, 보급, 인증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며 에너지 산업 활성화에 힘써왔다.

지난 2009년 스마트그리드 구축과 이용촉진을 통한 관련 산업 육성, 저탄소 녹색성장형 미래 산업 기반 조성을 통한 에너지 이용환경의 혁신과 국민경제 발전 도모하기 위해 설립된 이후로, △스마트그리드 산업의 진흥 정책 제도 조사·연구 △스마트그리드 기술의 실증사업 추진 △스마트그리드 기술, 기기 및 제품 보급사업 △스마트그리드 인증 등 스마트그리드 활성화의 밑거름이 돼 왔다.

서울 강남 사무실에서 만난 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 이창훈 사무국장은 사업단의 대표적 성과로 ‘제주실증사업’,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가정용 스마트전력 플랫폼 사업’, ‘스마트그리드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을 꼽았다. 제주실증사업은 2009년~2013년 제주에서 스마트그리드 관련 인프라와 서비스를 실증하기 위한 세계적인 규모의 사업으로 사업단이 총괄 역할을 수행했다.

이 사무국장은 “제주실증사업을 통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교환해 전력의 공급과 수요를 최적화하고, 전기자동차 충전인프라 구축과 충전모델 실증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개발했다”며, “대용량 배터리를 활용한 신재생에너지원의 계통안정성 향상, 배전지능화, 디지털변전 등 전력망 고도화를 위한 실증도 병행해 유의미한 결과를 얻었다”고 설명했다.

전국에 보급한 스마트그리드 기술

사업단은 이후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제주실증사업 등을 통해 검증된 사업화 가능한 모델을 주택가, 공단, 상업지구 등에서 구현하는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을 진행했다. 한국전력공사, KT, SKT, LS일렉트릭, 포스코ICT, 현대오토에버, 짐코 등 에너지와 IT 분야의 38개 기업들이 참여한 사업이다.

이 사무국장은 “사업단은 전담기관으로서 각 컨소시엄의 사업 수행관리, 통합관리센터(IMC) 구축과 운영을 통한 사업 모니터링과 성과 검증 등의 역할을 수행했다”며, “이 사업을 통해 전국 아파트와 상가 약 15만호에 지능형 전력계량 시스템(AMI)을 보급하고, 공장과 상가 542개소에 에너지관리시스템(EMS)를 보급하는 성과를 냈다”고 밝혔다.

‘가정용 스마트전력 플랫폼 사업’ 또한 사업단이 스마트그리드 활성화에 힘쓴 대표적인 사업 중 하나다. 사업단은 그린뉴딜의 일환으로 2020년부터 전국의 아파트 등 공동주택 개별세대 245만호를 대상으로 지능형 전력계량 시스템(AMI)를 보급해 왔다. 노후 전력 계량 인프라를 개선하고 국민이 스마트그리드를 체험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수요 부문의 에너지 이용 효율을 향상하는 게 목표다.

이 사무국장은 “사업 초기에는 아파트 내 참여 소비자 모집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지속적인 홍보와 성공 사례가 확산됨에 따라 사업 여건이 점차 개선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현재 누리플렉스, LS일렉트릭 등의 기업이 사업자로 선정돼 지능형 전력계량 시스템(AMI)의 확대를 추진하고 있으며, 최근 새로운 사업자들이 선정돼 추진역량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가정용 스마트 전력 플랫폼 [자료=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
가정용 스마트 전력 플랫폼 [자료=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

AI·빅데이터 적용한 스마트그리드 빅데이터 플랫폼

최근 사업단은 ‘스마트그리드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국가적인 AI·빅데이터 정책과 연계해 지금까지 보급된 스마트그리드 인프라에서 생성되는 대규모 에너지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이러한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기업, 학교, 연구기관, 일반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있는 사업이다.

이 사무국장은 “사업단은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을 통해 통합관리센터(IMC)를 구축하고 에너지 데이터의 수집·분석 기술을 개발했다”며, “2019년부터 3년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빅데이터센터 구축사업’에 참여해 데이터를 가공하고 유통하는 기술을 실증했다”고 말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2021년부터 연간 약 200억 건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할 수 있는 ‘스마트그리드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이 사무국장은 “스마트그리드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은 2023년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무엇보다 사업단이 보유한 에너지 데이터에 대한 접근성과 이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에너지 분야의 새로운 사업모델 개발과 혁신적인 연구결과의 창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스마트그리드 빅데이터 플랫폼 개념도 [자료=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
스마트그리드 빅데이터 플랫폼 개념도 [자료=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

에너지 AI·빅데이터 기술 개발, 주거 부문 스마트그리드 확산 목표

현재 사업단은 에너지 AI·빅데이터 기술개발과 주거 부문의 스마트그리드 확산, 중소산단의 RE100 이행 활성화를 위한 환경 조성 사업에 중점을 두고 있다. 에너지 데이터는 인구특성데이터, 유동인구데이터, 교통데이터 등 다양한 외부데이터와의 결합을 통해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이 사무국장은 “이미 기상데이터, 경기지표데이터 등을 에너지 데이터와 결합해 분석함으로써 에너지 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이고 있다”며, “향후 전기·가스·열 등 다양한 에너지원 데이터의 연계 분석, 수요를 기반으로 한 외부데이터와의 융합 등을 통해 에너지 데이터의 활용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나아가 사업단은 일반 가정이 친환경에너지 사용과 탄소중립 캠페인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능형 전력계량 시스템(AMI)을 정부 사업과 연계해 지속적으로 보급하고, 아파트 단지형 전기자동차 충전, 소규모 신재생에너지 ESS 융합시스템, 아파트형 스마트에너지타운 등의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개념도 [자료=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
스마트그리드 확산사업 개념도 [자료=한국스마트그리드사업단]

이와 함께 스마트그리드 인프라를 보급하는 방식의 사업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이를 활용해 국민들이 쉽게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확산하는 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미 스마트그리드 인프라와 기술들이 상당 부분 보급됐으나, 일부 대기업, 기관 외에는 이러한 효과를 체감하지 못하고 있어 스마트그리드 서비스 이용 환경으로부터 소외된 영역을 적극 발굴하고 표준화·인증, 컨설팅 등 이를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 절실하다는 판단에서다.

이 사무국장은 “전국 단위의 스마트그리드 확산을 위해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스마트그리드 고도화도 사업전략 중 하나로 최근 전남·광주 지역에 사무소를 개설했다”며, “전남·광주 지역사무소를 통해 의미 있는 성과를 창출한다면, 다른 지역으로도 스마트그리드 확산을 위한 거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사무국장은 “현재 RE100이 전 세계적인 화두가 되고 있으나, 중소·중견기업이 밀집한 중소산단의 사업체들은 정보와 투자여력 부족 등으로 인해 RE100 이행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러한 중소산단의 RE100 이행 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제도적·정책적 방안을 마련하는데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